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지혜는 우리 인생 중 많은 선택의 순간에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성경본문. 잠언 20:16-30
한글본문.
16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 17속이고 취한 음식물은 사람에게 맛이 좋은 듯하나 후에는 그의 입에 모래가 가득하게 되리라 18경영은 의논함으로 성취하나니 지략을 베풀고 전쟁할지니라 19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20자기의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그의 등불이 흑암 중에 꺼짐을 당하리라 21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아니하느니라 22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23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이요 속이는 저울은 좋지 못한 것이니라 24사람의 걸음은 여호와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으랴 25함부로 이 물건은 거룩하다 하여 서원하고 그 후에 살피면 그것이 그 사람에게 덫이 되느니라 26지혜로운 왕은 악인들을 키질하며 타작하는 바퀴를 그들 위에 굴리느니라 27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 28왕은 인자와 진리로 스스로 보호하고 그의 왕위도 인자함으로 말미암아 견고하니라 29젊은 자의 영화는 그의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니라 30상하게 때리는 것이 악을 없이하나니 매는 사람 속에 깊이 들어가느니라

영어본문.
16 Take the garment of one who puts up security for a stranger; hold it in pledge if he does it for a wayward woman. 17 Food gained by fraud tastes sweet to a man, but he ends up with a mouth full of gravel. 18 Make plans by seeking advice; if you wage war, obtain guidance. 19 A gossip betrays a confidence; so avoid a man who talks too much. 20 If a man curses his father or mother, his lamp will be snuffed out in pitch darkness. 21 An inheritance quickly gained at the beginning will not be blessed at the end. 22 Do not say, “I’ll pay you back for this wrong!” Wait for the LORD, and he will deliver you. 23 The LORD detests differing weights, and dishonest scales do not please him. 24 A man’s steps are directed by the LORD. How then can anyone understand his own way? 25 It is a trap for a man to dedicate something rashly and only later to consider his vows. 26 A wise king winnows out the wicked; he drives the threshing wheel over them. 27 The lamp of the LORD searches the spirit of a man; it searches out his inmost being. 28 Love and faithfulness keep a king safe; through love his throne is made secure. 29 The glory of young men is their strength, gray hair the splendor of the old. 30 Blows and wounds cleanse away evil, and beatings purge the inmost being.

도움말.
한담(19절). 사전적인 뜻은 심심풀이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인데, 여기서는 다른 사람 이야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산업(21절). 유업, 유산(inheritan-ce)을 의미한다.
바퀴를…굴리느니라(26절). 곡식껍질이 으깨지게 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엄중한 심판을 함의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가 다급한 상황에 처할 때 어떻게 행하시는가(22절)?
⬇ 아래로 인간. 빠른 부를 쌓고자 하는 욕심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21절)?
? 물어봐. ‘이 물건을 거룩하다’ 하는 행위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25절, 막 7:11-13절 참조)?
! 느껴봐. 나는 중요한 선택의 순간에 얼마나 주변의 성숙한 지체들과 논의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지혜롭게 선택하기 위해 내게 필요한 기준은 무엇일까?

Meditation. 지혜로운 선택의 기준.
우리의 삶은 선택의 연속이며 그 결과가 삶을 채워간다. 지혜로운 선택을 위한 기준은 무엇일까? 그 밑바탕엔 우리의 걸음을 지키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향한 경외가 전제되어야 한다(24절). 선택의 기준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어야 한다. 우리는 자꾸 사람을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사람의 일을 장담할 수 없다. 타인을 위해 보증 선 사람이 그 당시에는 확실한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변해 그의 보증을 장담할 수 없다(16절). 더욱이 두루 다니며 말하기를 좋아하거나(19절), 부모를 멸시하고 저주하거나(20절), 속이는 저울을 사용하는(23절) 사람이라면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기에 그릇된 길로 가게 된다.
둘째, 조급해하지 않고 하나님을 기다리는 선택이어야 한다. 당장의 유익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선택은 필경 쓰디쓴 후회를 부른다(17절). 빠르게 거머쥔 부는 복이 아니다(21절). 복수도 섣부른 선택에 포함된다(22절). 이것 역시 후회를 부른다. 요즈음 나의 선택은 어떠한가? 하나님이 역사하실 여백을 마련해 두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