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요한이 잡힌 뒤 예수님은 갈릴리로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신다. 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 시몬과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을 제자로 부르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14-20
한글본문.
14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15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16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7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18곧 그물을 버려 두고 따르니라 19조금 더 가시다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보시니 그들도 배에 있어 그물을 깁는데 20곧 부르시니 그 아버지 세베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 두고 예수를 따라가니라
영어본문.
14 After John was put in prison, Jesus went into Galilee, proclaiming the good news of God. 15 “The time has come,” he said. “The kingdom of God is near. Repent and believe the good news!” 16 As Jesus walked beside the Sea of Galilee, he saw Simon and his brother Andrew casting a net into the lake, for they were fishermen. 17 “Come, follow me,” Jesus said,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18 At once they left their nets and followed him. 19 When he had gone a little farther, he saw James son of Zebedee and his brother John in a boat, preparing their nets. 20 Without delay he called them, and they left their father Zebedee in the boat with the hired men and followed him.

도움말.
때가 찼고(15절). ‘때’는 시계로 측정할 수 있는 시간(헬, 크로노스, time)이 아니라, 하나님이 자신의 계획을 이루시기 위해 내외적 정황을 성숙시키고 충만케 하시는 결정적 기회와 시기(헬, 카이로스, timing)를 의미한다.
보시니(16, 19절). 두 번이나 반복된 만큼 제자들을 부르시기 전 단계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 단어는 하늘이 갈라지고 성령께서 비둘기처럼 강림하신 것을 ‘보시더니’(1:10)에 쓰인 단어와 동일한 의미와 시제다.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파하신 것은 무엇이며, 그 내용은 무엇인가(14-15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의 부름에 시몬과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은 어떻게 반응했는가(18, 20절)?
? 물어봐.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 복음을 전파하시고 먼저 하신 일은 무엇인가(16-17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의 부름에 매 순간 제자의 삶을 선택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의 부름 앞에 제자의 삶을 살기 위해 버려야 할 것들은 무엇이고, 따라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응답하라 AD 30
복음 시대의 막을 올리고 조연 역할을 다한 요한이 무대 뒤로 들어간 후, 예수님이 그 복음의 역사 전면에 스스로를 주연으로 드러내시며 첫 대사를 던지신다.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복음의 핵심은 하나님 나라다. 그리고 그 나라를 얻는 방법은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 것이다. 회개는 단지 죄에 대한 뉘우침을 넘어 온전한 삶으로 돌이키는 것이며, 복음을 믿는 것은 전도지에 실린 사영리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 하나님 나라의 통치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신 예수님은 이어서 가장 먼저 그 나라에 합당한 백성들로서 제자들을 초청해 부르신다.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삶의 원리는 오직 제자도다. 제자도가 바로 하나님 나라를 살고 누리는 가장 적합한 방식이다. 주님은 이 시대와 열방 위에 열어 놓으신 하나님 나라 안으로 당신을 부르신다. 제자도로 나아올 것을 요청하신다. 당신은 지금, AD 30년의 첫 제자들처럼 주님의 부름 앞에 신실히 응답하기 위해서 무엇을 버려야 하고 무엇을 따라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계시란?

계시란 드러나는 것이다! 하나님의 주도적인 개입 없이는 접근조차 불가능한 진리가 하나님의 능력을 통해 드러나는 것이다.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시는 계시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성경에서 이는 창조세계만큼 보편적이다. “하늘(heavens)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창공(skies)이 그의 하신 일을” 나타내신다(시 19:1). 피조세계는 하나님의 존재와 성품을 드러낸다(롬 1:20). 자연현상과 인간의 경험을 근거로 추론해 낼 수 있는 계시를 “자연계시”라 부른다. 그러나 특별한 하나님의 계시가 있다(시 19:7). 이는 자연과 인간의 판단력과 추론으로 알 수 없는 “구원지식”에 관한 것이다. 특별계시는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와 인격적으로 알려주시는 지식에 근거한다. 하나님에 관한 존재인식, 하나님을 찾는 마음, 죄에 대한 인식을 포함한 자연계시는 사실 바울의 말처럼 다른 일반종교에서도 찾을 수 있지만, 하나님과의 화해를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다(롬 1-3). 베드로의 메시아 고백도 결국 자신이 알아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다(마 16:17).

