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리브가는 위기 가운데 있는 야곱을 오빠 라반에게 피신 보내며 집안사람 중에 아내를 구하라고 당부한다.

성경본문. 창세기 27:46-28:9
한글본문.
46리브가가 이삭에게 이르되 내가 헷 사람의 딸들로 말미암아 내 삶이 싫어졌거늘 야곱이 만일 이 땅의 딸들 곧 그들과 같은 헷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면 내 삶이 내게 무슨 재미가 있으리이까 28:1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당부하여 이르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고 2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네 외조부 브두엘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네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 3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시어 네가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여 네가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도 주사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네가 거류하는 땅을 네가 차지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5이에 이삭이 야곱을 보내매 그가 밧단아람으로 가서 라반에게 이르렀으니 라반은 아람 사람 브두엘의 아들이요 야곱과 에서의 어머니 리브가의 오라비더라 6에서가 본즉 이삭이 야곱에게 축복하고 그를 밧단아람으로 보내어 거기서 아내를 맞이하게 하였고 또 그에게 축복하고 명하기를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지 말라 하였고 7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따라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8에서가 또 본즉 가나안 사람의 딸들이 그의 아버지 이삭을 기쁘게 하지 못하는지라 9이에 에서가 이스마엘에게 가서 그 본처들 외에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딸이요 느바욧의 누이인 마할랏을 아내로 맞이하였더라

영어본문.
27:46 Then Rebekah said to Isaac, “I’m disgusted with living because of these Hittite women. If Jacob takes a wife from among the women of this land, from Hittite women like these, my life will not be worth living.” 28:1 So Isaac called for Jacob and blessed him and commanded him: “Do not marry a Canaanite woman. 2 Go at once to Paddan Aram, to the house of your mother’s father Bethuel. Take a wife for yourself there, from among the daughters of Laban, your mother’s brother. 3 May God Almighty bless you and make you fruitful and increase your numbers until you become a community of peoples. 4 May he give you and your descendants the blessing given to Abraham, so that you may take possession of the land where you now live as an alien, the land God gave to Abraham.” 5 Then Isaac sent Jacob on his way, and he went to Paddan Aram, to Laban son of Bethuel the Aramean, the brother of Rebekah, who was the mother of Jacob and Esau. 6 Now Esau learned that Isaac had blessed Jacob and had sent him to Paddan Aram to take a wife from there, and that when he blessed him he commanded him, “Do not marry a Canaanite woman,” 7 and that Jacob had obeyed his father and mother and had gone to Paddan Aram. 8 Esau then realized how displeasing the Canaanite women were to his father Isaac; 9 so he went to Ishmael and married Mahalath, the sister of Nebaioth and daughter of Ishmael son of Abraham, in addition to the wives he already had.

도움말.
싫어졌거늘(46절). 단순히 싫어하는 정도가 아니라 혐오하거나 몹시 끔찍해할 정도로 싫은 것을 의미한다.
밧단아람(2절). 북부 메소포타미아 지역으로, 유브라데 강 상류에 위치한 하란 땅을 가리킨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주시는 복은 어떤 일을 가능하게 하는가(28:3)?
⬇ 아래로 인간. 리브가가 에서 때문에 받는 가장 큰 스트레스는 무엇인가(27:46)?
? 물어봐. 결혼으로 부모에게 근심을 줬던 에서는(27:46) 또 어떤 결혼생활을 선택하는가(28:9)?
! 느껴봐. 나는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누리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가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베푸시는 복을 온전히 누리기 위해 내가 고쳐야 할 점은 무엇인가?

Meditation. 그릇부터 준비하라.
에서는 장자의 축복을 빼앗긴 것이 야곱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사실 그는 장자의 축복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지 못했다. 오히려 장자의 축복을 받지 못할 상황을 만들어 왔다. 그의 결혼 생활이 바로 그것을 말해준다. 장자의 축복은 단순히 물질적 축복과 권위의 문제만이 아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의 가정과 족속을 이룰 때 따라오는 모든 것이다. 축복의 중심에 믿음의 가정을 이루는 문제가 들어 있다. 아브라함은 자기 아들 이삭을 위해 종을 친족이 사는 하란(밧단아람)으로 보내기까지 했다. 같은 족속의 하나님을 경외하는 여인과 믿음의 가정을 꾸리는 것이 장자의 축복을 받기 위한 선제조건이자, 축복을 담는 그릇이었던 것이다.
에서는 일찍부터 그릇 준비하기를 소홀히 했다(26:34, 27:46). 부모님이 야곱을 보내며 아내 구하는 문제를 간곡히 부탁하는 것을 보고도(28:6), 에서는 또 다시 언약과 상관없는 이스마엘 족속의 여인을 아내로 맞이한다(28:9). 하나님의 복을 원한다면 담을 그릇부터 준비하라.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는 복이 와도 엉뚱한 곳에 다 흘려버릴 것이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