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관찰을 통해 하나님 없는 정의, 수고, 고독, 권력 등의 무상함을 논증한 전도자는 “여호와를 경외하라”는 교훈을 준다.

성경본문. 전도서 5:1-9
한글본문.
1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2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음이니라 그런즉 마땅히 말을 적게 할 것이라 3걱정이 많으면 꿈이 생기고 말이 많으면 우매한 자의 소리가 나타나느니라 4네가 하나님께 서원하였거든 갚기를 더디게 하지 말라 하나님은 우매한 자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서원한 것을 갚으라 5서원하고 갚지 아니하는 것보다 서원하지 아니하는 것이 더 나으니 6네 입으로 네 육체가 범죄하게 하지 말라 사자 앞에서 내가 서원한 것이 실수라고 말하지 말라 어찌 하나님께서 네 목소리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네 손으로 한 것을 멸하시게 하랴 7꿈이 많으면 헛된 일들이 많아지고 말이 많아도 그러하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8너는 어느 지방에서든지 빈민을 학대하는 것과 정의와 공의를 짓밟는 것을 볼지라도 그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높은 자는 더 높은 자가 감찰하고 또 그들보다 더 높은 자들도 있음이니라 9땅의 소산물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있나니 왕도 밭의 소산을 받느니라

영어본문.
1 Guard your steps when you go to the house of God. Go near to listen rather than to offer the sacrifice of fools, who do not know that they do wrong. 2 Do not be quick with your mouth, do not be hasty in your heart to utter anything before God. God is in heaven and you are on earth, so let your words be few. 3 As a dream comes when there are many cares, so the speech of a fool when there are many words. 4 When you make a vow to God, do not delay in fulfilling it. He has no pleasure in fools; fulfill your vow. 5 It is better not to vow than to make a vow and not fulfill it. 6 Do not let your mouth lead you into sin. And do not protest to the temple messenger, “My vow was a mistake.” Why should God be angry at what you say and destroy the work of your hands? 7 Much dreaming and many words are meaningless. Therefore stand in awe of God. 8 If you see the poor oppressed in a district, and justice and rights denied, do not be surprised at such things; for one official is eyed by a higher one, and over them both are others higher still. 9 The increase from the land is taken by all; the king himself profits from the fields.

도움말.
그들보다 더 높은 자들(8절). 하나님의 심판을 대행하는 천사들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께 예배하러 나갈 때 우리는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1절)?
⬇ 아래로 인간. 우리가 기도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2절)?
? 물어봐. 하나님께 서원한 것은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4절)?
! 느껴봐. 나는 두렵고 떨림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하며 표현해야 하는가?

Meditation.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과 관련해 전도자는 제사(1절), 기도(2-3절), 서원(4-7절) 등 세 가지 주제를 다룬다. 첫째, 제사 드리기 위해 성전에 나아갈 때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엄위하심을 인식하고, 몸가짐을 주의해야 한다. 몸가짐뿐 아니라, 마음가짐 역시 겸손히 주님의 음성을 듣고 순종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둘째로, 기도할 때는 이것저것 내키는 대로 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우리는 땅에 있다. 창조주와 피조물 사이에는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간격이 있다. 그분을 우리 의도대로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것처럼 이렇게 해 달라 저렇게 해 달라 함부로 요구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경건한 침묵 속에 그분의 세미한 음성을 듣고, 그분의 뜻 안에서 우리의 필요를 겸손히 아뢰어야 한다.
셋째, 경솔한 마음으로 조급하게 서원하면 안 되며 한번 서원한 것은 미루거나 어기지 말고 속히 이행해야 한다. 괜히 서원하고 지키지 않을 바엔 서원하지 않는 것이 낫다. 요즘 예배에 임하는 당신의 태도 가운데 더욱 경건함이 필요한 부분은 없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4-11-1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전도자는 이어서 고독의 폐해와 권력의 무상을 본다.

