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책망하실 뿐 아니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되 스스로 말하지 않으시고 예수님이 하신 말씀들을 통해서 장래 일을 알리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6:9-15
한글본문.
9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10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1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12내가 아직도 너희에게 이를 것이 많으나 지금은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리라 13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4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15무릇 아버지께 있는 것은 다 내 것이라 그러므로 내가 말하기를 그가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하였노라

영어본문.
9 in regard to sin, because men do not believe in me; 10 in regard to righteousness, because I am going to the Father, where you can see me no longer; 11 and in regard to judgment, because the prince of this world now stands condemned. 12 “I have much more to say to you, more than you can now bear. 13 But when he, the Spirit of truth, comes, he will guide you into all truth. He will not speak on his own; he will speak only what he hears, and he will tell you what is yet to come. 14 He will bring glory to me by taking from what is mine and making it known to you. 15 All that belongs to the Father is mine. That is why I said the Spirit will take from what is mine and make it known to you.

도움말.
알리시리라(13, 15절). 헬라어 ‘아낭겔로’로서 상세히 드러내다라는 뜻이다. 이 단어는 ‘앙겔로스’(천사)를 어근으로 가지고 있어서 신적인 계시나 고지를 의미할 때 주로 쓰인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진리의 성령이 하시는 일은 무엇이며, 어떻게 그 일을 하시는가(13절)?
⬇ 아래로 인간. 성령이 오시기 전에, 제자들이 경험할 수밖에 없었던 한계는 무엇인가(12절)?
? 물어봐. 예수님이 말씀하신 ‘내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14-15절)?
! 느껴봐. 나는 성령의 인도함을 받아 매사를 진리 가운데서 살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진리의 성령과 복된 동행을 하기 위해서 더욱 분발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한 성령의 두 사역, 책망과 인도
예수님은 보혜사 성령의 사역을 두 가지로 적요하신다. 먼저 성령의 사역은 세상을 향하는데, 그것은 책망이다(8절). 성령은 죄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것에 대해 책망하신다(9절). 또한 의 곧 예수 그리스도가 의로운 하나님이셨음을 증거하면서 세상을 책망하신다(10절). 그리고 심판 곧 세상의 임금 노릇하던 사탄의 세력에 대해 책망하신다(11절). 반면 성령의 사역은 제자들도 향하는데, 그것은 인도다(13절). 성령은 제자들을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셔서 그들에게 장래 일을 알리고(3절), 영광을 나타내신다(14절). 그러나 이 두 가지 성령의 사역은 결국 하나로 연결된다. 성령은 다름 아닌 제자들을 통해 세상을 책망하신다. 제자들을 진리 가운데 살게 하여 그들의 삶을 도구로 삼아 세상이 틀렸음을 드러내고 책망하시는 것이다
사도 바울도 일갈한다. “성도가 세상을 판단할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전 6:2) 성령은 진리 가운데 거하는 그리스도인을 사용하여 세상을 책망하신다. 당신은 과연 세상을 향한 책망의 도구가 되고 있는가? 도리어 세상으로부터 책망 받고 있지는 않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