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1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이 예루살렘 베데스다 연못가에서 38년간 병들어 절망 중에 있는 병자를 만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고 명하시자 곧 낫게 된다. 그 날은 안식일이었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5:1-9
한글본문.
1그 후에 유대인의 명절이 되어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니라 2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그 안에 많은 병자, 맹인, 다리 저는 사람, 혈기 마른 사람들이 누워 [물의 움직임을 기다리니 4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움직이게 하는데 움직인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거기 서른여덟 해 된 병자가 있더라 6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래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움직일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주는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예수께서 이르시되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이 날은 안식일이니

영어본문.
1 Some time later, Jesus went up to Jerusalem for a feast of the Jews. 2 Now there is in Jerusalem near the Sheep Gate a pool, which in Aramaic is called Bethesda and which is surrounded by five covered colonnades. 3 Here a great number of disabled people used to lie–the blind, the lame, the paralyzed. 4 5 One who was there had been an invalid for thirty-eight years. 6 When Jesus saw him lying there and learned that he had been in this condition for a long time, he asked him, “Do you want to get well?” 7 “Sir,” the invalid replied, “I have no one to help me into the pool when the water is stirred. While I am trying to get in, someone else goes down ahead of me.” 8 Then Jesus said to him, “Get up! Pick up your mat and walk.” 9 At once the man was cured; he picked up his mat and walked. The day on which this took place was a Sabbath,

도움말.
유대인의 명절(1절). 매년 절기를 따라 지켜야 하는 3대 명절 곧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 중 하나다.
베데스다(2절). 히브리어로 은혜의 집, 넘치는 집이라는 의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떻게 그 병자를 치료하셨는가(6, 8절)?
⬇ 아래로 인간. “네가 낫고자 하느냐”는 예수님의 질문에 그 병자는 어떻게 대답했는가(7절)?
? 물어봐. 예수님이 그 병자에게 이 질문을 던지신 의도는 무엇이겠는가(6절)?
! 느껴봐. 인생의 문제 해결의 관건은 시간이 아니라 예수님과의 만남임을 깊이 인식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이 시간 다시 한 번 주님 앞에 내어드릴 인생의 끈질긴 문제는 무엇인가?

Meditation. 은혜 없는 은혜의 집
‘은혜의 집’이란 뜻의 베데스다 연못에는 정작 은혜가 없었다. 대신에 ‘연못물이 움직일 때 처음으로 들어가는 자는 낫는다’는 속설이 판쳤고(3-4절), 사람들은 경쟁과 원망과 피해의식으로 가득했다(4, 7절). 38년 된 병자 역시 그랬다. 그런데 그에게 기회가 왔다. 예수님을 만난 것이다. 그러나 “낫기를 원하느냐”(6절)는 예수님의 질문에 여전히 남 탓만을 늘어놓는다(7절). 하지만 예수님은 그를 받아주셨다. 치유에 대한 소망마저 끊어진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지식이 아니라 은혜이기 때문이다.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8절). 이 선언으로 ‘은혜의 집’에 드디어 은혜가 주어진다. 그런데 그 은혜로 고침 받은 사람은 감사의 말 한마디가 없다. 예수님을 알아보지도 못했으며(13절), 예수님의 위치를 노출시켜(15절) 박해의 빌미를 제공한다. 은혜가 무색해졌다.
주님의 은혜가 베풀어졌으나 그곳은 여전히 은혜 없는 공간이었다. 그 기적은 표적이 되지도 못했다. 당신의 삶은 어떠한가? 주님의 은혜가 개입되었지만 감사도 제자로의 헌신도 없는 팍팍하기 그지없는 공간은 아닌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6-01-17. 주일에는 읽는 큐티 QT.

간단설명. 금식은 인생의 엄숙한 시기에 인간이 온몸으로 드러내는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 스캇 맥나이트

성경본문. 요엘 2:12-13
한글본문.
12여호와의 말씀에 너희는 이제라도 금식하고 울며 애통하고 마음을 다하여 내게로 돌아오라 하셨나니 13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올지어다 그는 은혜로우시며 자비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며 인애가 크시사 뜻을 돌이켜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나니

영어본문.
12 “Even now,” declares the LORD, “return to me with all your heart, with fasting and weeping and mourning.” 13 Rend your heart and not your garments. Return to the LORD your God, for he is gracious and compassionate, slow to anger and abounding in love, and he relents from sending calamity.

Meditation. 생활 금식
신앙생활을 해 오면서 금식을 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웬만하면 교회에서 하는 수련회나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짧게는 삼시 세끼 하루를, 고난주간을 맞아 점심금식이나 그 이상을 해 본 경험이 다들 있으실 것입니다. 제 의지로 했든, 교회의 프로그램을 따라 했든 금식은 말이 쉽지, 실제로 하기는 참 쉽지 않은 경건 훈련이고, 영성 훈련 가운데서도 제법 레벨이 높아 해 보려 하다가도 막상 실행에 옮기지 못할 때가 비일비재합니다.

『금식』이란 제목으로 책을 쓴 신약학자 스캇 맥나이트는 책의 부제를 “가장 아름답고 거룩한 몸의 언어”라고 붙인 바 있습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 몸으로 드리거나 표현되는 신앙 행위들을 간과하거나 소홀히 할 때가 많은데, 전인격적인 성숙을 추구한다면 거룩한 몸의 언어인 금식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만 의존한다는 것을 고백하고 실행하는 금식은 결심하기도 어렵지만, 막상 시도하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괜히 어렵게 살지 말고 희희낙락, 유유자적하라는 세상적인 유혹이나,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회의나, 바쁘다는 생각에 따로 시간을 내기 어려워 현실에 안주하려는 우리의 성향이 발목을 잡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는 고난주간에만 연례행사처럼 하던 금식을 연초에 한 번 시도해 보는 건 어떨까요. 꼭 아쉽고 긴박할 때만 강청하듯 할 게 아니라, 한 해를 시작하면서 올 한 해 그분과만 깊은 사귐을 갖겠다는 심정으로 허리띠를 동여매고 길든 짧든 자신의 형편에 맞춰 금식하며 하나님의 임재에 압도당해 그분의 인도를 구하고 따르겠노라는 고백을 드리면 어떨까요.

기도
“하나님과 독대하고 전적으로 의지하며 순종을 훈련하는 금식을 경험하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