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11-0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잠언 세 번째 모음집(22:17-24:34)이 시작되는 부분이며, 지혜의 말씀을 마음에 깊이 간직할 것을 말씀한다.

성경본문. 잠언 22:17-29
한글본문.
17너는 귀를 기울여 지혜 있는 자의 말씀을 들으며 내 지식에 마음을 둘지어다 18이것을 네 속에 보존하며 네 입술 위에 함께 있게 함이 아름다우니라 19내가 네게 여호와를 의뢰하게 하려 하여 이것을 오늘 특별히 네게 알게 하였노니 20내가 모략과 지식의 아름다운 것을 너를 위해 기록하여 21네가 진리의 확실한 말씀을 깨닫게 하며 또 너를 보내는 자에게 진리의 말씀으로 회답하게 하려 함이 아니냐 22약한 자를 그가 약하다고 탈취하지 말며 곤고한 자를 성문에서 압제하지 말라 23대저 여호와께서 신원하여 주시고 또 그를 노략하는 자의 생명을 빼앗으시리라 24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한 자와 동행하지 말지니 25그의 행위를 본받아 네 영혼을 올무에 빠뜨릴까 두려움이니라 26너는 사람과 더불어 손을 잡지 말며 남의 빚에 보증을 서지 말라 27만일 갚을 것이 네게 없으면 네 누운 침상도 빼앗길 것이라 네가 어찌 그리하겠느냐 28네 선조가 세운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지니라 29네가 자기의 일에 능숙한 사람을 보았느냐 이러한 사람은 왕 앞에 설 것이요 천한 자 앞에 서지 아니하리라

영어본문.
17 Pay attention and listen to the sayings of the wise; apply your heart to what I teach, 18 for it is pleasing when you keep them in your heart and have all of them ready on your lips. 19 So that your trust may be in the LORD, I teach you today, even you. 20 Have I not written thirty sayings for you, sayings of counsel and knowledge, 21 teaching you true and reliable words, so that you can give sound answers to him who sent you? 22 Do not exploit the poor because they are poor and do not crush the needy in court, 23 for the LORD will take up their case and will plunder those who plunder them. 24 Do not make friends with a hot-tempered man, do not associate with one easily angered, 25 or you may learn his ways and get yourself ensnared. 26 Do not be a man who strikes hands in pledge or puts up security for debts; 27 if you lack the means to pay, your very bed will be snatched from under you. 28 Do not move an ancient boundary stone set up by your forefathers. 29 Do you see a man skilled in his work? He will serve before kings; he will not serve before obscure men.

도움말.
빼앗으시리라(23절). 바로 앞의 ‘노략한다’는 단어와 같은 동사 ‘카바’를 사용한다.
노를 품는 자(24절). 내면에 노를 쌓는 것이 습관으로 굳어진 사람을 의미한다.
지계석(28절). 이웃 간에 땅의 경계를 명시하기 위해 세웠던 비석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곤고한 사람의 신음과 고통의 부르짖음에 어떻게 응답하시는가(22-23절)?
⬇ 아래로 인간. 말씀을 듣는 것은 궁극적으로 어떤 상태로까지 발전해야 하는가(18절)?
? 물어봐. 노를 품는 사람과 사귀는 것이 위험한 이유는 무엇인가(24-25절)?
! 느껴봐. 나는 말씀을 듣는 데 그치지 않고 마음에 두기 위해 애쓰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고 늘 적용할 수 있도록 결단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반복의 힘.
내면을 견고하게 세우려면 반복은 필수다. 반복하는 가운데 그 중심에 내적 견고함이 형성된다. 잠언의 세 번째 모음집은 그동안 선포했던 잠언의 교훈(특히 1-9장)을 새롭게 요약하며 반복하고 있다. 무엇을 위한 반복인가?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내면에 간직하고, 입술 가운데 그 말씀이 머물게 하기 위함이다(18절). 이는 우리로 결국 온전히 여호와 하나님만 의뢰하게 한다. 그러나 삶의 모든 영역에서 그분을 의뢰하기는 쉽지 않기에 특별히 더 언급한다(19절). 그만큼 반복과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그러려면 이전에 말씀하셨던 모략과 지식을 반복하며 그 진리에 대한 분명한 확신으로 무장해야 한다(21절).
그렇다면 그 구체적인 교훈들은 무엇인가? 연약한 사람과 함께하며(22-23절), 분노를 습관으로 굳힌 사람과의 사귐을 경계하며(24-25절), 교묘한 계략으로 이웃의 경계선을 조종해 나의 유익을 추구하지 말며(28절), 자신에게 주어진 삶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29절). 지혜의 교훈이 내면에 스며들 때까지 반복하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근육이 단련될 것이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