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0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자신이 갇혀 복음을 전파할 수 없는 상황이었지만, 도리어 이로 인해 더욱 복음이 힘있게 선포될 수 있음에 감사한다.

성경본문. 빌립보서 1:12-18
한글본문.
12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13이러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14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15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나니 16이들은 내가 복음을 변증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하나 17그들은 나의 매임에 괴로움을 더하게 할 줄로 생각하여 순수하지 못하게 다툼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느니라 18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영어본문.
12 Now I want you to know, brothers, that what has happened to me has really served to advance the gospel. 13 As a result, it has become clear throughout the whole palace guard and to everyone else that I am in chains for Christ. 14 Because of my chains, most of the brothers in the Lord have been encouraged to speak the word of God more courageously and fearlessly. 15 It is true that some preach Christ out of envy and rivalry, but others out of goodwill. 16 The latter do so in love, knowing that I am put here for the defense of the gospel. 17 The former preach Christ out of selfish ambition, not sincerely, supposing that they can stir up trouble for me while I am in chains. 18 But what does it matter? The important thing is that in every way, whether from false motives or true, Christ is preached. And because of this I rejoice. Yes, and I will continue to rejoice,

도움말.
매임(13절). 감옥에 갇힌 것을 말한다.
모든 시위대(13절). 황궁 혹은 총독관저를 지키는 근위병들을 말한다. 바울은 투옥기간 중 그를 지키던 로마 병사들과 총독, 왕과 고관들에게 복음을 드러내 전한다(행 24: 24-26:32 참조).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18절). 크게 기뻐하리라는 강조의 뜻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말씀은 어떻게 역사했는가(14-15절)?
⬇ 아래로 인간. 투기와 분쟁으로 복음을 전하는 이들의 속내는 무엇인가(17절)?
? 물어봐. 바울의 매임이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13절)?
! 느껴봐. 복음전파에 대한 나의 열정은 섭씨 몇도 정도 될까?
➡ 옆으로 실천해. 모든 상황 속에서 주님의 이름만을 높이며 영광 돌리기 위해 내가 내려놓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Meditation. 변화 속에 당황하지 않으려면
변화는 많은 경우 기존의 환경에 익숙했던 사람을 불편하게 한다. 이런 가운데서 당황하지 않으려면 핵심가치를 분별해 붙들어야 한다. 사도바울은 빌립보 교회에서 역동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을 듣는다. 혼자 복음을 전하다가 감옥에 갇히자, 너도나도 복음 전파에 뛰어든 것이다. 교인들이 선교사가 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됐다. 문제는 다 바울과 같은 순수한 동기가 아니었다는 것이다. 바울을 사랑했던 이들은 그를 대신해 순수하게 했지만, 어떤 이들은 그를 괴롭힐 마음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했다. 또 진심 없이 바울이 갇힌 소식을 떠벌리고 다니느라 그리스도를 퍼뜨리는 이들도 있었다. 만약 바울이 자신의 공과를 따지는데 밝았다면 순수하지 못한 이들을 향해 크게 불편해 했을 것이다. 하지만 바울은 이 모든 변화에 대해 큰 기쁨으로 반응한다.
바울에게는 오직 그리스도만을 전하고 높이기 원하는 핵심적인 열망과 가치가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붙들고 있는 핵심적인 열망과 가치는 무엇인가? 어떤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고 모든 상황을 수용하며 기뻐할 수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