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4-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드디어 하나님이 약속하신 일곱 번째 날 새벽이 밝아왔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명령대로 여리고 성을 일곱 바퀴 돌기 시작한다.

성경본문. 여호수아 6:15-21
한글본문.
15일곱째 날 새벽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서 전과 같은 방식으로 그 성을 일곱 번 도니 그 성을 일곱 번 돌기는 그 날뿐이었더라 16일곱 번째에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외치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 17이 성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은 여호와께 온전히 바치되 기생 라합과 그 집에 동거하는 자는 모두 살려 주라 이는 우리가 보낸 사자들을 그가 숨겨 주었음이니라 18너희는 온전히 바치고 그 바친 것 중에서 어떤 것이든지 취하여 너희가 이스라엘 진영으로 바치는 것이 되게 하여 고통을 당하게 되지 아니하도록 오직 너희는 그 바친 물건에 손대지 말라 19은금과 동철 기구들은 다 여호와께 구별될 것이니 그것을 여호와의 곳간에 들일지니라 하니라 20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들을 때에 크게 소리 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그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점령하고 21그 성 안에 있는 모든 것을 온전히 바치되 남녀 노소와 소와 양과 나귀를 칼날로 멸하니라

영어본문.
15 On the seventh day, they got up at daybreak and marched around the city seven times in the same manner, except that on that day they circled the city seven times. 16 The seventh time around, when the priests sounded the trumpet blast, Joshua commanded the people, “Shout! For the LORD has given you the city! 17 The city and all that is in it are to be devoted to the LORD. Only Rahab the prostitute and all who are with her in her house shall be spared, because she hid the spies we sent. 18 But keep away from the devoted things, so that you will not bring about your own destruction by taking any of them. Otherwise you will make the camp of Israel liable to destruction and bring trouble on it. 19 All the silver and gold and the articles of bronze and iron are sacred to the LORD and must go into his treasury.” 20 When the trumpets sounded, the people shouted, and at the sound of the trumpet, when the people gave a loud shout, the wall collapsed; so every man charged straight in, and they took the city. 21 They devoted the city to the LORD and destroyed with the sword every living thing in it–men and women, young and old, cattle, sheep and donkeys.

도움말.
여호와께 온전히 바치되(17절). 진멸 명령을 내린 것은 가나안의 영적 상태에 전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고(신 7:1-4), 전리품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승리가 온전히 하나님의 전적인 역사였음을 고백하는 것이며, 가나안 정복의 첫 열매를 하나님께 제물로 드리는 건 가나안의 모든 땅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았다는 증표로 삼기 위함이다.
그 바친 것 중에서 어떤 것이든지 취하여…(18절). 하나님께 바쳐져야 할 것을 취하는 사람은 그 사람 자신이 하나님께 바쳐져야 하며, 그 한 사람으로 인해 공동체 전체가 어려움을 당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여리고 성을 어떻게 무너뜨리셨는가(20절)?
⬇ 아래로 인간. 백성들은 하나님의 명령에 어떻게 순종했는가(15-16절)?
? 물어봐. 여리고 정복에 앞서 여호수아가 강조한 명령은 무엇인가(18절)?
! 느껴봐. 나는 당장 응답이 없다고 낙심하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믿음으로 끝까지 순종하며 이뤄가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순종의 분량을 채우라
드디어 일곱 번째 날이 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새벽부터 일찍 일어나 여리고 성을 일곱 바퀴 돌았다. 돌기를 마친 백성들이 크게 소리 질러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때, 하나님의 역사로 여리고 성이 모래성처럼 힘없이 무너져 내렸다.
여리고 사건에서는 ‘일곱’이라는 숫자가 무척 강조되고 있다. 일곱 제사장이 일곱 나팔을 불며 칠일 동안 여리고 성을 돌았고, 칠일째에는 일곱 바퀴를 돌았다. ‘7’은 완성, 완전을 상징한다. 순종의 일곱이 완전히 채워질 때 하나님의 역사는 나타난다. 여리고 성은 일곱 번째 날 여섯 바퀴를 다 돌 때까지도 미동조차 없었다. 일곱 바퀴를 다 돌아 마지막 발걸음까지 다 채워졌을 때, 하나님의 강력한 역사가 나타났다. 모든 일엔 하나님이 원하시는 순종의 분량이 있다. 우리는 그 분량이 어디까지인지 알 수 없을 때가 많지만, 묵묵히 순종하는 동안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그 분량은 온전히 채워지고 우리 앞의 여리고는 여지없이 무너지고 말 것이다. 오늘도 당신이 순종의 분량을 채워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