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2-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무리가 표적을 구하자 예수님은 요나가 표적이 된 것처럼 자신이 이 세대를 향한 유일한 표적이라고 강조하신다. 또한 마음속 등불의 빛이 어두워지지 않았는지 점검하라고 명하신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11:29-36
한글본문.
29무리가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세대는 악한 세대라 표적을 구하되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나니 30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됨과 같이 인자도 이 세대에 그러하리라 31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가 솔로몬의 지혜로운 말을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음이거니와 솔로몬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으며 32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일어나 이 세대 사람을 정죄하리니 이는 그들이 요나의 전도를 듣고 회개하였음이거니와 요나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 33누구든지 등불을 켜서 움 속에나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는 들어가는 자로 그 빛을 보게 하려 함이라 34네 몸의 등불은 눈이라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만일 나쁘면 네 몸도 어두우리라 35그러므로 네 속에 있는 빛이 어둡지 아니한가 보라 36네 온 몸이 밝아 조금도 어두운 데가 없으면 등불의 빛이 너를 비출 때와 같이 온전히 밝으리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29 As the crowds increased, Jesus said, “This is a wicked generation. It asks for a miraculous sign, but none will be given it except the sign of Jonah. 30 For as Jonah was a sign to the Ninevites, so also will the Son of Man be to this generation. 31 The Queen of the South will rise at the judgment with the men of this generation and condemn them; for she came from the ends of the earth to listen to Solomon’s wisdom, and now one greater than Solomon is here. 32 The men of Nineveh will stand up at the judgment with this generation and condemn it; for they repented at the preaching of Jonah, and now one greater than Jonah is here. 33 “No one lights a lamp and puts it in a place where it will be hidden, or under a bowl. Instead he puts it on its stand, so that those who come in may see the light. 34 Your eye is the lamp of your body. When your eyes are good, your whole body also is full of light. But when they are bad, your body also is full of darkness. 35 See to it, then, that the light within you is not darkness. 36 Therefore, if your whole body is full of light, and no part of it dark, it will be completely lighted, as when the light of a lamp shines on you.”

도움말.
표적(29절). ‘세메이온’이라는 헬라어로 지시, 표시, 신호(sign)라는 뜻을 가지며 기적과 이적에 내포된 목적과 의도를 의미한다.

남방 여왕(31절). 스바 여왕이라고도 불리며, 솔로몬 왕의 지혜를 배우고자 남부 아라비아에서 왔다(왕상 10:1-10). 이방인임에도 하나님의 진리를 수용한 점에서 예수님 당시의 세대들과 구별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인자되신 예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30, 3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이 늘 살펴야 할 것은 무엇인가(35절)?
? 물어봐. ‘눈’이 뜻하는 것은 무엇일까(34절)?
! 느껴봐. 나는 다른 모든 표적들보다도 더욱 크고 선명한 표적이신 주님을 매순간 구하고 찾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예수님과 더욱 친밀한 교제를 나누기 위해 투자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참된 이정표,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은 표적을 구하고 그것에 열광하는 이들을 악한 세대로 규정하신다. 그리고 그들에게 요나의 표적을 제시하신다. 요나가 니느웨 사람들에게 표적이 되었듯이, 예수님도 자신의 말씀을 듣는 사람들에게 표적이 되신다는 것이다. 예수님은 또한 남방 여왕이 솔로몬의 지혜의 말을 듣기 위해 땅 끝에서부터 온 사건을 예증하면서 지금 그들 앞에 계신 예수님 자신이 솔로몬보다 더 크신 존재임을 밝히시고 그 지혜에 귀를 기울일 것을 촉구하신다. 스스로 참된 표적이요, 하나님 나라의 이정표가 되심을 선포하신다. 그리고 이어지는 등불 비유를 통해서 예수님의 말씀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가르치신다. 눈이 없으면 사리를 올바로 분별하지 못하듯 마음에 등불이 없으면 예수님의 말씀에 올바로 반응하지 못하고 표적을 구하게 되지만, 역으로 마음에 등불이 켜지면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으로 반응하게 됨을 역설하신다.
당신은 더 많은 표적에 관심을 두고 있지 않는가? 예수님 한 분을 충분한 표적이며 하나님 나라와 통하는 선명한 이정표로 여기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