2013-11-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3년 기근, 다윗의 용사들에 관한 이야기에 이어, 다윗이 사울을 비롯한 모든 대적들로부터 구원받은 후에 부른 감사 찬양시가 세 번째 부록으로 나온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22:1-7
한글본문 1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2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3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4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5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6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7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영어본문 1 David sang to the LORD the words of this song when the LORD delivered him from the hand of all his enemies and from the hand of Saul. 2 He said: “The LORD is my rock, my fortress and my deliverer; 3 my God is my rock, in whom I take refuge, my shield and the horn of my salvation. He is my stronghold, my refuge and my savior– from violent men you save me. 4 I call to the LORD, who is worthy of praise, and I am saved from my enemies. 5 “The waves of death swirled about me; the torrents of destruction overwhelmed me. 6 The cords of the grave coiled around me; the snares of death confronted me. 7 In my distress I called to the LORD; I called out to my God. From his temple he heard my voice; my cry came to his ears.

도움되는 말.
구원의 뿔(3절) 뿔은 공격무기로서, 하나님이 강한 힘으로 적을 공격해 승리하게 하심을 상징한다.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다윗을 통해 어떤 분으로 묘사됐는가(2-3절)?
⬇ 아래로 인간. 다윗은 자신이 처한 상황을 무엇에 비유했는가(5-6절)?
? 물어봐. 하나님의 구원이 다윗에게 임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7절)?
! 느껴봐. 나는 힘든 상황 속에 매몰되지 않고 떨쳐 일어나 간구하는 삶을 사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구원의 하나님께 힘써 부르짖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부르짖는 자의 하나님
다윗은 여러 가지 시적 은유를 통해 자신을 구원하신 하나님을 찬양한다. 그는 사망의 물결에 휩쓸려 있었고, 사망의 올무에 얽매여 있었다. 이는 다윗 자신의 힘만으로는 결코 살아나올 수 없는 대적들의 압도적인 세력을 상징한다. 다윗은 이 같은 사망의 세력에 직면하여, 가장 원초적인 영적 수단인 부르짖음으로써 호소한다.
그의 부르짖음에 하나님은 즉각적인 구원행동으로 응답하셨다. 여호와는 다윗에게 반석, 요새, 뿔, 망대, 피난처가 되어주셨다. 그의 삶은 여호와의 구원으로 가득 찼다. 거반 다 잃어버렸던 생명을 다시 찾은 다윗은 생명 다해 여호와를 찬양한다. 모든 세대의 하나님의 백성들이 절망에 처할 때마다 붙들 수 있는 좋은 소식은 그들의 부르짖음에 하나님이 반응하신다는 사실이다. 부르짖는 성도들은 공허한 메아리만 듣지 않고, 하나님의 극적인 개입을 보게 된다. 부르짖는 사람은 반드시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된다. 당신이 응답의 확신을 갖고 더욱 간절히 부르짖어야 할 일은 없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