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8-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성도들을 굳건하게 하고 믿음을 위로하여 흔들리지 않게 하려고 디모데를 보냈던 바울은 그를 통해 성도들이 믿음과 사랑으로 굳게 서 있는 것을 확인하고 위로를 받고 안도한다.

성경본문. 데살로니가전서 3:1-8
한글본문.
1이러므로 우리가 참다 못하여 우리만 아덴에 머물기를 좋게 생각하고 2우리 형제 곧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하나님의 일꾼인 디모데를 보내노니 이는 너희를 굳건하게 하고 너희 믿음에 대하여 위로함으로 3아무도 이 여러 환난 중에 흔들리지 않게 하려 함이라 우리가 이것을 위하여 세움 받은 줄을 너희가 친히 알리라 4우리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장차 받을 환난을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는데 과연 그렇게 된 것을 너희가 아느니라 5이러므로 나도 참다 못하여 너희 믿음을 알기 위하여 그를 보내었노니 이는 혹 시험하는 자가 너희를 시험하여 우리 수고를 헛되게 할까 함이니 6지금은 디모데가 너희에게로부터 와서 너희 믿음과 사랑의 기쁜 소식을 우리에게 전하고 또 너희가 항상 우리를 잘 생각하여 우리가 너희를 간절히 보고자 함과 같이 너희도 우리를 간절히 보고자 한다 하니 7이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모든 궁핍과 환난 가운데서 너희 믿음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위로를 받았노라 8그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 굳게 선즉 우리가 이제는 살리라

영어본문.
1 So when we could stand it no longer, we thought it best to be left by ourselves in Athens. 2 We sent Timothy, who is our brother and God’s fellow workerin spreading the gospel of Christ, to strengthen and encourage you in your faith, 3 so that no one would be unsettled by these trials. You know quite well that we were destined for them. 4 In fact, when we were with you, we kept telling you that we would be persecuted. And it turned out that way, as you well know. 5 For this reason, when I could stand it no longer, I sent Timothy to find out about your faith. I was afraid that in some way the tempter might have tempted you and our efforts might have been useless. 6 But Timothy has just now come to us from you and has brought good news about your faith and love. He has told us that you always have pleasant memories of us and that you long to see us, just as we also long to see you. 7 Therefore, brothers, in all our distress and persecution we were encouraged about you because of your faith. 8 For now we really live, since you are standing firm in the Lord.

도움말.
흔들리지(3절). 헬라어 ‘사이노’로서, 원래 강아지가 재롱을 부리기 위해 꼬리를 흔드는 모습을 묘사할 때 사용했다. 문맥 속에서는 정신적, 영적 동요를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 안에서 누릴 수 있는 복은 어떤 것인가(8절)?
⬇ 아래로 인간. 디모데에게 주어진 직분과 사명은 무엇인가(2-3절)?
? 물어봐. 바울은 무엇 때문에 위로를 받았는가(7절)?
! 느껴봐. 나는 수많은 시험이 몰려올 때도 주님 안에 머물러 흔들리지 않고 굳게 서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는 지금 어떠한 시험을 받고 있는가? 주님 안에 굳게 서기 위해 결단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세워주고 불러주며 걷는 길.
바울은 디모데를 파송해 그를 통해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보고를 받는다(6절). 이 와중에 믿음 안에서 사람들이 세워지는 과정과 방법이 밝혀진다. 하나님이 사도를 세우시고(3절), 그 사도들이 성도들을 세운다(8절). 세움이 연쇄적으로 일어난다. 이렇게 열방의 그리스도인들이 주 앞에서 세워진다. 그리고 이 과정 속에는 주고받는 위로가 있다. 바울이 디모데를 통해 그들을 위로했고(2절), 그들 역시 디모데를 통해 바울을 위로한다(6-7절). 위로의 유통과 소통이 이루어진다. 위로란 ‘파라칼레오’ 곧 옆에서(파라) 부른다(칼레오)는 뜻이다. 함께 길을 가며 서로 불러주고 깨우고 길을 알려주는 일이다. 성도는 주님을 대신해 상호 부름의 사역을 감당한다.
당신은 세움의 연쇄과정 속에서 맡은 고리를 잘 이어가고 있는가? 주님을 대신해 형제자매들을 부르고 깨우고 세우며 길을 가고 있는가? 오늘 내가 불러줘야 할 사람은 누구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