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0-2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북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의 경고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그런 심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도 제시된다.

성경본문. 호세아 10:11-15
한글본문.
11에브라임은 마치 길들인 암소 같아서 곡식 밟기를 좋아하나 내가 그의 아름다운 목에 멍에를 메우고 에브라임 위에 사람을 태우리니 유다가 밭을 갈고 야곱이 흙덩이를 깨뜨리리라 12너희가 자기를 위하여 공의를 심고 인애를 거두라 너희 묵은 땅을 기경하라 지금이 곧 여호와를 찾을 때니 마침내 여호와께서 오사 공의를 비처럼 너희에게 내리시리라 13너희는 악을 밭 갈아 죄를 거두고 거짓 열매를 먹었나니 이는 네가 네 길과 네 용사의 많음을 의뢰하였음이라 14그러므로 너희 백성 중에 요란함이 일어나며 네 산성들이 다 무너지되 살만이 전쟁의 날에 벧아벨을 무너뜨린 것 같이 될 것이라 그 때에 어머니와 자식이 함께 부서졌도다 15너희의 큰 악으로 말미암아 벧엘이 이같이 너희에게 행하리니 이스라엘 왕이 새벽에 정녕 망하리로다

영어본문.
11 Ephraim is a trained heifer that loves to thresh; so I will put a yoke on her fair neck. I will drive Ephraim, Judah must plow, and Jacob must break up the ground. 12 Sow for yourselves righteousness, reap the fruit of unfailing love, and break up your unplowed ground; for it is time to seek the LORD, until he comes and showers righteousness on you. 13 But you have planted wickedness, you have reaped evil, you have eaten the fruit of deception. Because you have depended on your own strength and on your many warriors, 14 the roar of battle will rise against your people, so that all your fortresses will be devastated– as Shalman devastated Beth Arbel on the day of battle, when mothers were dashed to the ground with their children. 15 Thus will it happen to you, O Bethel, because your wickedness is great. When that day dawns, the king of Israel will be completely destroyed.

도움말.
곡식 밟기를 좋아하나(11절). 소가 추수한 곡식을 밟아 떨 때는 그 입에 망을 씌우지 않기 때문에 곡식을 마음껏 먹을 수 있었다(신 25:4). 따라서 소는 멍에를 메고 밭을 갈기보다는 곡식 밟기를 더 좋아했다. 에브라임이 그러했다는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누리기만 좋아했고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의무를 수행하는 것은 싫어했다는 뜻이다.

살만이 전쟁의 날에(14절). ‘살만’은 북이스라엘의 예후를 이기고 기념비를 세웠던 앗수르의 살만에셀 3세, 혹은 북이스라엘을 멸망시킨 살만에셀 5세를 가리키는 것으로 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북이스라엘에게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12절)?
⬇ 아래로 인간. 북이스라엘 백성들의 죄는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13절)?
? 물어봐. 백성들이 의지하던 북이스라엘의 왕들은 어떤 최후를 맞게 되는가(15절)?
! 느껴봐. 나는 심은 대로 거두게 하시는 하나님의 법칙을 온전히 깨닫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심어야 할 좋은 씨앗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좋은 씨앗, 좋은 열매
선지자는 북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회개하라고 간절히 촉구한다. 회개는 ‘묵은 땅’을 기경하는 것으로 비유된다. 묵은 땅은 오랫동안 농사를 짓지 않아 잡초만 무성한 땅을 가리킨다. 백성들은 묵은 땅 같은 그들의 마음 밭을 깊이 갈아엎어야 한다. 그리고 그 밭에 공의의 씨앗을 심어 인애의 열매를 거두어야 한다. 그리하면 하나님이 은혜를 단비처럼 내려주실 것이다(12절). 북이스라엘이 지금까지처럼 교만하고 패역하여 악을 밭 갈아 죄를 거두고 거짓 열매를 먹는다면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13-15절). 선지자는 바로 지금이 하나님을 찾을 때니, 회개할 기회를 놓치지 말라고 간곡히 호소한다.
심는 대로 거두는 것은 자연의 법칙이며 영적인 법칙이기도 하다(갈 6:7-9). 나쁜 씨앗을 심고 좋은 열매가 나기를 기대해서도 안 되고, 좋은 씨앗을 심으면서 나쁜 열매가 나면 어쩌나 염려할 필요도 없다. 우리는 선한 씨앗을 심고 때가 이르면 거두게 하실 줄 믿고 기다려야 한다. 요즘 당신은 어떤 씨앗을 심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10-2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선지자는 북이스라엘의 두 가지 대표적인 죄를 책망한다.

