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1-16. 주일에는 읽는 QT큐티. 습관의 법칙 3.

간단설명. 습관은 두 번째 천성이며, 첫 번째 천성을 파괴한다. - 블레즈 파스칼

한글본문. 여호수아 6:12-16
12또 여호수아가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니 제사장들이 여호와의 궤를 메고 13제사장 일곱은 양각 나팔 일곱을 잡고 여호와의 궤 앞에서 계속 행진하며 나팔을 불고 무장한 자들은 그 앞에 행진하며 후군은 여호와의 궤 뒤를 따르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며 행진하니라 14그 둘째 날에도 그 성을 한 번 돌고 진영으로 돌아오니라 엿새 동안을 이같이 행하니라 15일곱째 날 새벽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서 전과 같은 방식으로 그 성을 일곱 번 도니 그 성을 일곱 번 돌기는 그 날뿐이었더라 16일곱 번째에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 때에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이르되 외치라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 성을 주셨느니라

12 Joshua got up early the next morning and the priests took up the ark of the LORD. 13 The seven priests carrying the seven trumpets went forward, marching before the ark of the LORD and blowing the trumpets. The armed men went ahead of them and the rear guard followed the ark of the LORD, while the trumpets kept sounding. 14 So on the second day they marched around the city once and returned to the camp. They did this for six days. 15 On the seventh day, they got up at daybreak and marched around the city seven times in the same manner, except that on that day they circled the city seven times. 16 The seventh time around, when the priests sounded the trumpet blast, Joshua commanded the people, “Shout! For the LORD has given you the city!

Meditation. 반복으로 새 습관을 키우십시오
Bear a New Habit with Repetition
알베르 까뮈는 『시지프의 신화』에서 반복을 신의 저주라 말했습니다. 일상적 반복을 벗어야 할 숙명의 굴레로 취급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반복의 힘을 강조합니다. 난공불락의 요새 여리고 성을 함락시킨 이스라엘에게도 반복이 있었습니다. “계속 행진”하였으며(13절), “엿새 동안을 이같이 행”하였고(14절), “전과 같은 방식으로” 했습니다(15절).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창조 사역에도 반복의 패턴이 보입니다(창 1장). “가라사대”, “하라 하시고”, “칭하시니라”,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도 매일 반복 속에서 일하셨습니다. 우주의 창조가 일상의 반복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일상은 하나님의 작업실이었고, 반복은 하나님의 작업대였습니다. 반복의 의미와 가치를 무시하지 마십시오. 반복은 새로운 습관을 키워내는 탁월한 태(胎)입니다.

반복의 힘을 최대화하려면 일상적 반복에 목적과 방향을 부여해야 합니다. 목적과 방향을 가진 반복은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변화와 창조의 재료가 됩니다. 반복되는 일상이 사명의 목적을 지향하게 하십시오. 일상적 반복은 사명 성취의 탁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난공불락의 요새와 같은 옛 사람의 구습도 마침내 무너질 것입니다. 그리고 거룩한 반복의 힘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믿음의 사람들과 함께해야 합니다. 인적, 조직적 네트워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이스라엘도 그렇게 했습니다. 그들은 각기 여호와의 궤를 메기도 하고, 양각나팔을 잡고 불기도 하며, 무장하여 뒤를 따르기도 하면서 하나가 되어 나아갔습니다. 하나님은 한 사람의 힘도 아시지만, 한 사람의 약점도 아십니다. 사도 바울도 디모데를 향해 “또한 너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라”고 권면했습니다(딤후 2:22). 함께하면 새 습관을 만들기에 좀 더 유리한 환경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반복을 통해 큰일을 이루기를 기뻐하십니다. 반복에 목적과 방향을 주십시오. 그리고 함께하십시오. 반복의 미학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기도
“일상의 반복이 사명을 위해 주신 복된 자원임을 깨달아 삶의 모든 자리에서 신실히 그 자원들을 선용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