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1-1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깊은 곳에 그물을 내리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해 두 배에 가득 채울 만큼의 물고기를 잡는 기적을 체험한 베드로는 모든 것을 버려두고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예수님을 따른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5:1-11
한글본문.
1무리가 몰려와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새 예수는 게네사렛 호숫가에 서서 2호숫가에 배 두 척이 있는 것을 보시니 어부들은 배에서 나와서 그물을 씻는지라 3예수께서 한 배에 오르시니 그 배는 시몬의 배라 육지에서 조금 떼기를 청하시고 앉으사 배에서 무리를 가르치시더니 4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5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6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7이에 다른 배에 있는 동무들에게 손짓하여 와서 도와 달라 하니 그들이 와서 두 배에 채우매 잠기게 되었더라 8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 아래에 엎드려 이르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하니 9이는 자기 및 자기와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이 고기 잡힌 것으로 말미암아 놀라고 10세베대의 아들로서 시몬의 동업자인 야고보와 요한도 놀랐음이라 예수께서 시몬에게 이르시되 무서워하지 말라 이제 후로는 네가 사람을 취하리라 하시니 11그들이 배들을 육지에 대고 모든 것을 버려 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영어본문.
1 One day as Jesus was standing by the Lake of Gennesaret,with the people crowding around him and listening to the word of God, 2 he saw at the water’s edge two boats, left there by the fishermen, who were washing their nets. 3 He got into one of the boats, the one belonging to Simon, and asked him to put out a little from shore. Then he sat down and taught the people from the boat. 4 When he had finished speaking, he said to Simon, “Put out into deep water, and let down the nets for a catch.” 5 Simon answered, “Master, we’ve worked hard all night and haven’t caught anything. But because you say so, I will let down the nets.” 6 When they had done so, they caught such a large number of fish that their nets began to break. 7 So they signaled their partners in the other boat to come and help them, and they came and filled both boats so full that they began to sink. 8 When Simon Peter saw this, he fell at Jesus’ knees and said, “Go away from me, Lord; I am a sinful man!” 9 For he and all his companions were astonished at the catch of fish they had taken, 10 and so were James and John, the sons of Zebedee, Simon’s partners. Then Jesus said to Simon, “Don’t be afraid; from now on you will catch men.” 11 So they pulled their boats up on shore, left everything and followed him.

도움말.
게네사렛(1절). 구약 시대에는 긴네렛(민 34:11, 수 13:27)이라고 불렀으며, 신약 시대에는 갈릴리(막 1:16), 디베랴(요 21:1) 등으로도 거명되었다.

말씀을 들을새(1절), 말씀에 의지하여(5절). 1절의 ‘말씀’은 헬라어 ‘로고스’로서 설명, 진술, 선언을 뜻하며, 5절의 ‘말씀’은 ‘레마’로서 명령, 지시, 약속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떻게 시몬 베드로를 제자로 부르시는가(10절)?
⬇ 아래로 인간. 시몬 베드로와 요한과 야고보는 예수님의 부름에 어떻게 반응하는가(11절)?
? 물어봐. 예수님에 대한 시몬 베드로의 호칭은 어떻게 달라지는가(5, 8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의 제자가 되기 위한 대가를 즐거이 지불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의 제자로서 합당하지 못한 나의 삶의 자세는 무엇인가? 어떻게 제자의 삶을 살겠는가?

Meditation. 두 말씀, 로고스와 레마.
게네사렛 곧 갈릴리 호숫가에 두 말씀이 역동한다. ‘로고스’의 말씀(1절)과 ‘레마’의 말씀(5절)이다. 로고스의 말씀은 무리들(1절)이 경험한 말씀이며, 레마의 말씀은 시몬(5절)이 체험한 말씀이다. 로고스의 말씀은 ‘듣는’ 말씀이며(1절), 레마는 ‘의지하는’ 말씀이다(5절). 레마의 말씀은 시몬의 인생에 베드로(8절)라는 이름과 사명을 더한다. 레마의 말씀을 분기점으로 하여 시몬 베드로의 예수 인식은 ‘선생님’(5절)에서 ‘주’(8절)로 바뀐다. 그의 빈 그물도 가득 찬 그물이 된다. 그의 남은 인생이 예수님의 제자로 드려진다. 로고스의 말씀이 레마의 말씀으로 바뀌어 적용될 때 예수님의 참된 제자가 만들어진다.
그 말씀이 당신에게도 찾아오고 있다. 호숫가에서 베드로의 배로 그리고 베드로에게로 접근한 그 말씀이 지금 당신에게로 다가온다. 당신은 다가오는 말씀을 기꺼이 용납하고 있는가? 로고스의 말씀을 레마의 말씀으로 체험하고 있는가? 로고스의 말씀이 레마의 말씀이 되어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려면 말씀에 대한 어떤 자세가 있어야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