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벡햄의 “제 2의 종교개혁”

“에서 그는
4세기 콘스탄틴에 의해 기독교가 공인되면서 1세기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세워진 교회가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변질되기 시작했다고 주장합니다. 그 내용이 너무 공감이 되어서 옮겨봅니다.

1. 성만찬의 변화 : 공동식사에서 의식으로
2. 예배의 변화 : 참여에서 관람으로
3. 증거의 변화 : 관계에서 판매 활동으로
4. 사역의 변화 : 개인적 측면에서 거의 배타적인 사회적 측면으로
5. 리더십의 변화 : 은사를 받고 부름받은 종에서 직업으로
6. 성장의 변화 : 번식에서 추가로
7. 선교의 변화 : 선교사 활동에서 선교사 후원으로
8. 고백의 변화 : 소그룹 앞에서의 공개적인 고백에서 사적인 고백으로
9. 제자도의 변화 : 전천후 교육에서 분리된 교실 훈련으로
10. 교제의 변화 : 공동체 생활을 통한 깊은 교제에서 대규모 집회에서의 피상적인 교제로
11. 몸된 생활의 변화 : 삶의 방식에서 교인으로
12. 은사의 변화 : 덕을 세우는 것에서 재능으로 변질되거나 은사 자체가 소멸
13. 권능의 변화 : 하나님의 권능에서 인간의 능력으로
14. 건물의 변화 : 기능적인 면에서 성스러운 집회의 장소로
15. 행정의 변화 : 통합에서 개별화로
16. 교인의 변화 :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17. 자녀양육의 변화 : 부모로부터 교회의 책임으로
18. 성경공부의 변화 : 말씀의 준행자에서 말씀의 청취자로
19. 복음전도의 변화 : 원심적 조직에서 구심적 조직으로
<기독교대한 성결교회 교육국 유윤종 국장님 펫북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10-1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야곱은 마지막으로 자신을 가나안 땅에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해달라고 유언을 남기고 생을 마감한다.

성경본문. 창세기 49:28-33
한글본문.
28이들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라 이와 같이 그들의 아버지가 그들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축복하였으니 곧 그들 각 사람의 분량대로 축복하였더라 29그가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되 내가 내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리니 나를 헷 사람 에브론의 밭에 있는 굴에 우리 선조와 함께 장사하라 30이 굴은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에 있는 것이라 아브라함이 헷 사람 에브론에게서 밭과 함께 사서 그의 매장지를 삼았으므로 31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 장사되었고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가도 거기 장사되었으며 나도 레아를 그 곳에 장사하였노라 32이 밭과 거기 있는 굴은 헷 사람에게서 산 것이니라 33야곱이 아들에게 명하기를 마치고 그 발을 침상에 모으고 숨을 거두니 그의 백성에게로 돌아갔더라

영어본문.
28 All these are the twelve tribes of Israel, and this is what their father said to them when he blessed them, giving each the blessing appropriate to him. 29 Then he gave them these instructions: “I am about to be gathered to my people. Bury me with my fathers in the cave in the field of Ephron the Hittite, 30 the cave in the field of Machpelah, near Mamre in Canaan, which Abraham bought as a burial place from Ephron the Hittite, along with the field. 31 There Abraham and his wife Sarah were buried, there Isaac and his wife Rebekah were buried, and there I buried Leah. 32 The field and the cave in it were bought from the Hittites.” 33 When Jacob had finished giving instructions to his sons, he drew his feet up into the bed, breathed his last and was gathered to his people.

도움말.
내 조상들(29절). 히브리어 ‘암미’는 내 백성들을 의미하고, 여기서는 구체적으로 내 친족들(my people)을 의미한다(33절 참조).
그의 백성에게로 돌아갔더라(33절). 야곱이 죽었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어떻게 복 주시는가(28절)?
⬇ 아래로 인간. 야곱은 마지막으로 자손들에게 어떤 부탁을 남기는가(29절)?
? 물어봐. 막벨라 굴에 매장된 사람들은 누구인가? 야곱의 아내로는 누가 묻혔는가(35:19 참조)?
! 느껴봐. 소중한 누군가의 마지막 삶이 아름다운 선물이 되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의 삶이 누군가에게 소중한 선물이 되려면 어떤 준비와 변화가 필요할까?

Meditation. 야곱의 마지막 선물, 죽음.
사람들은 죽음을 떠올리게 하는 숫자나 단어를 금기시하거나 회피하곤 한다. 그러나 아름다운 죽음은 주변 사람들에게 두고두고 남는 향기로운 선물이 될 수 있다. 야곱의 죽음이 그랬다. 야곱은 자손들을 한 사람씩 돌아가며 저들의 믿음과 삶의 분량에 따라 축복하고, 자신의 시신을 가나안 땅 선조들이 매장되어 있는 막벨라 굴에 매장하라고 유언한다. 이는 아직 한 번도 약속의 땅을 밟아보지 못한 후손들에게 그 땅을 밟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할 뿐 아니라, 정기적으로 가나안 땅을 기억하고 찾아오도록 하기 위한 것이었다. 즉 후손들에게 약속의 땅을 잊지 않게 하는 마지막 선물이었다. 비록 사랑하는 아내 라헬은 묻히지 못했지만(35:19 참조), 그곳은 아브라함을 비롯한 믿음의 선조들이 모두 묻힌 곳이었다. 또한 당시 이스라엘 자손들이 소유한 유일한 가나안 땅, 약속의 땅이었다. 즉 선취적인 땅이었다.
이처럼 우리의 마지막 생은 주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선물이 될 수 있다. 내 생의 마지막 순간이 주변 사람들에게 잊을 수 없는 소중한 선물이 되게 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겠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