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2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천사들이 전한 복음을 들은 목자들은 함께 베들레헴으로 달려가 아기 예수님을 찾아 들은 바를 전하고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삶의 자리로 돌아간다.

성경본문. 누가복음 2:15-20
한글본문.
15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 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16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17보고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을 전하니 18듣는 자가 다 목자들이 그들에게 말한 것들을 놀랍게 여기되 19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하니라 20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영어본문.
15 When the angels had left them and gone into heaven, the shepherds said to one another, “Let’s go to Bethlehem and see this thing that has happened, which the Lord has told us about.” 16 So they hurried off and found Mary and Joseph, and the baby, who was lying in the manger. 17 When they had seen him, they spread the word concerning what had been told them about this child, 18 and all who heard it were amazed at what the shepherds said to them. 19 But Mary treasured up all these things and pondered them in her heart. 20 The shepherds returned, glorifying and praising God for all the things they had heard and seen, which were just as they had been told.

도움말.
이루어진(15절). 헬라어 ‘기노마이’로서 되다, 생기다, 발생하다라는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아기 예수님이 있던 곳은 어디인가(16절)?
⬇ 아래로 인간. 목자들은 아기 예수님을 보고 어떤 행동을 하는가(17, 20절)?
? 물어봐. 목자들이 주의 사자에게 들은 이야기를 전할 때 마리아만 어떤 자세를 취하는가(19절)?
! 느껴봐. 나는 내가 이룰 일보다 하나님이 이루신 일들에 더 주목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지난 한 해 내게 ‘이루어진 일’들 중에서 하나님께 영광과 찬양을 돌려드려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땅의 반향(反響) 1. 가서 이루어진 일을 보자
밤에 양 떼를 지키다가 하늘의 콘서트를 목격하게 된 목자들은(2:8) 결코 그 곳에 머물러 있을 수 없었다. 누가 먼저라고 할 것도 없이 “가서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고 외치며 빨리 달려 베들레헴에 이른다(15-16절). 그리고 구유에 누이신 아기 예수님을 찾아(16절)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다시 자신들의 삶의 일상으로 돌아간다(20절). 분명 믿음의 일면은 ‘이 이루어진 일’을 가서 보는 것이다. 믿음은 ‘내가 무엇을 이루는가’를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이루신 일을 목도하는 것이다. 그 이루신 일을 목격하면 나의 삶의 관점이 바뀌고, 일상의 방식이 고쳐진다. 일상의 자리를 떠나 하나님이 이루신 일을 목도하고 또 다시 일상으로 나아가는 목자들의 거룩한 동선(動線)은 성탄의 통첩 앞에 이 땅이 보여야 할 마땅한 반응이다.
일상의 한 가운데에 하나님이 이루시는 일을 주시하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 삶의 중심점을 잘 찍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의 일상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는가? 하나님이 이루신 일들을 주목하는 거룩한 헌신에 소홀하진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