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25.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유월절을 맞아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들어가실 때 사람들은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호산나라 외치며 왕으로 영접한다. 예수님이 나귀 새끼를 타고 들어가신 것은 구약의 예언을 이루기 위함이었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2:12-19
한글본문.
12그 이튿날에는 명절에 온 큰 무리가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오신다는 것을 듣고 13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14예수는 한 어린 나귀를 보고 타시니 15이는 기록된 바 시온 딸아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의 왕이 나귀 새끼를 타고 오신다 함과 같더라 16제자들은 처음에 이 일을 깨닫지 못하였다가 예수께서 영광을 얻으신 후에야 이것이 예수께 대하여 기록된 것임과 사람들이 예수께 이같이 한 것임이 생각났더라 17나사로를 무덤에서 불러내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실 때에 함께 있던 무리가 증언한지라 18이에 무리가 예수를 맞음은 이 표적 행하심을 들었음이러라 19바리새인들이 서로 말하되 볼지어다 너희 하는 일이 쓸 데 없다 보라 온 세상이 그를 따르는도다 하니라

영어본문.
12 The next day the great crowd that had come for the Feast heard that Jesus was on his way to Jerusalem. 13 They took palm branches and went out to meet him, shouting, “Hosanna!” “Blessed is he who comes in the name of the Lord!” “Blessed is the King of Israel!” 14 Jesus found a young donkey and sat upon it, as it is written, 15 “Do not be afraid, O Daughter of Zion; see, your king is coming, seated on a donkey’s colt.” 16 At first his disciples did not understand all this. Only after Jesus was glorified did they realize that these things had been written about him and that they had done these things to him. 17 Now the crowd that was with him when he called Lazarus from the tomb and raised him from the dead continued to spread the word. 18 Many people, because they had heard that he had given this miraculous sign, went out to meet him. 19 So the Pharisees said to one another, “See, this is getting us nowhere. Look how the whole world has gone after him!”

도움말.
호산나(13절). 히브리말의 음역으로, ‘도와주소서’ 혹은 ‘구원하소서’란 뜻이다.
시온 딸(15절). 시온 산 위에 세워진 예루살렘 성 백성들을 지칭하는 시적인 표현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왕으로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시는 예수님은 무엇을 타고 계시는가(14-15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을 맞이하는 무리의 반응은 어떠했는가(13절)?
? 물어봐. 예수님의 입성을 지켜보던 바리새인들은 뭐라고 자조 섞인 풍자를 하는가(19절)?
! 느껴봐. 나의 삶의 골목을 찾아오시는 주님을 나는 어떻게 영접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왕 되심 앞에 아직도 내어 드리지 못한 나의 삶의 영역은 어디인가?

Meditation. 나귀를 타신 왕과의 동행
유월절 순례자들의 손에 들린 종려나무 가지들이 푸른 물결을 이룬 예루살렘 성으로 예수님이 나귀 새끼를 타고 입성하신다. 나사로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친히 목격한 사람들(17절)과 큰 무리(12절)가 둘러서서 연호한다.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13절) 그 광경을 지켜보는 바리새인들도 부지불식중에 말한다. “보라 온 세상이 그를 따르는도다”(19절). 그런데 정작 예수님과 함께 성으로 들어서고 있는 제자들은 그 입성이 어떤 의미인 줄 깨닫지 못했다(16절). 그들은 지금 왕 중의 왕과 동행하고 있음을 모른 채 떠들썩한 환영 인파 속을 어리둥절해 하며 지나갔다. 훗날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야 그 일이 스가랴 선지자의 예언(슥 9:9)의 성취였음을 생각하게 된다(16절).
기억된 말씀이 상황 속에 적확하게 침노해 생각을 깨울 때에야 주님과 의미 있는 동행을 할 수 있다. 시시각각 삶의 자리에 임하는 주님의 섭리에 대해 얼마나 깨어 반응하고 있는가? 매 순간 말씀의 기억을 통해서 왕 되신 주님과 복된 동행을 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기도는 왜 할까요?

– 하나님의 가치관을 배우고, 은혜를 체험하는 길

우리는 시험을 볼 때, 결혼할 때, 직장 생활을 할 때, 사업을 할 때 하나님의 뜻을 구합니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특별하게 도와주셔서 일이 잘 풀리는 것을 원하죠. 자기에게 유리하고 좋은 것들이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도합니다.
저도 예외는 아닙니다. 그런데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기에게 좋은 일만 일어날 수는 없습니다. 누구나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 다 겪습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자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해를 비추시고 비를 내려 주시는 분입니다. 그럼 기도는 왜 할까요?
세상에 출세하고 싶지 않은 사람 얼마나 되겠습니까? 다들 출세하고, 돈 많이 벌고, 좋은 직장과 배우자를 얻고, 병 없이 건강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면서 살지요. 기도는 우리에게 노력하지 않아도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 마술이 아닙니다.

