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04.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세례 요한의 정체에 대해 추궁한다. 요한은 자신이 그리스도가 아니라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라고 답하며 그의 뒤에 오시는 분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한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19-28
한글본문.
19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언이 이러하니라 20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21또 묻되 그러면 누구냐 네가 엘리야냐 이르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22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23이르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24그들은 바리새인들이 보낸 자라 25또 물어 이르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진대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 26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베풀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27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겠노라 하더라 28이 일은 요한이 세례 베풀던 곳 요단 강 건너편 베다니에서 일어난 일이니라

영어본문.
19 Now this was John’s testimony when the Jews of Jerusalem sent priests and Levites to ask him who he was. 20 He did not fail to confess, but confessed freely, “I am not the Christ.” 21 They asked him, “Then who are you? Are you Elijah?” He said, “I am not.” “Are you the Prophet?” He answered, “No.” 22 Finally they said, “Who are you? Give us an answer to take back to those who sent us. What do you say about yourself?” 23 John replied in the words of Isaiah the prophet, “I am the voice of one calling in the desert, ‘Make straight the way for the Lord.’ ” 24 Now some Pharisees who had been sent 25 questioned him, “Why then do you baptize if you are not the Christ, nor Elijah, nor the Prophet?” 26 “I baptize with water,” John replied, “but among you stands one you do not know. 27 He is the one who comes after me, the thongs of whose sandals I am not worthy to untie.” 28 This all happened at Bethany on the other side of the Jordan, where John was baptizing.

도움말.
그리스도(20절). 히브리어 ‘메시아’를 헬라어로 번역한 것으로 기름부음 받은 사람이라는 뜻이다.
세례를 베푸느냐(25절). 헬라어 ‘밥티조’로서, 원래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무언가를 물에 담그는 과정을 의미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세례 요한과 사람들 가운데 어떻게 함께하셨는가(26절)?
⬇ 아래로 인간. 세례 요한이 자각한 자신의 정체성은 무엇인가(23절)?
? 물어봐. 세례 요한은 자신과 예수님의 차이를 어떻게 표현했는가(27절)?
! 느껴봐. 나는 ‘누구냐’는 질문에 뭐라고 대답할 수 있겠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위해서 한 해 동안 힘써 순종해야 할 일들은 어떤 것들인가?

Meditation. 궁극의 질문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성전이 아닌 광야에 있다. 세례 요한을 힐문하기 위해서다. 범상치 않은 모습으로 독단을 뿜어내는 광야의 설교자를 향해서 그들은 날을 세운 질문들을 연거푸 던진다. “네가 누구냐”(19절), “그러면 누구냐”(21절),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22절). 세례 요한의 답은 분명했다. “나는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로라”(23절). 세례 요한의 확고부동한 자기 인식과 사명 진술 앞에서 당황한 그들은 또 하나의 질문을 이어간다. “어찌하여 세례를 베푸느냐”(25절). 세례 요한은 기다렸다는 듯이 답을 준다. 그러나 그 답은 자신에 대한 합리화가 아니라, 오직 그 뒤에 오시는 말씀 곧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언이다(26-27절). ‘외치는 자의 소리’의 사명을 그 때마저 신실히 감당하고 있다.
전(全)인생을 통해 답해야 할 궁극의 질문이 있다.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이 질문에 대한 답이 확정되어 있어야 한다. 당신에게는 그 질문에 대한 확고한 답이 있는가? 또 그 답에 걸맞게 살아가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