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1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고린도 교회 안에 음행이 있는 것과 교회가 그것을 묵과한 것을 책망하면서, 그를 징계하고 쫓아내어 스스로 죄를 뉘우쳐 구원받을 기회를 주라고 명한다.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5:1-8
한글본문.
1너희 중에 심지어 음행이 있다 함을 들으니 그런 음행은 이방인 중에서도 없는 것이라 누가 그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였다 하는도다 2그리하고도 너희가 오히려 교만하여져서 어찌하여 통한히 여기지 아니하고 그 일 행한 자를 너희 중에서 쫓아내지 아니하였느냐 3내가 실로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 영으로는 함께 있어서 거기 있는 것 같이 이런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노라 4주 예수의 이름으로 너희가 내 영과 함께 모여서 우리 주 예수의 능력으로 5이런 자를 사탄에게 내주었으니 이는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라 6너희가 자랑하는 것이 옳지 아니하도다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7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셨느니라 8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

영어본문.
1 It is actually reported that there is sexual immorality among you, and of a kind that does not occur even among pagans: A man has his father’s wife. 2 And you are proud! Shouldn’t you rather have been filled with grief and have put out of your fellowship the man who did this? 3 Even though I am not physically present, I am with you in spirit. And I have already passed judgment on the one who did this, just as if I were present. 4 When you are assembled in the name of our Lord Jesus and I am with you in spirit, and the power of our Lord Jesus is present, 5 hand this man over to Satan, so that the sinful nature may be destroyed and his spirit saved on the day of the Lord. 6 Your boasting is not good. Don’t you know that a little yeast works through the whole batch of dough? 7 Get rid of the old yeast that you may be a new batch without yeast–as you really are. For Christ, our Passover lamb, has been sacrificed. 8 Therefore let us keep the Festival, not with the old yeast, the yeast of malice and wickedness, but with bread without yeast, the bread of sincerity and truth.

도움말.
통한히 여기지(2절). 죽은 자로 인해 애통하는 것을 뜻한다.
몸으로는 떠나 있으나(3절). 3차 선교여행 중에 있음을 말한다.
육신은 멸하고(5절). ‘죄의 본성은 멸망당하고’라는 의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는 어떤 역사들이 가능한가(4-5절)?
⬇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인의 삶에 필요한 자세는 무엇인가(8절)?
? 물어봐. 교회가 범죄한 사람을 징계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4-5절)?
! 느껴봐. 나의 삶에는 묵은 누룩과 악한 누룩이 없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생각과 마음과 삶에 남아 있는 묵은 누룩과 악한 누룩은 무엇이며, 그것을 제거하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묵은 누룩의 처리 방법
고린도 성도들은 여전히 이방인의 악습을 다 버리지 못했다. 음행이 교회 안에서 자행되었다. 더욱이 그것이 죽음의 현상임을 알고 통한히 여겨 그 영적 시신을 공동체 밖으로 내어놓아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바울은 이를 교만이라고 진단했다(2절). 그 정도 죄악쯤은 공동체 안에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 여긴 것이다. 바울은 묵은 누룩의 위험성을 들어(7절) 그 악행을 일삼는 사람을 판단하고 그를 출교시키라고 명한다. 앞서서 일체의 판단을 금한(4:5) 바울이 지금은 판단을 말한다. 인간적 관점에서 사람을 판단하는 것은 금했지만, 하나님의 관점에서 죄를 판단하는 것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징계는 사람의 뜻과 힘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권위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주 예수의 이름”, “주 예수의 능력”,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을 강조한다. 징계 받는 사람마저도 주님 안에 두고 있다.
유월절 축제가 매일 믿음의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을 나눌 수 있도록 묵은 누룩을 내어 버려야 한다. 당신의 공동체를 위해 무엇을 기도해야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