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1-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악인의 특징이 대차대조표처럼 한눈에 볼 수 있게 제시된다.

성경본문. 잠언 21:1-14
한글본문.
1왕의 마음이 여호와의 손에 있음이 마치 봇물과 같아서 그가 임의로 인도하시느니라 2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정직하여도 여호와는 마음을 감찰하시느니라 3공의와 정의를 행하는 것은 제사 드리는 것보다 여호와께서 기쁘게 여기시느니라 4눈이 높은 것과 마음이 교만한 것과 악인이 형통한 것은 다 죄니라 5부지런한 자의 경영은 풍부함에 이를 것이나 조급한 자는 궁핍함에 이를 따름이니라 6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이라 곧 불려다니는 안개니라 7악인의 강포는 자기를 소멸하나니 이는 정의를 행하기 싫어함이니라 8죄를 크게 범한 자의 길은 심히 구부러지고 깨끗한 자의 길은 곧으니라 9다투는 여인과 함께 큰 집에서 사는 것보다 움막에서 사는 것이 나으니라 10악인의 마음은 남의 재앙을 원하나니 그 이웃도 그 앞에서 은혜를 입지 못하느니라 11거만한 자가 벌을 받으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겠고 지혜로운 자가 교훈을 받으면 지식이 더하리라 12의로우신 자는 악인의 집을 감찰하시고 악인을 환난에 던지시느니라 13귀를 막고 가난한 자가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가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 14은밀한 선물은 노를 쉬게 하고 품 안의 뇌물은 맹렬한 분을 그치게 하느니라

영어본문.
1The king’s heart is in the hand of the LORD; he directs it like a watercourse wherever he pleases. 2 All a man’s ways seem right to him, but the LORD weighs the heart. 3 To do what is right and just is more acceptable to the LORD than sacrifice. 4 Haughty eyes and a proud heart, the lamp of the wicked, are sin! 5 The plans of the diligent lead to profit as surely as haste leads to poverty. 6 A fortune made by a lying tongue is a fleeting vapor and a deadly snare. 7 The violence of the wicked will drag them away, for they refuse to do what is right. 8 The way of the guilty is devious, but the conduct of the innocent is upright. 9 Better to live on a corner of the roof than share a house with a quarrelsome wife. 10 The wicked man craves evil; his neighbor gets no mercy from him. 11 When a mocker is punished, the simple gain wisdom; when a wise man is instructed, he gets knowledge. 12 The Righteous One takes note of the house of the wicked and brings the wicked to ruin. 13 If a man shuts his ears to the cry of the poor, he too will cry out and not be answered. 14 A gift given in secret soothes anger, and a bribe concealed in the cloak pacifies great wrath.

도움말.
봇물(1절). 보(저수지 혹은 댐)에 고인 물을 뜻한다.
안개(6절). 원어 ‘헤벨’은 숨결이라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불려다니는 안개’란 금방 사라지는 덧없는 숨결을 뜻한다.
소멸하나니(7절). ‘가라르’란 히브리 단어는 끌어간다, 낚아챈다는 의미로 여기서는 악인의 강포함에 사로잡혀 끌려다니는 것을 의미한다.
어리석은 자(11절). 미성숙한 사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시며 우리의 무엇을 보시는가(1-2절)?
⬇ 아래로 인간. 우리가 주의해야 할 죄는 무엇인가(4절)?
? 물어봐. 부지런함과 조급함의 차이는 무엇일까(5절)?
! 느껴봐. 나는 완악함과 강포에 휩싸여 스스로를 막다른 골목으로 모는 경우는 없는가(7절)?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완악함과 강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선인과 악인의 대차대조표Ⅰ
기업에는 전체 재무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도식화한 대차대조표가 있다. 지혜로운 사람(1-4절)과 어리석은 악인의 특징(5-14절)도 대차대조표처럼 한눈에 볼 수 있다. 먼저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의 인도에 순종하는 사람이다. 지혜와 힘에 있어서 가장 으뜸으로 여겨지는 왕조차 하나님의 손에 있어야 한다. 지혜로운 왕은 하나님 앞에 자신을 봇물과 같이 내어드린다. 봇물은 자기 마음대로 흐르지 않는다. 보가 안내하는 길을 따라 흐른다. 마찬가지로 지혜로운 성도는 하나님이 인도하시는 대로 따라 간다. 이런 순종이 거룩함을 이루어간다(계 14:4 참조).
반면 어리석은 악인은 지혜 없는 열정으로 매사에 조급하다(5절). 이런 조급함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지 못하게 한다. 자신의 강포함에 사로잡혀 폭력성의 노예가 된다(7절). 다툼과 갈등이 삶의 고정적인 형태가 되어 가정과 공동체를 파괴한다(9절). 거짓을 일삼으며 당장의 유익을 취하려 한다(6절). 나의 삶은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악인 사이에서 어디로 기우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