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남자들에겐 각처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할 것을, 여자들에겐 착한 행실로 꾸미고 순종하며 배우는 중에 하나님을 공경할 것을 권면하면서 이것이 창조의 질서임을 논증한다.

성경본문. 디모데전서 2:8-15
한글본문.
8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9또 이와 같이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소박함과 정절로써 자기를 단장하고 땋은 머리와 금이나 진주나 값진 옷으로 하지 말고 10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11여자는 일체 순종함으로 조용히 배우라 12여자가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아니하노니 오직 조용할지니라 13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하와가 그 후며 14아담이 속은 것이 아니고 여자가 속아 죄에 빠졌음이라 15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숙함으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의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

영어본문.
8 I want men everywhere to lift up holy hands in prayer, without anger or disputing. 9 I also want women to dress modestly, with decency and propriety, not with braided hair or gold or pearls or expensive clothes, 10 but with good deeds, appropriate for women who profess to worship God. 11 A woman should learn in quietness and full submission. 12 I do not permit a woman to teach or to have authority over a man; she must be silent. 13 For Adam was formed first, then Eve. 14 And Adam was not the one deceived; it was the woman who was deceived and became a sinner. 15 But women will be saved through childbearing — if they continue in faith, love and holiness with propriety.

도움말.
주관하는(12절). 헬라어 ‘오쎈테오’로서 권력을 남용해 강압적으로 지배하는 것을 뜻한다.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15절), 해산을 통한 창조의 명령(창 1:28)에 순종함으로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 속에서 이 땅에서도 참된 구원을 누릴 수 있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기도를 받으시고 들으시는 장소는 어디인가(8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10절)?
? 물어봐. 바울이 여자들에게 요구하는 조용함은 어떤 의미이겠는가(11-12절)?
! 느껴봐. 나의 기도하는 손은 거룩한가? 나는 선한 행실을 갖추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내가 행할 선한 행실은 어떤 것인가?

Meditation. 남자와 여자가 함께 이루는 에덴 동산
바울은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두 가지 성(性), 곧 남자와 여자들이 순종해야 할 경건의 원칙들을 제시한다. 남자들은 각처에서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라고 한다(8절). 당시 에베소의 다원화되고 세속화된 정황 속에서 남자들이 손을 거룩하게 지키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경건한 일상을 먼저 강조한 것이다. 또한 여자들은 복음을 통해 얻게 된 자유를 방종과 구분할 수 있어야 했고(11-12절), 아데미 신전의 여사제들과 그 외양에서도 확연히 구별될 필요가 있었다(9절). 이어서 바울은 새로이 태동한 믿음의 공동체를 향해 에덴 동산의 질서를 재삼 강조한다. 남자와 여자의 창조 순서(13절)에 이어 자녀 출산의 원리(15절)를 거론하며 하나님이 창조하실 때 이루신 바른 질서가 회복되어야 할 것을 명한다.
믿음의 공동체의 원형(prototype)은 에덴 동산이다. 그 창조의 질서가 회복되어야 한다. 당신은 하나님이 허락하신 성별(性別) 안에서 에덴의 회복을 도모하고 있는가? 당신과 섬기는 공동체는 ‘두 성’을 통한 창조질서 회복에 힘쓰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5-12-03.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디모데에게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며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해 힘쓰라고 명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기도와 구원의 중보자가 되심을 밝힌다.

성경본문. 디모데전서 2:1-7
한글본문.
1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2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함으로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라 3이것이 우리 구주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 만한 것이니 4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5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6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7이를 위하여 내가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움을 입은 것은 참말이요 거짓말이 아니니 믿음과 진리 안에서 내가 이방인의 스승이 되었노라

영어본문.
1I urge, then, first of all, that requests, prayers, intercession and thanksgiving be made for everyone — 2 for kings and all those in authority, that we may live peaceful and quiet lives in all godliness and holiness. 3 This is good, and pleases God our Savior, 4 who wants all men to be saved and to come to a knowledge of the truth. 5 For there is one God and one mediator between God and men, the man Christ Jesus, 6 who gave himself as a ransom for all men — the testimony given in its proper time. 7 And for this purpose I was appointed a herald and an apostle — I am telling the truth, I am not lying — and a teacher of the true faith to the Gentiles.

도움말.
도고(1절). 다른 사람을 위한 중보 기도를 뜻한다.
모든 사람(4절). 문맥상 선택의 교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전해져야 한다는 하나님의 뜻을 강조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무엇인가(4절)?
⬇ 아래로 인간. 우리는 기도할 때 특히 누구를 위해서 기도해야 하는가(1-2절)?
? 물어봐. 그리스도 예수는 어떠한 존재이며, 어떠한 일을 하셨는가(5-6절)?
! 느껴봐. 나는 기도가 첫째(1절) 되는 사역이라고 확신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오늘 기도의 골방으로 나아가 기도해야 할 대상들은 누구인가?

Meditation. 골방과 열방에서 섬겨야 할 모든 사람.
바울은 디모데의 사역 범주와 지경을 ‘모든 사람’(1-2, 4, 6절)으로 확정한다.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해야 하며(1절) 모든 사람을 위해 구원 사역에 조력해야 한다고(4절) 권면한다. 그 가운데 믿음의 공동체가 경건과 평안 속에서 자라나게 될 뿐 아니라(2절), 모든 사람이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게 됨(4절)을 강조한다. 또한 바울은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해야 할 이유와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해 힘써야 할 근거로서 한 분 중보자를 내세운다(5절). 그리스도 예수시다. 주님이 중보자가 되셔서 모든 사람을 위한 성도의 기도를 친히 하늘 보좌 앞에 가지고 나아가실 뿐 아니라, 그 분 스스로 모든 사람의 구원을 위한 완전한 대속물(6절)이 되신다는 사실을 천명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전한 중보자와 완전한 대속물이 되신다. 당신은 이 확신을 붙들고 모든 사람을 위해 기도하고자 골방으로 들어가고 있는가?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 열방으로 나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