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지혜로운 사람의 특징과 패역한 악인의 특징이 열거된다.

성경본문. 잠언 16:20-33
한글본문.
20삼가 말씀에 주의하는 자는 좋은 것을 얻나니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21마음이 지혜로운 자는 명철하다 일컬음을 받고 입이 선한 자는 남의 학식을 더하게 하느니라 22명철한 자에게는 그 명철이 생명의 샘이 되거니와 미련한 자에게는 그 미련한 것이 징계가 되느니라 23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그의 입을 슬기롭게 하고 또 그의 입술에 지식을 더하느니라 24선한 말은 꿀송이 같아서 마음에 달고 뼈에 양약이 되느니라 25어떤 길은 사람이 보기에 바르나 필경은 사망의 길이니라 26고되게 일하는 자는 식욕으로 말미암아 애쓰나니 이는 그의 입이 자기를 독촉함이니라 27불량한 자는 악을 꾀하나니 그 입술에는 맹렬한 불 같은 것이 있느니라 28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쟁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 29강포한 사람은 그 이웃을 꾀어 좋지 아니한 길로 인도하느니라 30눈짓을 하는 자는 패역한 일을 도모하며 입술을 닫는 자는 악한 일을 이루느니라 31백발은 영화의 면류관이라 공의로운 길에서 얻으리라 32노하기를 더디하는 자는 용사보다 낫고 자기의 마음을 다스리는 자는 성을 빼앗는 자보다 나으니라 33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영어본문.
20 Whoever gives heed to instruction prospers, and blessed is he who trusts in the LORD. 21 The wise in heart are called discerning, and pleasant words promote instruction. 22 Understanding is a fountain of life to those who have it, but folly brings punishment to fools. 23 A wise man’s heart guides his mouth, and his lips promote instruction. 24 Pleasant words are a honeycomb, sweet to the soul and healing to the bones. 25 There is a way that seems right to a man, but in the end it leads to death. 26 The laborer’s appetite works for him; his hunger drives him on. 27 A scoundrel plots evil, and his speech is like a scorching fire. 28 A perverse man stirs up dissension, and a gossip separates close friends. 29 A violent man entices his neighbor and leads him down a path that is not good. 30 He who winks with his eye is plotting perversity; he who purses his lips is bent on evil. 31 Gray hair is a crown of splendor; it is attained by a righteous life. 32 Better a patient man than a warrior, a man who controls his temper than one who takes a city. 33 The lot is cast into the lap, but its every decision is from the LORD.

도움말.
말씀에 주의하는 자(20절).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 즉 말씀을 의지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명철(21절). 히브리어 ‘세켈’은 어떤 상황이나 말에 대한 본질을 재빨리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good sense, ESV)을 의미하며, 여기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본질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선한 말(24절). 기쁜 말, 즐거운 말(pleasant words)이란 의미다.
말쟁이(28절). 험담(gossip)을 늘어놓는 사람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의 노력과 고민을 어떻게 주관하시는가(33절)?
⬇ 아래로 인간. 말씀에 주의하는 사람이 얻게 되는 것은 무엇인가(20절)?
? 물어봐. 지혜로운 사람과 불량한 사람의 말은 어떻게 다른가(23, 27절)?
! 느껴봐. 나는 요즘 마음과 입술을 말씀으로 잘 다스리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바꾸어야 할 말의 습관은 무엇인가?

Meditation. 센스 있는 성도인가?
센스란 무엇인가? 사람이나 사건의 본질과 의도를 파악하고 기민하고 지혜롭게 대처하는 능력을 말한다. 성도에게도 영적 센스가 필요하다. 영적 센스란 무엇인가? 첫째, 하나님의 말씀의 본질과 의도를 파악하고 매 순간 그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고 주의하는 감각이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이웃과의 관계에서 지혜롭고 기쁨을 주는 말을 하며, 그의 마음과 뼈를 윤택하게 할 수 있는 감각이다. 이런 영적 센스가 결여되면 우리의 삶은 팍팍해진다. 오직 자신의 입, 즉 자신의 욕망만을 위해 일하게 되고, 타인에 대해 무감각해진다. 자기 이익을 위해 사람들을 이간하고, 험담을 퍼뜨린다. 심지어는 이웃을 좋지 않은 길로 미혹하기까지 한다. 결국 삶이 고되고 퍽퍽해진다(26, 29, 30절).
나의 영적 센스 지수는 얼마나 될까? 쉽게 분노하는가, 아니면 하나님의 말씀으로 순간순간 마음을 다스릴 줄 아는가(32절)?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해 삶의 모든 걸음이 하나님의 말씀의 다스림을 받도록 하기 위해 시작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