계시에는 말씀과 행동의 방식이 있다. 먼저 행동에는 하나님의 현현과 기적의 방식이 있다.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현현이라 해도 하나님의 본질적 존재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사실 그리스도 이외에는 하나님의 실재는 누구도 목격할 수 없다(요 1:18; 딤 6:16). 누구도 하나님의 실재를 볼 자도 없다. 피조물이 피조물의 세계를 너머 있는 초월적인 하나님을 보는 것은 소멸을 의미할 뿐이다. 마치 2차원의 선이 3차원을 넘어갈 수 없듯이 말이다.

신의 현현은 그러기에 하나님이 피조물의 세계에 들어오는 방식이다. 하나님은 때로 하갈, 아브라함, 야곱, 모세, 여호수아 기드온 다윗 등에게 천사의 모습으로, 그리고 에덴동산, 출애굽 당시, 시내 산, 성막, 성전에서 하나님의 영광(Shekianah)의 모습으로 자신을 드러내셨다. 계시에는 기적의 방식이 있다. 기적은 하나님이 드러나시는 방식이지만 이는 기적 자체의 흥미보다는 하나님 자신과 구원의 목적으로 행해진 것이다. 즉 기적은 손가락이고 하나님과 구원이 손가락이 가리키는 본질이다. 하나님의 계시는 꿈과 환상으로도 나타난다. 그리고 이 역시 모두 수단일 뿐 목적은 하나님 자신과 구원이다. 즉 모든 계시는 하나님에 “관하여” 혹은 하나님을 “향하여” 나타나는 것이지 참 본질은 아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계시란 하나님이 말씀하고자 하는 진리를 인간이 알아듣게 하려고 가장 명료하고 적절하게 표현한 방식이다.

성경의 계시는 인간에게 경이로움과 겸손의 체험을 한다(요 3:30). 계시는 인간이라면 태어날 때부터 추구하는 자신에 대한 모든 가치와 관점을 낮추고 그 대진에 오로지 하나님을 의지하게 한다. 아브라함은 정신을 잃고 어둠과 공포에 휩싸였고( 창 15:12), 모세는 두려움에 휩싸였고(신 9:19), 욥은 자기 “주장을 거두어들이고, 티끌과 잿더미 위에 앉아서 회개”하였다(욥 42:6). 다니엘은 기운이 빠져 넋을 잃고 여러 날 앓아눕거나 사색이 되었다. (단 8:27; 10:8-9). 신약에서 예수의 제자들은 땅에 엎드렸고(마 17:6), 바울은 한동안 눈이 멀었다(행 9:8).

계시는 주님으로 표현되는 성삼위 하나님과의 영원한 교제에 관한 초대이며(사 55; 계 22:17), 이로 말미암아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쁨을 누리게 한다. 계시는 하나님의 사랑이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계시는 분명히 지성을 뛰어넘어가 있는 측면이 있어도 결코 초월적인 인지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다. 만일 정보적이고 이성적인 것을 무시한다면 절대로 계시의 위대성을 깊게 체험할 수가 없다.

만일 계시의 내용을 알아듣고 믿음을 이끌어내고 성숙해질 수 있는 충분한 지식이 없다면 하나님의 계시가 구원의 깊고 넓은 내용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계시의 말씀을 이해하는 그릇은 지식과 지성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예배를 드리기 위해 버스를 타고 교회를 찾아갈 때 버스 번호를 인식하고 타고 내리는 것을 결정하는 것은 분명히 지성의 역할이다. 이런 문제는 계시(?) 받아서 될 일이 아니다. 목적지를 찾아갈 때 눈 감고 아무 버스나 타고 내릴 수는 없는 노릇 아닌가? 계시를 믿는 믿음이 성경의 진리를 성취해 주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진리를 제대로 알아듣기 위해 우리는 성경을 끊임없이 지성적으로 탐구하여야 한다. 성경의 역사와 언어, 사회를 지성적으로 연구하지 않고서는 하나님의 계시의 풍성함이 결코 드러날 수가 없다. 하나님의 계시가 특정한 언어와 역사로 우리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 계시가 내용이라면 그 내용을 올바로 파악하는 기능은 지성이 하는 것이란 말이다.

또한, 게시는 진리의 이치에 머무르지 않는다. 이는 진리의 삶을 살게하는 성령의 능력이다. 그래서 계시는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를 맺게 하지만 관계 맺음을 통해 이 계시의 능력이 확인되고 커진다. 계시는 하나님과 인간에 관련된 모든 상황에 대한 참된 지혜를 준다. 그리고 이것은 이론이 아니다. 계시란 성령께서 주시는 지식/지혜의 은사이기 때문이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있는 어떤 시간과 상황에서도 관계 맺음을 통해 증명될 수 있다.

<Min Kyu Lee 교수님의 페이스북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