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18.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이 그리스도를 위해 고난 받는 것은 하나님의 비밀을 알리고 이루기 위함이다.
성경본문. 골로새서 1:24-29

한글본문.
24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 25내가 교회의 일꾼 된 것은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직분을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려 함이니라 26이 비밀은 만세와 만대로부터 감추어졌던 것인데 이제는 그의 성도들에게 나타났고 27하나님이 그들로 하여금 이 비밀의 영광이 이방인 가운데 얼마나 풍성한지를 알게 하려 하심이라 이 비밀은 너희 안에 계신 그리스도시니 곧 영광의 소망이니라 28우리가 그를 전파하여 각 사람을 권하고 모든 지혜로 각 사람을 가르침은 각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한 자로 세우려 함이니 29이를 위하여 나도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의 역사를 따라 힘을 다하여 수고하노라

영어본문.
24 Now I rejoice in what was suffered for you, and I fill up in my flesh what is still lacking in regard to Christ’s afflictions, for the sake of his body, which is the church. 25 I have become its servant by the commission God gave me to present to you the word of God in its fullness– 26 the mystery that has been kept hidden for ages and generations, but is now disclosed to the saints. 27 To them God has chosen to make known among the Gentiles the glorious riches of this mystery, which is Christ in you, the hope of glory. 28 We proclaim him, admonishing and teaching everyone with all wisdom, so that we may present everyone perfect in Christ. 29 To this end I labor, struggling with all his energy, which so powerfully works in me.

도움말.
남은 고난(24절). 그리스도의 고난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위해 그리스도와 함께 겪는 고난을 말한다.
일꾼(25절). 로마제국에서 큰 집안이나 사유지의 관리자를 뜻하는 청지기를 가리키는 말이다(헬. 오이코노미아).
비밀(26절). 영지주의 전통에서는 소수의 비밀 입회자들에게만 알려지는 비밀리에 전수되는 지식을 말하지만, 여기서는 이방인과 유대인이 차별 없이 모두 구원에 이르는 기쁜 소식 즉 복음을 의미한다.
내 속에서 능력으로 역사하시는 이(29절). 하나님의 성령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의 비밀은 무엇인가(26-27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이 교회의 일꾼 된 이유는 무엇인가(25절)?
? 물어봐. 바울은 왜 고난 가운데 기뻐하며 고난을 자처하는 걸까(24절)?
! 느껴봐. 나는 그리스도 안에 감추인 비밀의 풍성함을 온전히 누리며 사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위해 기쁨으로 수고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

Meditation. 고난 가운데 기뻐할 수 있는 이유
바울은 고난을 기뻐하노라고 담대하게 고백한다. 고난에 대한 관점이 세상 사람들과 다르기 때문이다. 먼저, 바울은 그리스도를 위해 마땅히 채워야 할 고난을 감당하는 것으로 여겼다.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는 새 생명을 소유하고 거룩함을 지키며 살아가려 하다보면 반드시 방해하는 세력을 마주하게 된다. 여기서부터 고난이 시작된다. 고난은 성도라면 마땅한 것이고, 그리스도로 인해, 또 그리스도를 위해 그분의 고난에 함께 동참한다는 생각은 도리어 기쁨과 가슴 벅찬 감격이다. 둘째, 바울은 자신의 고난이 만세부터 감추어졌던 하나님의 비밀, 곧 그리스도를 이방인 가운데 풍성하게 전하는 진보를 이루는 것으로 봤다. 복음전파 현장에는 항상 고난이 따른다. 그러나 고난과 마주하며 전파한 복음이 이제는 골로새 교회처럼 이방인 중에 풍성한 결실을 맺게 된다. 바울의 고난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소중한 고난이었다.
나는 주님을 위해 어떤 고난을 마주하고 있는가? 혹시 피해 다니느라 바쁜 것은 아닌가?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풍성하게 맛보게 하실 고난을 기뻐하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6-06-17.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그리스도 찬가를 통해 그리스도가 어떤 분인지를 보여주고, 이 그리스도가 골로새 교인들의 삶을 어떻게 세워 가시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성경본문. 골로새서 1:15-23
한글본문.
15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16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17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18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19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20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21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22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하게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23만일 너희가 믿음에 거하고 터 위에 굳게 서서 너희 들은 바 복음의 소망에서 흔들리지 아니하면 그리하리라 이 복음은 천하 만민에게 전파된 바요 나 바울은 이 복음의 일꾼이 되었노라

영어본문.
15 He is the image of the invisible God, the firstborn over all creation. 16 For by him all things were created: things in heaven and on earth, visible and invisible, whether thrones or powers or rulers or authorities; all things were created by him and for him. 17 He is before all things, and in him all things hold together. 18 And he is the head of the body, the church; he is the beginning and the firstborn from among the dead, so that in everything he might have the supremacy. 19 For God was pleased to have all his fullness dwell in him, 20 and through him to reconcile to himself all things, whether things on earth or things in heaven, by making peace through his blood, shed on the cross. 21 Once you were alienated from God and were enemies in your minds because of your evil behavior. 22 But now he has reconciled you by Christ’s physical body through death to present you holy in his sight, without blemish and free from accusation– 23 if you continue in your faith, established and firm, not moved from the hope held out in the gospel. This is the gospel that you heard and that has been proclaimed to every creature under heaven, and of which I, Paul, have become a servant.

