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영생은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아는 것임을 선언하신 예수님은 하나님이 하라고 주신 일을 친히 이루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였으므로, 하나님도 자신을 영화롭게 하시기를 구하신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17:1-8
한글본문.
1예수께서 이 말씀을 하시고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이르시되 아버지여 때가 이르렀사오니 아들을 영화롭게 하사 아들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게 하옵소서 2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3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4아버지께서 내게 하라고 주신 일을 내가 이루어 아버지를 이 세상에서 영화롭게 하였사오니 5아버지여 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 6세상 중에서 내게 주신 사람들에게 내가 아버지의 이름을 나타내었나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었는데 내게 주셨으며 그들은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었나이다 7지금 그들은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것이 다 아버지로부터 온 것인 줄 알았나이다 8나는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말씀들을 그들에게 주었사오며 그들은 이것을 받고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온 줄을 참으로 아오며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줄도 믿었사옵나이다

영어본문.
1 After Jesus said this, he looked toward heaven and prayed: “Father, the time has come. Glorify your Son, that your Son may glorify you. 2 For you granted him authority over all people that he might give eternal life to all those you have given him. 3 Now this is eternal life: that they may know you, the only true God, and Jesus Christ, whom you have sent. 4 I have brought you glory on earth by completing the work you gave me to do. 5 And now, Father, glorify me in your presence with the glory I had with you before the world began. 6 “I have revealed you to those whom you gave me out of the world. They were yours; you gave them to me and they have obeyed your word. 7 Now they know that everything you have given me comes from you. 8 For I gave them the words you gave me and they accepted them. They knew with certainty that I came from you, and they believed that you sent me.

도움말.
이 말씀(1절). 요한복음 13장부터 16장까지의 고별 설교의 내용을 의미한다.
때(1절). 헬라어 ‘호라’로서 예정된 시간, 결정된 시간, 한정된 시간을 뜻한다.
아는(3절). 헬라어 ‘기노스코’로서 경험과 체험을 통한 앎의 과정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성부 하나님은 성자 예수님께 무엇을 주셨는가(2절)?
⬇ 아래로 인간.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제자들이 믿는 바는 무엇인가(8절)?
? 물어봐.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영생의 실체는 무엇인가(3절)?
! 느껴봐. 나는 매순간 영생을 누리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모든 삶의 시공간에서 영생을 누리며 살기 위해 새롭게 결단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늘을 우러러야 할 때
예수님의 ‘때’(1절)가 이르렀다. 하나님이 ‘주신 일’(4절) 곧 사명을 위한 결정적 타이밍이 왔다. 그런데 예수님은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보신다(1절). 이제 곧 닥쳐올 십자가 수난에 대한 하늘의 관점을 취하시는 것이다. 먼저 예수님은 그가 지실 십자가 그 이면의 충만한 영광을 주목하신다(1절). 사명의 성취를 통해 보게 될 그 영광을 미리 목도하신다(4-5절). 또한 예수님은 그의 십자가 수난이 가져 올 선한 결과를 내다보신다. 그것은 이 땅에 내려질 영생이다(2절). 하나님과 예수님을 인격적 관계 속에서 만나는(3절) ‘모든 사람’(2절)이 그 영생을 누리게 될 것을 미리 목격하신다. 하늘의 관점으로 십자가 그 뒤에 있는 영광과 의미를 보신 예수님은 결연히 사명의 자리로 뚜벅뚜벅 나아가신다.
우리도 종종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봐야 한다. 하늘로부터 주신 사명의 의미와 그 영광을 통찰하는 하늘의 관점이 열릴 때, 십자가 언덕을 올라갈 수 있다. 당신의 눈은 짊어져야 할 십자가보다 먼저 하늘을 향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