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2-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귀신 들린 딸을 고쳐달라는 수로보니게 여인의 간구를 처음에 거절하시지만, 부스러기 은혜라도 좋다는 여인의 간청에 그의 딸을 고치신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7:24-30
한글본문.
24예수께서 일어나사 거기를 떠나 두로 지방으로 가서 한 집에 들어가 아무도 모르게 하시려 하나 숨길 수 없더라 25이에 더러운 귀신 들린 어린 딸을 둔 한 여자가 예수의 소문을 듣고 곧 와서 그 발 아래에 엎드리니 26그 여자는 헬라인이요 수로보니게 족속이라 자기 딸에게서 귀신 쫓아내 주시기를 간구하거늘 27예수께서 이르시되 자녀로 먼저 배불리 먹게 할지니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28여자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상 아래 개들도 아이들이 먹던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29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말을 하였으니 돌아가라 귀신이 네 딸에게서 나갔느니라 하시매 30여자가 집에 돌아가 본즉 아이가 침상에 누웠고 귀신이 나갔더라

영어본문
24 Jesus left that place and went to the vicinity of Tyre. He entered a house and did not want anyone to know it; yet he could not keep his presence secret. 25 In fact, as soon as she heard about him, a woman whose little daughter was possessed by an evil spirit came and fell at his feet. 26 The woman was a Greek, born in Syrian Phoenicia. She begged Jesus to drive the demon out of her daughter. 27 “First let the children eat all they want,” he told her, “for it is not right to take the children’s bread and toss it to their dogs.” 28 “Yes, Lord,” she replied, “but even the dogs under the table eat the children’s crumbs.” 29 Then he told her, “For such a reply, you may go; the demon has left your daughter.” 30 She went home and found her child lying on the bed, and the demon gone.

도움말.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27절). 여인을 비난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유대인을 위해 정하신 것을 요구해서는 안 되며, 이방인은 복음을 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함을 지적하신 것이다. 곧 유대인의 우선권을 뜻하신 것이다.
주(28절).마가복음에서 예수님을 ‘주’라 칭한 유일한 경우다. 예수님의 절대적 주권과 능력을 인정하는 참 신앙이 내포된 표현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기적과 역사를 일으키시기 전에 확인하신 것은 무엇인가(28-29절)?
⬇ 아래로 인간. 수로보니게 여인의 믿음은 어떠했는가(28절)?
? 물어봐. ‘부스러기’의 의미는 무엇이겠는가(28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의 은혜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 해답이라고 늘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문제의 최종적 해답이 주님의 은혜 속에 있다는 것을 믿으며 지금 주님 앞에 간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믿음의 데칼코마니
중심선을 두고 한쪽에만 그림을 그린 후 종이를 접어서 서로 대칭되는 모양을 만드는 미술 기법을 ‘데칼코마니’(Decalcomanie)라고 한다. 마가는 본문에서 그 기법을 사용한다. 두 집(24, 30절)이 서로 만난다. 예수님이 들어가신 두로 지방의 한 집(24절)과 수로보니게 여인의 집(30절)이 대칭된다. 예수님이 거하신 집에 임한 능력이 여인의 집의 문제를 덮는다. 그로 인해 귀신 들린 딸이 치유된다. 이 두 집을 만나게 하는 중심선은 바로 여인의 믿음이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가 아직은 이방인에게 주어지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27절)고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도 ‘부스러기’ 은혜라도 간구하며 ‘마땅함’의 선을 믿음으로 넘어 나아간다. 이에 예수님도 그 마땅함의 경계를 허무시고 이방인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부어지도록 물꼬를 여신다.

믿음은 주님과 나의 삶이 서로 만나게 하는 중심선이다. 그 믿음의 중심선이 주님의 통치와 나의 삶을 서로 만나게 한다. 영광과 문제가 만나고, 평강과 번민이 만나고, 소망과 절망이 만나고, 생명과 죽음이 만난다. 당신은 오늘 그 믿음의 중심선을 어떻게 확보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