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12. QT큐티체조. 데살로니가전서 1:6-10.

간단설명.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많은 환난 중에도 성령의 기쁨으로 주님을 본받았고, 나아가 모든 믿는 사람들의 본이 되었을 뿐 아니라 그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음을 치하한다.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1:6-10
한글본문.
6또 너희는 많은 환난 가운데서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 7그러므로 너희가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있는 모든 믿는 자의 본이 되었느니라 8주의 말씀이 너희에게로부터 마게도냐와 아가야에만 들릴 뿐 아니라 하나님을 향하는 너희 믿음의 소문이 각처에 퍼졌으므로 우리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노라 9그들이 우리에 대하여 스스로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너희 가운데에 들어갔는지와 너희가 어떻게 우상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는지와 10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실 것을 너희가 어떻게 기다리는지를 말하니 이는 장래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영어본문.
6 You became imitators of us and of the Lord; in spite of severe suffering, you welcomed the message with the joy given by the Holy Spirit. 7 And so you became a model to all the believers in Macedonia and Achaia. 8 The Lord’s message rang out from you not only in Macedonia and Achaia–your faith in God has become known everywhere. Therefore we do not need to say anything about it, 9 for they themselves report what kind of reception you gave us. They tell how you turned to God from idols to serve the living and true God, 10 and to wait for his Son from heaven, whom he raised from the dead–Jesus, who rescues us from the coming wrath.

도움말.
마게도냐와 아가야(8절). 그리스 전 지역을 구분하는 두 행정지역을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성도들을 위해 장래에 하실 일은 무엇인가(10절)?
⬇ 아래로 인간. 모든 믿는 사람의 본은 누구에게서 시작되는가(6-7절)?
? 물어봐. 주님을 본받는 방법은 무엇인가(6절)?
! 느껴봐. 나는 주님을 본받을 뿐 아니라 그 본을 다른 이에게 보이며 살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내가 주님과 믿음의 공동체로부터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말보다 본.
기독교 신앙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주님을 사도들이 본받고, 사도들을 데살로니가 성도들이 본받고, 이를 마게도냐와 아가야의 성도들이 본받는다(6-7절). 이러한 연쇄적인 반응을 통해 예수님을 닮아가게 된다. 이렇게 될 때 복음이 퍼져나가는 과정 속에는 ‘아무 말도 할 것이 없다’(8절). 말은 필요 없다. 말에 비할 수 없이 효과적으로 신앙이 연결되고 학습과 계승이 본보기 안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것은 어떻게 가능한가? 성령의 기쁨으로 말씀을 받아야 한다. 말씀을 ‘받아’ 본을 ‘받는다’(6절). 말씀을 ‘받다’라는 동사는 분사 시제다. 이는 말씀을 받는 행위가 본을 받는 구체적인 방식인 것을 의미한다. 말씀을 받을 때, 그 말씀 안에서 예수님의 인격과 삶의 본이 유통되는 것이다.
당신은 지금 이렇게 본을 받고 본이 되는 거룩한 본보기의 흐름 안에 있는가? 본받는 만큼 본보여주기를 공동체 안에서 감당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