성경본문. 호세아 10:1-10
한글본문.
1이스라엘은 열매 맺는 무성한 포도나무라 그 열매가 많을수록 제단을 많게 하며 그 땅이 번영할수록 주상을 아름답게 하도다 2그들이 두 마음을 품었으니 이제 벌을 받을 것이라 하나님이 그 제단을 쳐서 깨뜨리시며 그 주상을 허시리라 3그들이 이제 이르기를 우리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므로 우리에게 왕이 없거니와 왕이 우리를 위하여 무엇을 하리요 하리로다 4그들이 헛된 말을 내며 거짓 맹세로 언약을 세우니 그 재판이 밭이랑에 돋는 독초 같으리로다 5사마리아 주민이 벧아웬의 송아지로 말미암아 두려워할 것이라 그 백성이 슬퍼하며 그것을 기뻐하던 제사장들도 슬퍼하리니 이는 그의 영광이 떠나감이며 6그 송아지는 앗수르로 옮겨다가 예물로 야렙 왕에게 드리리니 에브라임은 수치를 받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자기들의 계책을 부끄러워할 것이며 7사마리아 왕은 물 위에 있는 거품 같이 멸망할 것이며 8이스라엘의 죄 곧 아웬의 산당은 파괴되어 가시와 찔레가 그 제단 위에 날 것이니 그 때에 그들이 산더러 우리를 가리라 할 것이요 작은 산더러 우리 위에 무너지라 하리라 9이스라엘아 네가 기브아 시대로부터 범죄하더니 지금까지 죄를 짓는구나 그러니 범죄한 자손들에 대한 전쟁이 어찌 기브아에서 일어나지 않겠느냐 10내가 원하는 때에 그들을 징계하리니 그들이 두 가지 죄에 걸릴 때에 만민이 모여서 그들을 치리라

영어본문.
1 Israel was a spreading vine; he brought forth fruit for himself. As his fruit increased, he built more altars; as his land prospered, he adorned his sacred stones. 2 Their heart is deceitful, and now they must bear their guilt. The LORD will demolish their altars and destroy their sacred stones. 3 Then they will say, “We have no king because we did not revere the LORD. But even if we had a king, what could he do for us?” 4 They make many promises, take false oaths and make agreements; therefore lawsuits spring up like poisonous weeds in a plowed field. 5 The people who live in Samaria fear for the calf-idol of Beth Aven. Its people will mourn over it, and so will its idolatrous priests, those who had rejoiced over its splendor, because it is taken from them into exile. 6 It will be carried to Assyria as tribute for the great king. Ephraim will be disgraced; Israel will be ashamed of its wooden idols. 7 Samaria and its king will float away like a twig on the surface of the waters. 8 The high places of wickedness will be destroyed– it is the sin of Israel. Thorns and thistles will grow up and cover their altars. Then they will say to the mountains, “Cover us!” and to the hills, “Fall on us!” 9 “Since the days of Gibeah, you have sinned, O Israel, and there you have remained. Did not war overtake the evildoers in Gibeah? 10 When I please, I will punish them; nations will be gathered against them to put them in bonds for their double sin.

도움말.
주상(1절). 돌이나 나무로 만든 기둥 모양의 우상.
산더러 우리를 가리라 할 것이요…(8절).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극도의 고통을 겪게 될 북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런 고통을 다 겪기보다는 차라리 죽기를 갈구할 것이라는 의미다.
기브아(9절). 기브아 사람들이 자신들의 성읍을 방문한 레위인의 첩을 윤간하고 죽인 악행을 가리키며(삿 19:22-30), 그만큼 당시 북이스라엘이 패역했다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두 마음을 품은 이스라엘을 어떻게 벌하시는가(2절)?
⬇ 아래로 인간. 북이스라엘의 왕들은 백성들에게 어떤 존재가 되었는가(4절)?
? 물어봐. 하나님의 심판은 얼마나 엄중할 것으로 경고되고 있는가(8절)?
! 느껴봐. 나는 온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을 향한 나의 마음을 둘로 나뉘게 만드는 것은 없는가?

Meditation. 마음을 다하여
이스라엘이 두 가지 죄를 책망 받는데, 그 첫째는 하나님을 버린 것이다. 이스라엘은 번성할수록 두 마음을 품었다(1-2절).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는 동시에 우상도 섬겼다. 마치 하나님을 완전히 버린 건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하나님을 버린 것으로 간주된다. 하나님은 ‘마음을 다하여’ 섬겨야 한다. 그 무엇에든 조금이나마 마음이 나뉘는 것은 하나님을 버린 것이다. 결국 우상과 그 제단들은 훼파되고 북이스라엘은 수치를 당하게 될 것이다(4-6, 8절).
둘째는 다윗 왕조를 버린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버리면서 동시에 하나님이 세운 다윗 왕조도 버렸다. 그러나 그들이 다윗 왕조 대신 세운 북이스라엘의 왕들은 그들에게 구원은커녕 독초 같은 존재가 되었다(3-4절). 결국 사마리아의 왕은 물 위의 거품같이 허무하게 사라져버리고 말 것이다(7절). 북이스라엘이 사는 길은 ‘하나님 여호와와 그들의 왕 다윗을 찾는 것’이다(3:5). 한 종이 두 주인을 동시에 섬길 수는 없다(마 6:24). 하나님과 당신 사이에 하나님을 향한 당신의 마음을 나뉘게 하는 대상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