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4-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해골이라는 곳에 이르러 죄수 두 명과 함께 십자가에 달리신다. 한 죄수는 예수님을 비방하지만 다른 죄수는 낙원을 약속받는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23:33-43
한글본문.
33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34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버지 저들을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니이다 하시더라 그들이 그의 옷을 나눠 제비 뽑을새 35백성은 서서 구경하는데 관리들은 비웃어 이르되 저가 남을 구원하였으니 만일 하나님이 택하신 자 그리스도이면 자신도 구원할지어다 하고 36군인들도 희롱하면서 나아와 신 포도주를 주며 37이르되 네가 만일 유대인의 왕이면 네가 너를 구원하라 하더라 38그의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이라 쓴 패가 있더라 39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이르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40하나는 그 사람을 꾸짖어 이르되 네가 동일한 정죄를 받고서도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41우리는 우리가 행한 일에 상당한 보응을 받는 것이니 이에 당연하거니와 이 사람이 행한 것은 옳지 않은 것이 없느니라 하고 42이르되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기억하소서 하니 43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33 When they came to the place called the Skull, there they crucified him, along with the criminals — one on his right, the other on his left. 34 Jesus said, “Father, forgive them, for they do not know what they are doing.” And they divided up his clothes by casting lots. 35 The people stood watching, and the rulers even sneered at him. They said, “He saved others; let him save himself if he is the Christ of God, the Chosen One.” 36 The soldiers also came up and mocked him. They offered him wine vinegar 37 and said, “If you are the king of the Jews, save yourself.” 38 There was a written notice above him, which read: THIS IS THE KING OF THE JEWS. 39 One of the criminals who hung there hurled insults at him: “Aren’t you the Christ? Save yourself and us!” 40 But the other criminal rebuked him. “Don’t you fear God,” he said, “since you are under the same sentence? 41 We are punished justly, for we are getting what our deeds deserve. But this man has done nothing wrong.” 42 Then he said, “Jesus, remember me when you come into your kingdom.” 43 Jesus answered him, “I tell you the truth, today you will be with me in paradise.”

도움말.
유대인의 왕이라 쓴 패(38절). 죄인들이 달리는 십자가에는 경고의 목적으로 죄수의 범죄 내용을 기록했는데, 예수님의 죄패에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는 내용이 그 죄목의 자리를 대신했다. 빌라도는 이 문구를 세 개의 언어(아람어, 라틴어, 헬라어)로 기록해 누구나 읽을 수 있게 했다(요 19:20).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어떠한 일을 하셨는가(43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 좌우편 십자가에 달린 죄수들의 반응은 어떻게 달랐는가(39, 42절)?
? 물어봐. 아무 죄 없으신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사람들의 조롱과 비방을 감내하실 때 어떤 마음이셨을까(35-39절)?
! 느껴봐. 나는 사람들의 조롱과 비방 앞에서 내게 주어진 십자가를 내팽개치지는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져야 할 십자가는 무엇이고, 어떻게 인내하며 감당해야겠는가?

Meditation. 해골 위에 세워진 십자가.
십자가가 해골이라는 곳에 세워졌다. 두 행악자 사이에 예수님이 공중에 매달리셨다. ‘만일 그리스도라면 네 자신을 구원해 보라’(35절)는 종교지도자들의 비아냥거리는 요구가 빗발칠 때도 예수님은 그 십자가에 계셨다. ‘너와 우리를 구원해 보라’(39절)는 행악자의 조롱이 귓가에 울릴 때도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 못 박히신 채 그곳을 지키셨다. 그 십자가에서 한 걸음이라도 내려오실 수 없는 연유(緣由)가 있었다. 그곳은 해골 곧 사탄의 머리였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해골이라 이름 하는 그 언덕에서 십자가를 무기삼아 사탄의 머리를 깨뜨리고 계셨던 것이다(창 3:15). 예수님은 자신의 구원이 아니라 아담 이후에 오고 오는 모든 인류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해법을 그곳에서 풀고 계셨던 것이다.
해골이라 이름 하는 그 언덕 위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고 선언하시기까지 머물러 계셨던 주님을 늘 찬양하고 있는가? 지금 당신의 표정과 감정과 말과 행동은 그 십자가의 은혜에 합당한 것인가? 그 은혜에 합당한 삶의 방식을 위해 변화되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