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2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인간관계, 보증, 뇌물, 재판 등의 상황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지혜가 무엇인지를 말씀한다.

성경본문. 잠언 17:15-28
한글본문.
15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16미련한 자는 무지하거늘 손에 값을 가지고 지혜를 사려 함은 어찜인고 17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났느니라 18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19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과를 좋아하는 자요 자기 문을 높이는 자는 파괴를 구하는 자니라 20마음이 굽은 자는 복을 얻지 못하고 혀가 패역한 자는 재앙에 빠지느니라 21미련한 자를 낳는 자는 근심을 당하나니 미련한 자의 아비는 낙이 없느니라 22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를 마르게 하느니라 23악인은 사람의 품에서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하느니라 24지혜는 명철한 자 앞에 있거늘 미련한 자는 눈을 땅 끝에 두느니라 25미련한 아들은 그 아비의 근심이 되고 그 어미의 고통이 되느니라 26의인을 벌하는 것과 귀인을 정직하다고 때리는 것은 선하지 못하니라 27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28미련한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고 그의 입술을 닫으면 슬기로운 자로 여겨지느니라

영어본문.
15 Acquitting the guilty and condemning the innocent — the LORD detests them both. 16 Of what use is money in the hand of a fool, since he has no desire to get wisdom? 17 A friend loves at all times, and a brother is born for adversity. 18 A man lacking in judgment strikes hands in pledge and puts up security for his neighbor. 19 He who loves a quarrel loves sin; he who builds a high gate invites destruction. 20 A man of perverse heart does not prosper; he whose tongue is deceitful falls into trouble. 21 To have a fool for a son brings grief; there is no joy for the father of a fool. 22 A cheerful heart is good medicine, but a crushed spirit dries up the bones. 23 A wicked man accepts a bribe in secret to pervert the course of justice. 24 A discerning man keeps wisdom in view, but a fool’s eyes wander to the ends of the earth. 25 A foolish son brings grief to his father and bitterness to the one who bore him. 26 It is not good to punish an innocent man, or to flog officials for their integrity. 27 A man of knowledge uses words with restraint, and a man of understanding is even-tempered. 28 Even a fool is thought wise if he keeps silent, and discerning if he holds his tongue.

도움말.
남의 손을 잡고(18절). ‘손뼉을 마주치고’라는 뜻으로, 양자가 합의에 이르러 계약이 이루어진다는 의미다.
자기 문을 높이는 자(19절). 집의 문을 높고 화려하게 꾸민다는 의미로, 다른 사람 앞에 교만하고 자랑하는 모습을 보이는 사람을 말한다.
말을 아끼는 자(27절). ‘말을 삼가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성품이 냉철한 자(27절). 차갑고 냉정한 사람이 아니라, 차분하여 안정감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사람을 미워하시는가(15절)?
⬇ 아래로 인간. 말을 아끼는 것의 유익은 무엇인가(27-28절)?
? 물어봐. 근심은 얼마나 해로운 것으로 묘사되는가(22절)?
! 느껴봐. 나에게는 사랑이 끊어지지 않는 믿음의 친구, 위급할 때 도와줄 수 있는 형제자매가 있는가(17절)?
➡ 옆으로 실천해. 부모님과 주위 사람에게 진정한 기쁨을 주기 위해 고쳐야 할 관점은 무엇인가?

Meditation. 분별력 있는 사랑을 하라.
사랑은 덮어놓고 믿고 잘해주는 것이 아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주변에 사랑의 관계로 이어진 친구와 믿음의 형제자매가 많이 있지만, 미련한 사람은 사랑을 빙자한 채무관계와 보증관계로 어려움을 당한다. 따라서 관계를 위험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지혜롭게 분별하며 사랑해야 한다. 첫째, 말이 중요하다. 미련한 사람은 악인을 의롭다고 평가하려 하고, 시샘나는 의인을 악하다 중상모략하고 싶어 한다. 이럴 때는 차라리 입술을 닫고 있는 것이 낫다(28절). 둘째, 돈이 중요하다. 돈을 돌려받을 생각으로 보증을 서거나 빌려주는 것은 삼가야 한다. 이는 그 사람이 문제라기보다 돈이 갖고 있는 힘 때문이다. 우리의 죄성이 돈에 힘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힘에 사로잡히다 보면 선한 의도로 시작했던 보증과 합의가 오히려 관계를 파멸로 이끈다.
주변 사람들을 분별력 있게 힘껏 사랑하라. 지금 내 주변에는 얼마나 소중한 믿음의 친구들이 있는가? 혹시 나의 거짓된 입술이나 돈으로 엮여 관계가 힘들어지지는 않는가? 사랑의 마음과 분별력 있는 지혜를 구하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