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0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지혜와 쾌락의 헛됨을 다룬 전도자는 인간의 모든 수고 역시 헛되다고 탄식한다.

성경본문. 전도서 2:18-26
한글본문.
18내가 해 아래에서 내가 한 모든 수고를 미워하였노니 이는 내 뒤를 이을 이에게 남겨 주게 됨이라 19그 사람이 지혜자일지, 우매자일지야 누가 알랴마는 내가 해 아래에서 내 지혜를 다하여 수고한 모든 결과를 그가 다 관리하리니 이것도 헛되도다 20이러므로 내가 해 아래에서 한 모든 수고에 대하여 내가 내 마음에 실망하였도다 21어떤 사람은 그 지혜와 지식과 재주를 다하여 수고하였어도 그가 얻은 것을 수고하지 아니한 자에게 그의 몫으로 넘겨 주리니 이것도 헛된 것이며 큰 악이로다 22사람이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수고와 마음에 애쓰는 것이 무슨 소득이 있으랴 23일평생에 근심하며 수고하는 것이 슬픔뿐이라 그의 마음이 밤에도 쉬지 못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24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보다 그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는 것은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오는 것이로다 25아, 먹고 즐기는 일을 누가 나보다 더 해 보았으랴 26하나님은 그가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나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그가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에게 그가 주게 하시지만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영어본문.
18 I hated all the things I had toiled for under the sun, because I must leave them to the one who comes after me. 19 And who knows whether he will be a wise man or a fool? Yet he will have control over all the work into which I have poured my effort and skill under the sun. This too is meaningless. 20 So my heart began to despair over all my toilsome labor under the sun. 21 For a man may do his work with wisdom, knowledge and skill, and then he must leave all he owns to someone who has not worked for it. This too is meaningless and a great misfortune. 22 What does a man get for all the toil and anxious striving with which he labors under the sun? 23 All his days his work is pain and grief; even at night his mind does not rest. This too is meaningless. 24 A man can do nothing better than to eat and drink and find satisfaction in his work. This too, I see, is from the hand of God, 25 for without him, who can eat or find enjoyment? 26 To the man who pleases him, God gives wisdom, knowledge and happiness, but to the sinner he gives the task of gathering and storing up wealth to hand it over to the one who pleases God. This too is meaningless, a chasing after the wind.

도움말.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그가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에게 그가 주게 하시지만(26절). 하나님이 죄인이 쌓아 놓은 것을 의인에게 주신다는 생각은 지혜서 여러 곳에서 나온다(욥 27:16-17, 잠 13:22, 28:8).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전도자가 볼 때 하나님 앞에서 지혜로운 삶의 자세는 무엇인가(24절)?
⬇ 아래로 인간. 전도자가 자기의 모든 수고가 헛되다고 말한 이유는 무엇인가(21절)?
? 물어봐. 사람의 힘겨운 수고는 어떻게 묘사되고 있는가(22-23절)?
! 느껴봐. 세상의 헛된 수고와 달리, 주님 안에서의 수고는 결코 헛되지 않음을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흔들림 없이 최선을 다해야 할 주님의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흔들리지 말고 더욱 주의 일에 힘쓰라.
인간의 모든 수고도 결국엔 헛되다. 왜냐하면 평생 피땀 흘려 이룬 것을 언젠가는 아무런 보상도 받지 못한 채 다른 사람에게 넘겨주고 떠나야 하기 때문이다(18-21절). 아들에게 물려줘도 그가 우매자이면 다 잃을 수도 있고, 최악의 경우엔 아무 수고도 하지 않은 엉뚱한 사람에게 넘어갈 수도 있다. 실제로 솔로몬의 우매한 후계자 르호보암은 왕국의 대부분을 우상숭배자 여로보암에게 뺏기고 말았다(왕상 12장).
이에 전도자는 지극히 현실적인 권면을 한다. 언젠가는 다 놓고 떠날 건데 더 얻으려고 아등바등 애쓰지 말고, 오늘 그 속에서 누릴 수 있는 모든 즐거움을 누리라는 것이다(22-26절). 다만, 그런 일상적인 즐거움도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아래에 있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해 아래에서의 우리의 모든 수고는 결국 헛되고 만다. 오직 ‘주 안에서의 우리의 수고’만이 결코 헛되지 않다. 그 사실을 알기에 우리는 오늘도 흔들림 없이 주님의 일에 힘쓸 수 있다(고전 15:58). 당신이 열심을 품고 섬겨야 할 주님의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