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골로새 교회를 미혹하는 이단들의 구체적인 주장을 열거하면서 이들을 경계할 것을 말씀한다.

성경본문. 골로새서 2:16-23
한글본문.
16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17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18아무도 꾸며낸 겸손과 천사 숭배를 이유로 너희를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 그가 그 본 것에 의지하여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헛되이 과장하고 19머리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 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받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시므로 자라느니라 20너희가 세상의 초등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규례에 순종하느냐 21(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하는 것이니 22이 모든 것은 한때 쓰이고는 없어지리라) 사람의 명령과 가르침을 따르느냐 23이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과 몸을 괴롭게 하는 데는 지혜 있는 모양이나 오직 육체 따르는 것을 금하는 데는 조금도 유익이 없느니라

영어본문.
16 Therefore do not let anyone judge you by what you eat or drink, or with regard to a religious festival, a New Moon celebration or a Sabbath day. 17 These are a shadow of the things that were to come; the reality, however, is found in Christ. 18 Do not let anyone who delights in false humility and the worship of angels disqualify you for the prize. Such a person goes into great detail about what he has seen, and his unspiritual mind puffs him up with idle notions. 19 He has lost connection with the Head, from whom the whole body, supported and held together by its ligaments and sinews, grows as God causes it to grow. 20 Since you died with Christ to the basic principles of this world, why, as though you still belonged to it, do you submit to its rules: 21 “Do not handle! Do not taste! Do not touch!”? 22 These are all destined to perish with use, because they are based on human commands and teachings. 23 Such regulations indeed have an appearance of wisdom, with their self-imposed worship, their false humility and their harsh treatment of the body, but they lack any value in restraining sensual indulgence.

도움말.
먹고 마시는 것(16절). 정결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을 나누는 음식규례를 의미한다.
초하루(16절). 매월 초하루에 드리는 번제, 즉 월삭을 의미한다.
그림자(17절). 다가올 실체를 예고하는 역할을 하지만, 실체 자체는 아니다.
자의적 숭배(23절). 자기 만족을 위해 이교도의 제의의식까지 끌어들인 혼합주의적 예배형태를 말한다.
몸을 괴롭게 하는 데(23절). 금욕적 행동으로 금식과 각종 금기사항을 말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성도들을 어떻게 성장시키시는가(19절)?
⬇ 아래로 인간. 우리가 넘어지기 쉬운 거짓 가르침들은 무엇인가(16, 18절)?
? 물어봐. 성도가 다시 세상의 초등학문과 율법에 얽매이는 이유는 무엇인가(20절)?
! 느껴봐. 나는 안식일, 유월절, 극단적 금욕 등을 설파하는 이단 교리로부터 자신을 지키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나를 혼란하게 하는 이단적인 사상들은 무엇인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Meditation. 우리를 미혹하는 거짓 가르침들
골로새 교회에 횡행했던 이단의 가르침들은 여전히 오늘날 우리 교회를 뒤흔들려 하고 있다. 어떤 것들이었는가? 이들은 주로 먹고 마시는 것을 문제 삼고, 절기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유월절과 같은 절기와 매월 드리는 초하루 제사, 또 안식일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지어는 복음적이지 않은 다른 이교사상, 샤머니즘 같은 것들을 혼합하는 자의적 숭배 양상도 있었다(18, 23절). 이런 이단들은 하나같이 이것들을 온전히 지키지 않으면 구원을 잃을 것처럼 위협하고 이를 지킬 것을 강요한다. 그러나 바울은 이런 문제들로 성도들을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고 못 박는다. 구원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것들이기 때문이다. 이것들은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 그림자 역할을 할 뿐, 실체이신 그리스도가 오신 이후로 폐기됐다.
나는 이런 가르침에 대해 흔들리지 않고 나의 신앙을 정확하게 논리적으로 변증할 수 있는가? 우리를 미혹하는 거짓 가르침에 주의하라. 이들은 이천년 전부터 지금까지 계속해서 우는 사자와 같이 성도들을 미혹한다.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