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0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이 요단 강에서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이 갈라져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임하시고 하나님의 음성이 들린다. 그리고 예수님은 성령께 이끌려 광야에서 시험을 받으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9-13

한글본문.
9그 때에 예수께서 갈릴리 나사렛으로부터 와서 요단 강에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10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갈라짐과 성령이 비둘기 같이 자기에게 내려오심을 보시더니 11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12성령이 곧 예수를 광야로 몰아내신지라 13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영어본문.
9 At that time Jesus came from Nazareth in Galilee and was baptized by John in the Jordan. 10 As Jesus was coming up out of the water, he saw heaven being torn open and the Spirit descending on him like a dove. 11 And a voice came from heaven: “You are my Son, whom I love; with you I am well pleased.” 12 At once the Spirit sent him out into the desert, 13 and he was in the desert forty days, being tempted by Satan. He was with the wild animals, and angels attended him.

도움말.
하늘이 갈라짐(10절). ‘스키조’(갈라지다, 찢어지다)라는 단어가 쓰였다. 그러나 마태와 누가는 좀 더 차분한 용어인 ‘아노이고’(열다)를 사용한다.
곧(12절). 헬라어 ‘유뒤스’다. ‘곧 바로’, ‘당장에’라는 의미의 긴급성을 강조하는 부사인데, 마가복음에 41회나 쓰였다. 본 절에서는 세례와 시험 사건 사이의 깊은 관계성을 강조하기 위해 쓰였다.
시험(13절). 유혹(temptation)과 연단(test) 모두를 포함한다.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의 신성은 어떻게 드러나는가(11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인성은 어떻게 드러나는가(9, 13절)?
? 물어봐. 성령께서 왜 예수님을 광야로 몰아내셨는가(12절)?
! 느껴봐. 당신은 하나님의 일을 할 때 권위만 즐기지 않고 시험도 기꺼이 견디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지금 이겨내야 하는 시험은 무엇인가?

Meditation. 복음의 경주, 두 개의 스타팅 블록
복음의 새 역사를 이 땅에 열고 힘찬 경주를 시작하기 전에 예수님은 두 가지, 곧 세례(9절)와 시험(13절)을 받으신다. 이 두 과정을 통해 메시아의 직임에 대한 공적 인준과 함께 그 자격에 대한 공적 확증을 받으신다. 복음의 경주를 출발하는 두 개의 스타팅 블록이다. 이로 인해 예수님은 복음의 새 역사를 공생애 삼 년을 통해 힘차게 열어 가신다. 특히 세례 직후 하늘이 갈라지고 성령과 하나님의 음성이 내려온 것은 예수님의 복음 사역이 하나님의 도움을 통해 성취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광야에서 만난 사탄의 시험과 그것에 대한 승리는 복음 사역이 진행되는 과정에 사탄의 시험이 필연적으로 있을 테지만 마침내 복음이 승리한다는 것을 보장한다.
새로운 한 해가 열리고 있다. 올해 시작되는 복음의 힘찬 경주를 감당하기 위해 우리도 주님이 박차고 나가신 두 개의 스타팅 블록 위에 서야 한다. 당신은 성령의 인도를 체험하면서 시험을 이겨내고 있는가? 성령의 인도를 받으며, 순종하는 가운데 찾아오는 시험들을 분별하고 그것을 믿음으로 인내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오늘 하루 세 사람에게 착한 일을 해보면 어떨까요? 영화,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 (Pay it Forward, 2000)를 떠 올리며 드는 생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