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1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요셉이 해석한 꿈대로 술 맡은 관원장이 풀려난 지 만 이 년이 지난 어느 날 애굽 왕 바로도 꿈을 꾸고 그 의미를 몰라 당황해 한다. 이에 술 맡은 관원장이 예전 일을 기억하고 요셉을 추천하고, 요셉은 바로 앞에 선다.

성경본문. 창세기 41:1-16
한글본문.
1만 이 년 후에 바로가 꿈을 꾼즉 자기가 나일 강 가에 서 있는데 2보니 아름답고 살진 일곱 암소가 강 가에서 올라와 갈밭에서 뜯어먹고 3그 뒤에 또 흉하고 파리한 다른 일곱 암소가 나일 강 가에서 올라와 그 소와 함께 나일 강 가에 서 있더니 4그 흉하고 파리한 소가 그 아름답고 살진 일곱 소를 먹은지라 바로가 곧 깨었다가 5다시 잠이 들어 꿈을 꾸니 한 줄기에 무성하고 충실한 일곱 이삭이 나오고 6그 후에 또 가늘고 동풍에 마른 일곱 이삭이 나오더니 7그 가는 일곱 이삭이 무성하고 충실한 일곱 이삭을 삼킨지라 바로가 깬즉 꿈이라 8아침에 그의 마음이 번민하여 사람을 보내어 애굽의 점술가와 현인들을 모두 불러 그들에게 그의 꿈을 말하였으나 그것을 바로에게 해석하는 자가 없었더라 9술 맡은 관원장이 바로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가 오늘 내 죄를 기억하나이다 10바로께서 종들에게 노하사 나와 떡 굽는 관원장을 친위대장의 집에 가두셨을 때에 11나와 그가 하룻밤에 꿈을 꾼즉 각기 뜻이 있는 꿈이라 12그 곳에 친위대장의 종 된 히브리 청년이 우리와 함께 있기로 우리가 그에게 말하매 그가 우리의 꿈을 풀되 그 꿈대로 각 사람에게 해석하더니 13그 해석한 대로 되어 나는 복직되고 그는 매달렸나이다 14이에 바로가 사람을 보내어 요셉을 부르매 그들이 급히 그를 옥에서 내 놓은지라 요셉이 곧 수염을 깎고 그의 옷을 갈아 입고 바로에게 들어가니 15바로가 요셉에게 이르되 내가 한 꿈을 꾸었으나 그것을 해석하는 자가 없더니 들은즉 너는 꿈을 들으면 능히 푼다 하더라 16요셉이 바로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바로에게 편안한 대답을 하시리이다

영어본문.
1 When two full years had passed, Pharaoh had a dream: He was standing by the Nile, 2 when out of the river there came up seven cows, sleek and fat, and they grazed among the reeds. 3 After them, seven other cows, ugly and gaunt, came up out of the Nile and stood beside those on the riverbank. 4 And the cows that were ugly and gaunt ate up the seven sleek, fat cows. Then Pharaoh woke up. 5 He fell asleep again and had a second dream: Seven heads of grain, healthy and good, were growing on a single stalk. 6 After them, seven other heads of grain sprouted–thin and scorched by the east wind. 7 The thin heads of grain swallowed up the seven healthy, full heads. Then Pharaoh woke up; it had been a dream. 8 In the morning his mind was troubled, so he sent for all the magicians and wise men of Egypt. Pharaoh told them his dreams, but no one could interpret them for him. 9 Then the chief cupbearer said to Pharaoh, “Today I am reminded of my shortcomings. 10 Pharaoh was once angry with his servants, and he imprisoned me and the chief baker in the house of the captain of the guard. 11.Each of us had a dream the same night, and each dream had a meaning of its own. 12 Now a young Hebrew was there with us, a servant of the captain of the guard. We told him our dreams, and he interpreted them for us, giving each man the interpretation of his dream. 13 And things turned out exactly as he interpreted them to us: I was restored to my position, and the other man was hanged. ” 14 So Pharaoh sent for Joseph, and he was quickly brought from the dungeon. When he had shaved and changed his clothes, he came before Pharaoh. 15 Pharaoh said to Joseph, “I had a dream, and no one can interpret it. But I have heard it said of you that when you hear a dream you can interpret it.” 16 “I cannot do it,” Joseph replied to Pharaoh, “but God will give Pharaoh the answer he desires.”

도움말.
꿈(8절). 바로가 꾼 꿈이 두 개여서 복수형(dreams, NIV)이 쓰였다.
수염을 깎고(14절). 당시 히브리인은 수염을 길렀으나, 애굽인들은 수염을 잘랐다.
옷을 갈아입고(14절). 노예에서 존귀한 사람으로 신분이 변화되었음을 암시한다.
바로에게 편안한 대답을 하시리이다(16절). 직역하면 ‘바로의 샬롬으로 응답하실 것입니다’ 혹은 ‘바로에게 샬롬의 응답을 주실 것입니다.’인데, 이는 단순한 꿈 해석을 넘어 대안까지 포함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떻게 요셉이 감옥에서 나오게 하시는가(9-13절)?
⬇ 아래로 인간. 요셉은 꿈 해석을 요청하는 바로에게 뭐라고 대답하는가(16절)?
? 물어봐. 요셉은 어떻게 자신 있게 바로에게 그런 대답을 할 수 있었을까(16절)?
! 느껴봐. 나는 누구 앞에서도 나 아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겸손한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겸손하게 하나님을 높여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의 꿈 앞에 겸손하라.
술 맡은 관원장이 복직되고 요셉을 잊은 지난 2년을 보면 요셉이 헛수고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하나님의 인도하심에는 헛수고가 없다. 하나님은 적절한 때에 반드시 그 수고를 기억하게 하시고 사용하신다. 요셉의 수고를 다시 기억하게 하고 사용하게 한 것은 어느날 불현듯 바로의 잠자리를 찾아온 하나님의 꿈이다. 그때 술 맡은 관원장은 자신이 기억하지 못했음을 죄라고 고백하며, 꿈 해석자 요셉을 소개한다. 이전에는 단지 꿈 꾸는 사람이었던 요셉이 이제는 꿈 해석자가 되어 제국의 가장 높은 통치자 앞에 하나님의 꿈을 해석하게 되었다.
요셉이 바로 앞에 선 것은 하나님의 때에 불현듯 바로를 찾아온 하나님의 꿈 때문이다. 만약 2년 전 요셉이 바로 석방됐다면 바로 앞에 서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하나님은 인간적인 아쉬움과 망각까지도 합력해 최선의 선과 기회를 만들어가게 하신다. 지난 시간 헛수고 했다는 생각 때문에 밤잠 못자고 괴로워하는 일은 없는가? 당신의 꿈을 뛰어넘는 그 분의 꿈이 모든 것을 합력하여 최고의 선을 이루어내실 것을 겸손히 바라보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