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11. QT큐티체조. 데살로니가 전서 시작합니다.

간단설명.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에게 은혜와 평강을 기원하며 편지를 시작하고, 이어서 그들이 보여준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한다.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1:1-5
한글본문.
1바울과 실루아노와 디모데는 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데살로니가인의 교회에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2우리가 너희 모두로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할 때에 너희를 기억함은 3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 4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5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영어본문.
1 Paul, Silas and Timothy, To the church of the Thessalonians in God the Father and the Lord Jesus Christ: Grace and peace to you. 2 We always thank God for all of you, mentioning you in our prayers. 3 We continually remember before our God and Father your work produced by faith, your labor prompted by love, and your endurance inspired by hope in our Lord Jesus Christ. 4 For we know, brothers loved by God, that he has chosen you, 5 because our gospel came to you not simply with words, but also with power, with the Holy Spirit and with deep conviction. You know how we lived among you for your sake.

도움말.
형제들아(4절). 헬라어로 ‘아델포이’로서 데살로니가전후서에서 21회나 사용된다. ‘성도’란 칭호가 하나님과 관련된 표현이라면, ‘형제’라는 칭호는 성도들과의 관계에 대한 표현으로서 예수님을 중심으로 모든 성도들이 하나 되어 있음을 시사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택하신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시는가(4절)?
⬇ 아래로 인간. 데살로니가 성도들의 믿음, 소망, 사랑은 각각 어떻게 나타났는가(3절)?
? 물어봐. 바울은 복음을 어떻게 전했는가(5절)?
! 느껴봐. 나는 복음의 능력과 큰 확신을 오늘도 체험하고 있는가(5절)?
➡ 옆으로 실천해.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 중에서 오늘 내게 가장 필요한 덕목은 무엇인가?

Meditation. 참된 교회에 임하는 은혜와 평강.
인사 속에는 그 공동체가 추구하는 특별한 가치가 담겨 있다. 바울이 데살로니가 교회에 보내는 첫 번째 편지 속에도 인사가 있다. 헬라적이며 신약적 가치의 ‘은혜’와 히브리적이며 구약적 가치의 ‘평강’이 함께 망라된다(1절). 당시 그리스도인들의 삶을 좌우한 두 세계를 통합하는 가치가 선언된다. 이러한 은혜와 평강은 소위 ‘교회 됨’에 부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이다(1절). 그 교회 됨은 어떻게 드러나는가?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로 나타난다(3절). 이 삼박자가 교회의 본질이며,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서 드러나야 할 신앙의 덕목이다. 이것은 오직 복음으로만 가능하다. 복음이 말로만 아닌 능력과 성령과 확신으로 임하고 역사할 때 불가항력적으로 이루어지는 교회 됨의 역사다(5절).
교회가 세워지는 곳에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위로부터 임한다. 당신은 지금 살아 있는 교회이며 성전인가? 당신의 정서와 표정과 시간과 재정 관리는 세상 속에서 교회와 그리스도인 답게 나타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