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이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셔서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시는 것은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시려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직 주 안에서만 자랑해야 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26-31
한글본문.
26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27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28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29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30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으니 31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라

영어본문. 26 Brothers, think of what you were when you were called. Not many of you were wise by human standards; not many were influential; not many were of noble birth. 27 But God chose the foolish things of the world to shame the wise; God chose the weak things of the world to shame the strong. 28 He chose the lowly things of this world and the despised things–and the things that are not–to nullify the things that are, 29 so that no one may boast before him. 30 It is because of him that you are in Christ Jesus, who has become for us wisdom from God–that is, our righteousness, holiness and redemption. 31 Therefore, as it is written: “Let him who boasts boast in the Lord.”

도움말.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30절). 네 단어를 단순하게 병렬적으로 열거한 것이 아니다.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은 맨 앞에 있는 지혜의 특성이다. 지혜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성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성도들에게 어떠한 역할을 하시는가(30b)?
⬇ 아래로 인간. 구원받은 성도의 영적 기원과 그 위치는 어디인가(30a)?
? 물어봐. 사람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섭리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가(27-28절)?
! 느껴봐. 나는 주님 안에 거하고 있는가? 그리고 주님을 자랑하는 일에 열심인가(31절)?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자랑거리와 자랑의 방법에는 이제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올인원(all-in-one)이신 예수 그리스도
부르심과 택하심의 원리가 제시된다. 하나님은 세상의 미련한 사람들, 약한 사람들, 천한 사람들과 멸시받는 사람들을 부르고 택하셔서 지혜 있는 사람들과 강한 사람들과 있는 사람들을 부끄럽게 하며 폐하려고 하셨다. 이는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에 사람의 육체적 조건이 전혀 고려되지 않았음(29절)을 반증한다. 사람의 재능과 신분과 지식 여부는 하나님의 부르심과 택하심에 아무런 근거가 되지 못한다. 그것들은 구원의 기준과 기초가 아니다. 만일 구원이 그것들 위에 세워졌다면 부실공사나 다름 없다. 오직 하나님은 그 지혜로 구원을 완성하셨다. 그 지혜가 예수 그리스도시다. 그 지혜는 붙드는 사람에게 의로움이 되어 하나님 앞에 우뚝 서게 하고, 거룩함이 되어 하나님께 성큼 나아가게 하며, 구원함이 되어 하나님의 자녀의 권세를 신명나게 누리게 한다.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만을 자랑해야 할 이유다.
하나님의 지혜이신 그리스도 예수 안에(30절) 온전한 구원과 영생의 장치가 완비되어 있다. 예수님은 올인원이시다. 당신은 모든 것이 되시는 주님 안에 견고히 서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07-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십자가의 도는 하나님의 지혜다. 세상의 지혜로는 십자가가 미련한 것이지만, 하나님은 십자가로 사람을 구원하신다. 그리고 구원받는 사람들에게 그 도는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18-25
한글본문.
18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19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20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21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22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23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25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영어본문.
18 For the message of the cross is foolishness to those who are perishing, but to us who are being saved it is the power of God. 19 For it is written: “I will destroy the wisdom of the wise; the intelligence of the intelligent I will frustrate.” 20 Where is the wise man? Where is the scholar? Where is the philosopher of this age? Has not God made foolish the wisdom of the world? 21 For since in the wisdom of God the world through its wisdom did not know him, God was pleased through the foolishness of what was preached to save those who believe. 22 Jews demand miraculous signs and Greeks look for wisdom, 23 but we preach Christ crucified: a stumbling block to Jews and foolishness to Gentiles, 24 but to those whom God has called, both Jews and Greeks, Christ the power of God and the wisdom of God. 25 For the foolishness of God is wiser than man’s wisdom, and the weakness of God is stronger than man’s strength.

도움말.
전도(21절). 헬라어 ‘케리그마’로서, 복음의 내용과 그 전달 방식 모두를 포괄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신가(24절)?
⬇ 아래로 인간. 구원을 받는 사람들에게 십자가는 어떤 의미인가(18절)?
? 물어봐. 믿는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이 사용하신 방법은 무엇인가(21절)?
! 느껴봐. 나는 일상 속에서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능력이 된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십자가의 도를 하나님의 능력으로 더욱 풍성히 체험하기 위해 삶 가운데 변화되어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뒤집어진 가치와 십자가의 도
세상의 가치체계가 전복되었다. 하나님이 이 세상의 지혜와 미련한 것의 가치를 뒤집으셨다(20절). 전복된 가치 속에서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의 도는 미련한 것으로 치부되었다(18절). 게다가 유대인들은 십자가 대신에 표적 곧 기이한 현상을, 헬라인들은 지혜 곧 이성적 증거를 가져 오라고 요구했다. 왜곡된 세상의 가치체계 속에 십자가의 복음이 하나님의 지혜의 방식 그대로 연착륙할 수 없었다. 이 세상 속에 하나님의 지혜인 십자가의 도를 가져오기 위해 선택된 것은 ‘전도’라는 미련하게 보이는 방식이다(21절). 그러나 그 도를 붙드는 사람에게 구원이 주어지고 하나님의 능력(18절)이 흘러든다. 그는 참된 지혜자로 거듭난다.
십자가에 대한 관점이 인생의 향방을 결정한다. 어떤 이에게는 함량 미달의 우스갯소리요, 어떤 이에게는 귀에 거슬리는 불쾌한 신화다. 당신에게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무엇인가? 십자가의 도가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지혜요, 구원받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임을 확신하는가? 그 십자가의 도를 견고히 붙들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