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0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 그리스도는 언제나 동일하시다.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아야 한다. 오직 예수님과 함께 영문 밖으로 나아가며 찬송의 제사를 드리고 선행과 나눔의 제사를 드려야 한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3:8-17
한글본문.
8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9여러 가지 다른 교훈에 끌리지 말라 마음은 은혜로써 굳게 함이 아름답고 음식으로써 할 것이 아니니 음식으로 말미암아 행한 자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느니라 10우리에게 제단이 있는데 장막에서 섬기는 자들은 그 제단에서 먹을 권한이 없나니 11이는 죄를 위한 짐승의 피는 대제사장이 가지고 성소에 들어가고 그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라 12그러므로 예수도 자기 피로써 백성을 거룩하게 하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느니라 13그런즉 우리도 그의 치욕을 짊어지고 영문 밖으로 그에게 나아가자 14우리가 여기에는 영구한 도성이 없으므로 장차 올 것을 찾나니 15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송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열매니라 16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17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그들은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신들이 청산할 자인 것 같이 하느니라 그들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하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영어본문.
8 Jesus Christ is the same yesterday and today and forever. 9 Do not be carried away by all kinds of strange teachings. It is good for our hearts to be strengthened by grace, not by ceremonial foods, which are of no value to those who eat them. 10 We have an altar from which those who minister at the tabernacle have no right to eat. 11 The high priest carries the blood of animals into the Most Holy Place as a sin offering, but the bodies are burned outside the camp. 12 And so Jesus also suffered outside the city gate to make the people holy through his own blood. 13 Let us, then, go to him outside the camp, bearing the disgrace he bore. 14 For here we do not have an enduring city, but we are looking for the city that is to come. 15 Through Jesus, therefore, let us continually offer to God a sacrifice of praise–the fruit of lips that confess his name. 16 And do not forget to do good and to share with others, for with such sacrifices God is pleased. 17 Obey your leaders and submit to their authority. They keep watch over you as men who must give an account. Obey them so that their work will be a joy, not a burden, for that would be of no advantage to you.

도움말.
제단(10절). 그리스도의 희생적 죽음을 가리키는 상징적인 표현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육체는 영문 밖에서 불사름이라(11절). 제사장들은 매일 드리는 희생제사의 고기는 먹을 수 있었지만, 대속죄일에 드린 짐승의 고기는 먹을 수 없었다. 진 밖에서 불에 태워야 했다(레 4:12).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어떤 분이신가(8절)?
⬇ 아래로 인간. 그리스도인들이 드려야 할 두 가지 제사는 무엇인가(15-16절)?
? 물어봐. 그리스도의 백성들은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는가(12-13절)?
! 느껴봐. 나는 새 언약의 사람이 드려야 하는 두 가지 제사를 온전히 드리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새 언약의 사람들이 드리는 두 가지 제사 중 내가 더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새 언약 시대의 두 제사.
새 언약은 예수 그리스도의 동일하심에 근거한다(8절). 그 효력 역시 결코 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음식과 같은 정결예법에 구애되어 오락가락하지 말고(9절), 새 언약의 본질을 붙잡아야 한다. 영문 밖에서 불살라 없어진 대속죄일의 제물과 같이(11절), 성문 밖에서 고난당하신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사는 것이다. 편안함과 안전함의 울타리 밖으로 나아가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 받는 삶을 선택해야 한다(13절). 날마다 영문 밖으로 나아가는 삶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이 세상이 영원히 살 집이 아니기 때문이다(14절). 영문 밖의 삶은 두 가지 제사로 구현된다. 하나는 찬송의 제사다. 입술로 주님의 이름을 증언하는 것이다(15절). 또 다른 제사가 있다. 오직 선을 행하며 서로 나누어 주는 삶이다(16절).
새 언약 시대에 드려야 할 두 제사가 있다. 주님의 이름을 증언하는 입술의 제사요, 손과 발로 선을 행하고 나누는 삶의 제사다. 당신의 하루는 이 두 제사의 향연으로 가득히 채워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08-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은 심판하시는 분이기에 형제를 사랑하고 대접하며 생각해야 한다. 또한 말씀을 전하고 인도한 사람들을 생각하고 믿음의 본을 받아야 한다.

성경본문. 히브리서 13:1-7
한글본문.
1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2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3너희도 함께 갇힌 것 같이 갇힌 자를 생각하고 너희도 몸을 가졌은즉 학대 받는 자를 생각하라 4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5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6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되 주는 나를 돕는 이시니 내가 무서워하지 아니하겠노라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요 하노라 7하나님의 말씀을 너희에게 일러 주고 너희를 인도하던 자들을 생각하며 그들의 행실의 결말을 주의하여 보고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

영어본문.
1 Keep on loving each other as brothers. 2 Do not forget to entertain strangers, for by so doing some people have entertained angels without knowing it. 3 Remember those in prison as if you were their fellow prisoners, and those who are mistreated as if you yourselves were suffering. 4 Marriage should be honored by all, and the marriage bed kept pure, for God will judge the adulterer and all the sexually immoral. 5 Keep your lives free from the love of money and be content with what you have, because God has said, “Never will I leave you; never will I forsake you.” 6 So we say with confidence, “The Lord is my helper; I will not be afraid. What can man do to me?” 7 Remember your leaders, who spoke the word of God to you. Consider the outcome of their way of life and imitate their faith.

도움말.
결말(7절). 헬라어 ‘에크바시스’로서 결과라는 의미다.
생각하고, 생각하라(3절), 생각하며(7절). 헬라어 ‘밈네스코’로서 기억하다, 마음에 새기다라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분이신가(4절)?
⬇ 아래로 인간. 새 언약의 사람이 생각해야 할 사람들은 누구인가(3, 7절)?
? 물어봐. 재물에 대해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5절)?
! 느껴봐. 나는 영적 지도자들의 믿음을 잘 본받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내가 생각해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또한 그들을 어떻게 섬기겠는가?

Meditation. 생각하며 열어가는 믿음의 동행.
새 언약의 길은 홀로 걷는 길이 아니다. 공동체와 함께 간다. 옆에 서서 가는 사람들도 있고, 앞서 걷는 이들도 있으며, 뒤를 따르는 이들도 있다. 그들과 어떻게 동행해야 하는가? 먼저 공동체 안에서 앞서고 뒤서며 함께 걷는 형제들을 사랑하는 일을 계속하고(1절),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며(2절), 갇혀 있고 학대받는 사람들을 생각하라고(3절) 요청한다. 그리고 옆에 걷는 배우자와 건강한 결혼 생활을 지켜나가고(4절), 자족함을 가지라고(5절) 요구한다. 또한 믿음의 여정을 앞서서 인도하는 사람들을 생각하고, 그들의 삶의 열매들을 주의해서 살피며, 그들의 믿음을 본받으라고 당부한다(7절). 무엇보다 그 공동체 안에 하나님이 동행하고 계심에 눈 뜰 것을 강조한다(5-6절).
새 언약의 길에서 함께 동행하는 믿음의 형제자매들을 생각하고 기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된다(3, 7절). 당신이 생각하는 것들 중 한 자락은 지금 함께 길을 걷는 공동체에 닿아 있는가? 오늘 생각해야 할 그 사람은 누구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