기도하면 세상에서 성공한다?
어떤 이들은 기도해서 출세하고 성공한 것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조금 거리를 두고 보면, 그런 간증에는 허점이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보면, 딱히 기독교인이라고, 기도한다고 출세하고 성공하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미국, 유럽, 아시아, 한국의 기업인들을 보십시오. 전 세계 재벌 중에 독실한 기독교인들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구글, 페이스북, 애플, 삼성, LG, 소니, 도시바, 현대, 쌍용, 벤, BMW, 아우디 같은 회사를 보세요.
기도하는 기독교인이라고 세상에서 더 성공할 것이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럼 기도는 왜 할까요? 저는 차가 출발하기 전 안전을 위해 기도합니다. 그러나 제가 부주의하게 운전할 때 안전은 보장될 수 없습니다.
남들이 교통법규를 어기거나 난폭 운전을 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쩌다 사고를 피해 갈 수는 있겠지만 늘 그럴 수는 없습니다. 기도한 사람도 사고를 당할 수 있고 기도하지 않은 사람도 사고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그럼 기도는 왜 할까요?
기도는 내게 유리한 일들을 일어나게 하는 요술이 아닙니다. 억울한 일을 피해 가게 하는 부적도 아닙니다. 기도는 내가 겪는 모든 일에서 문제의 실타래를 제대로 풀어 나가는 하나님의 지혜를 얻고, 내 지각을 넘어 나를 인도하시는 은혜를 체험하는 길입니다.
정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기도를 한다면, 그분의 뜻을 구하는 기도를 한다면, 세상의 정욕으로 구하는 마음은 사라집니다. 기도의 순수한 동기와 하나님이 주시는 진실한 생각만 남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허락하신 재주, 재력과 권력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을 하나님의 나라로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출세를 위해, 돈과 명성을 얻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합니다. 자신이 쌓은 것들이 무너질까봐 불안해합니다. 그러나 진실한 기도를 하면 그런 것들이 쉽게 무너지는 모래성을 쌓는 것임을 알게 됩니다. 우리가 의지할 만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진실한 기도란 무엇인가
하나님에게 중요한 것은 우리의 마음가짐입니다. 기도는 세상의 가치관을 우리 마음에서 빼내고 하나님의 가치관을 얻게 합니다. 나는 학벌, 직업, 재산, 성공을 원하지만 하나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올바른 가치관부터 가르쳐 주길 원하십니다.
기도는 내가 가진 것을 타인의 행복을 위해 사용하고, 모든 이를 차별 없이 대하는 지혜를 얻게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채워 주시는 분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을 주시는 분입니다. 기도는 내 필요뿐만 아니라 남들이 필요한 것들에 관심을 두고 나누는 사람이 되게 합니다.
하나님은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간절한 소망으로 기도하기를 원하시지 않습니다. 이는 궁극적인 것이 아닙니다. 기도는 하나님의 말씀과 뜻에 합당한 올바른 가치관을 갖게 합니다.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도구가 되는, 은혜를 체험하는 능력을 받게 하는 길입니다.
기도하지 않으면 내게 필요한 것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기도는 신비합니다. 기도했을 때 정말 필요한 것들이 채워지기 때문입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고, 내 마음 변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간절해야 합니다. 그래야 내 생각과 고집을 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의 분량이 차야 기도가 응답됩니다. 내 생각과 고집이 꺾어지기 위해 수많은 고통과 눈물의 시간들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나요? 더 많이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기도는 우리에게 보물을 선물합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고, 우리 마음을 변화시킵니다. 기도는 힘든 상황에서도, 또 좋은 상황에서도 쉬 흔들리거나 경솔하지 않게 우리의 중심을 묵직하게 만듭니다. 하나님의 지혜 안에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세상이 줄 수도 없는 참평안과 사랑이 있습니다.

이민규 / 한국성서대학교 신약학 교수, <신앙, 그 오해와 진실>(새물결플러스) 저자
이민규 minkyulee@nate.com
뉴스앤조이 모바일사이트 2016.02.24 10:5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