도움말.
형상(15절). 원래의 인물을 정확하게 볼 수 있게 나타낸 것(image)을 말한다.
먼저 나신 이(15절). 처음 나신, 혹은 첫째로(first) 나신 분이라는 뜻이다.
권세(16절). 하늘에 근원을 둔 세상의 정치. 경제 세력의 주체를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15, 18절)?
⬇ 아래로 인간. 우리가 거룩하고 흠 없이 서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22-23절)?
? 물어봐. 예수님이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이유는 무엇일까(18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을 어떤 분으로 고백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복음의 일꾼으로 지금보다 더 멋지게 쓰임 받기 위해 내게 좀 더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Meditation. 진리 위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라
그리스도의 찬송시(15-20절)로 알려진 본문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잘 보여준다. 이는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해달라는 바울의 간절한 중보(10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기도 하다. 당시 성도들을 미혹했던 영지주의 이단들은 하나님이 육신의 형체를 입고 인간으로 세상에 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독생자가 아니며 천지를 창조하지 않았고,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많은 중재자 중 하나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바울은 그리스도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임을 분명히 선언한다. 육체로 오신 그리스도를 보면 하나님을 보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또한 가장 먼저 나신 독생자이며, 만물이 그로부터 창조되었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으며, 이렇게 그리스도를 주신 이유는 우리로 그분 앞에 흠 없이 굳게 세우기 위함이라고 설파한다(22-23절).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아는 바른 지식으로 충만해야 한다. 또한 이 지식은 우리의 삶 속에서 구체적인 행동으로 흔들림 없이 나타나야 한다. 내게는 지식과 삶이 서로 겉돌지 않고 삶 속에 능력으로 나타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6-06-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골로새 교회를 향한 바울의 간절한 기도제목을 나눈다.
성경본문. 골로새서 1:9-14

한글본문.
9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10주께 합당하게 행하여 범사에 기쁘시게 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를 맺게 하시며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게 하시고 11그의 영광의 힘을 따라 모든 능력으로 능하게 하시며 기쁨으로 모든 견딤과 오래 참음에 이르게 하시고 12우리로 하여금 빛 가운데서 성도의 기업의 부분을 얻기에 합당하게 하신 아버지께 감사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13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14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영어본문.
9 For this reason, since the day we heard about you, we have not stopped praying for you and asking God to fill you with the knowledge of his will through all spiritual wisdom and understanding. 10 And we pray this in order that you may live a life worthy of the Lord and may please him in every way: bearing fruit in every good work, growing in the knowledge of God, 11 being strengthened with all power according to his glorious might so that you may have great endurance and patience, and joyfully 12 giving thanks to the Father, who has qualified you to share in the inheritance of the saints in the kingdom of light. 13 For he has rescued us from the dominion of darkness and brought us into the kingdom of the Son he loves, 14 in whom we have redemption, the forgiveness of sins.

도움말.
신령한(9절). 영적인(spiritual)
기업(12절). 상속받을 몫으로 하나님 나라와 영생을 의미한다.
속량(14절). 몸값을 받고 놓아주는 것, 구속(redemption)이라고도 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셨는가(13절)?
⬇ 아래로 인간. 골로새 교회를 향한 바울의 기도제목 7가지는 무엇인가(9-12절)?
? 물어봐. 바울이 골로새 교회를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4-5, 8절 참조)?
! 느껴봐. 나도 누군가를 위해 쉬지 않고 기도한 적이 있었는가?
➡ 옆으로 실천해. 아름다운 교회를 이루어가기 위해 내게는 어떤 은혜와 변화가 필요한가?

Meditation. 안타까움을 기도로 바꾸라
에바브라를 통해 골로새 소식을 들은 바울은 이들을 향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믿음, 소망, 사랑 가운데 열매를 맺어 자라가는 그들에게 마음 같아서는 직접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고 싶었다. 뜨거운 열정으로 막 믿음이 자라려는 그들에게 좋은 말씀의 안내가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감옥에 갇힌 바울은 지금 그렇게 할 수 없다.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오직 그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었다. 바울은 우선, 골로새 교회가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워지길 기도했다. 또한 이 뜻을 실천해 모든 일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열매 맺기를 기도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아는 지식이 자라기를 원했다. 한편 염려되는 것은 이들에게 닥칠 성도의 고난이었다(롬 8:17). 고난이 닥치면 열정도 급속하게 식기 마련이다. 그래서 바울은 이들이 기쁨으로 견디며, 오래 참으며, 약속하신 성도의 기업을 얻는 데 이르기를 기도한다.
나는 안타까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 안타까움을 기도제목으로 바꾸고 있는가?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라. 기쁨과 감사로 변화될 것이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