성경본문. 전도서 4:7-16
한글본문.
7내가 또 다시 해 아래에서 헛된 것을 보았도다 8어떤 사람은 아들도 없고 형제도 없이 홀로 있으나 그의 모든 수고에는 끝이 없도다 또 비록 그의 눈은 부요를 족하게 여기지 아니하면서 이르기를 내가 누구를 위하여는 이같이 수고하고 나를 위하여는 행복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가 하여도 이것도 헛되어 불행한 노고로다 9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10혹시 그들이 넘어지면 하나가 그 동무를 붙들어 일으키려니와 홀로 있어 넘어지고 붙들어 일으킬 자가 없는 자에게는 화가 있으리라 11또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따뜻하거니와 한 사람이면 어찌 따뜻하랴 12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맞설 수 있나니 세 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13가난하여도 지혜로운 젊은이가 늙고 둔하여 경고를 더 받을 줄 모르는 왕보다 나으니 14그는 자기의 나라에서 가난하게 태어났을지라도 감옥에서 나와 왕이 되었음이니라 15내가 본즉 해 아래에서 다니는 인생들이 왕의 다음 자리에 있다가 왕을 대신하여 일어난 젊은이와 함께 있고 16그의 치리를 받는 모든 백성들이 무수하였을지라도 후에 오는 자들은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리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영어본문.
7 Again I saw something meaningless under the sun: 8 There was a man all alone; he had neither son nor brother. There was no end to his toil, yet his eyes were not content with his wealth. “For whom am I toiling,” he asked, “and why am I depriving myself of enjoyment?” This too is meaningless– a miserable business! 9 Two are better than one, because they have a good return for their work: 10 If one falls down, his friend can help him up. But pity the man who falls and has no one to help him up! 11 Also, if two lie down together, they will keep warm. But how can one keep warm alone? 12 Though one may be overpowered, two can defend themselves. A cord of three strands is not quickly broken. 13 Better a poor but wise youth than an old but foolish king who no longer knows how to take warning. 14 The youth may have come from prison to the kingship, or he may have been born in poverty within his kingdom. 15 I saw that all who lived and walked under the sun followed the youth, the king’s successor. 16 There was no end to all the people who were before them. But those who came later were not pleased with the successor. This too is meaningless, a chasing after the wind.

도움말.
이르기를 내가…(8절). 그런 사람은 “누구 좋은 일 시키려고 아무 즐거움도 모르고 이 고생을 했는가?” 하게 될 테니 이 또한 헛된 일이라, 보기에도 딱한 노릇이다.(공동번역)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9절). 혼자보다는 둘이 더 낫다. 두 사람이 함께 일할 때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새번역)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가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길 원하시는가(10-12절)?
⬇ 아래로 인간. 우리 삶에 동반자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10-12절)?
? 물어봐. 권력과 인기의 무상함은 어떻게 잘 표현되고 있는가(15-16절)?
! 느껴봐. 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적절한 균형을 잘 유지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더욱 하나님을 의지하고 늘 하나님과 동행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과 동행하라.
가족 간의 유대관계마저 포기한 채, 더 많은 것을 얻고자 일중독에 빠져 살아가는 사람은 머지않아 지독한 회의에 빠지고 말 것이다. 전도자는 인생을 멀고도 험한 여행길에 비유하여 넘어질 땐 붙들어 일으켜주고, 서로의 체온으로 추운 밤을 견디게 하며, 강도를 만나면 함께 싸워줄 동반자가 필요함을 강조한다(10-12절). 얽히고설킨 인간관계는 큰 고통을 주기도 하지만, 혼자서는 절대로 얻을 수 없는 유익과 행복을 주기도 한다.
전도자는 가난했고 옥에 갇히기까지 했던 한 소년이 뛰어난 지혜로 이를 다 극복하고 늙고 둔한 왕을 제치고 극적으로 왕위에 오른 것을 보았다(13-16절). 그 젊은 왕은 백성들의 사랑을 독차지했지만, 민심은 금방 변한다. 그 역시 곧 있으면 또 다른 늙고 둔한 왕이 되어 다음 세대는 그를 환영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의지하며 살아가야 하지만, 전적으로 의지해서도 안 되는 것은 언제든 변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결국 우리 갈길 다 가도록 변치 않는 진정한 동반자는 하나님 한 분밖에 없음을 당신은 깨닫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