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6-1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백성들을 향한 여호수아의 고별설교가 계속해서 이어진다.

성경본문. 여호수아 24:14-18
한글본문.
14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를 섬기라 너희의 조상들이 강 저쪽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치워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15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 16백성이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결단코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기를 하지 아니하오리니 17이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친히 우리와 우리 조상들을 인도하여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올라오게 하시고 우리 목전에서 그 큰 이적들을 행하시고 우리가 행한 모든 길과 우리가 지나온 모든 백성들 중에서 우리를 보호하셨음이며 18여호와께서 또 모든 백성들과 이 땅에 거주하던 아모리 족속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음이라 그러므로 우리도 여호와를 섬기리니 그는 우리 하나님이심이니이다 하니라

영어본문.
14 “Now fear the LORD and serve him with all faithfulness. Throw away the gods your forefathers worshiped beyond the River and in Egypt, and serve the LORD. 15 But if serving the LORD seems undesirable to you, then choose for yourselves this day whom you will serve, whether the gods your forefathers served beyond the River, or the gods of the Amorites, in whose land you are living. But as for me and my household, we will serve the LORD.” 16 Then the people answered, “Far be it from us to forsake the LORD to serve other gods! 17 It was the LORD our God himself who brought us and our fathers up out of Egypt, from that land of slavery, and performed those great signs before our eyes. He protected us on our entire journey and among all the nations through which we traveled. 18 And the LORD drove out before us all the nations, including the Amorites, who lived in the land. We too will serve the LORD, because he is our God.”

도움말.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14절). 지금까지 이스라엘의 전 역사 가운데 은혜로 섭리하신 하나님의 역사를 이야기한 여호수아는 이제 순종을 결단하라고 촉구한다. 즉 백성들에게 맹목적인 순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에서 나오는 순종을 요구하는 것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은혜는 어떻게 요약되고 있는가(17-18절)?
⬇ 아래로 인간. 여호수아는 어떻게 자신의 신앙을 분명히 표현했는가(15절)?
? 물어봐. 여호수아의 영적 도전에 백성들은 어떻게 반응했는가(16절)?
! 느껴봐. 나는 사람들 앞에서 내 믿음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는 경우는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덥든지 차든지 더 분명한 자세를 보여야 할 일은 없는가?

Meditation. 신앙은 다수결이 아니다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회고한 여호수아는 이제 백성들에게 하나님을 섬길 것인지 다른 신들을 섬길 것인지 결단할 것을 촉구한다. 여호와는 주변의 여러 신 중에 하나가 아니라, 그 모든 헛된 우상들과 구별되는 유일하신 참 하나님이다. 빛과 어두움이 공존할 수 없듯이 하나님과 우상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 이스라엘은 양단간에 결단을 내려야 했다.
여호수아는 백성들의 결단을 촉구하며, 그들 전부가 다른 신을 선택하더라도 자신과 자신의 가족만큼은 여호와를 선택하겠노라고 도전한다(15절). 그는 영적인 문제만큼은 기꺼이 거룩한 소수의 자리에 설 각오가 되어 있었다. 젊은 날에 그는 10:2의 불리한 상황에서도 믿음 없는 정탐꾼들과는 반대로 가나안 정복에 나설 것을 주장했었다(민 14:6-10). 신앙은 다수결이 아니다. 세상 모든 사람이 “아니오” 해도 하나님의 뜻이라면 나 혼자라도 “예” 할 수 있어야 하고, 세상 모든 사람이 “예”라고 해도 진리가 아니면 나 혼자라도 “아니오” 해야 한다. 당신이 영적으로 가부간에 좀 더 분명한 태도를 취해야 할 일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