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30. QT큐티체조.

간단설명. 바울은 빌레몬에게 오네시모를 마치 자신을 영접하듯 해달라고 부탁하며, 그가 입힌 손해가 있다면 자신이 갚겠노라고 대답한다.

성경본문. 빌레몬서 1:17-25
한글본문.
17그러므로 네가 나를 동역자로 알진대 그를 영접하기를 내게 하듯 하고 18그가 만일 네게 불의를 하였거나 네게 빚진 것이 있으면 그것을 내 앞으로 계산하라 19나 바울이 친필로 쓰노니 내가 갚으려니와 네가 이 외에 네 자신이 내게 빚진 것은 내가 말하지 아니하노라 20오 형제여 나로 주 안에서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얻게 하고 내 마음이 그리스도 안에서 평안하게 하라 21나는 네가 순종할 것을 확신하므로 네게 썼노니 네가 내가 말한 것보다 더 행할 줄을 아노라 22오직 너는 나를 위하여 숙소를 마련하라 너희 기도로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노라 23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와 함께 갇힌 자 에바브라와 24또한 나의 동역자 마가, 아리스다고, 데마, 누가가 문안하느니라 25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과 함께 있을지어다

영어본문.
17 So if you consider me a partner, welcome him as you would welcome me. 18 If he has done you any wrong or owes you anything, charge it to me. 19 I, Paul, am writing this with my own hand. I will pay it back–not to mention that you owe me your very self. 20 I do wish, brother, that I may have some benefit from you in the Lord; refresh my heart in Christ. 21 Confident of your obedience, I write to you, knowing that you will do even more than I ask. 22 And one thing more: Prepare a guest room for me, because I hope to be restored to you in answer to your prayers. 23 Epaphras, my fellow prisoner in Christ Jesus, sends you greetings. 24 And so do Mark, Aristarchus, Demas and Luke, my fellow workers. 25 The grace of the Lord Jesus Christ be with your spirit.

도움말.
친필로 쓰노니(19절). 직역하면 ‘나의 손으로 쓰노니’다. 이는 편지를 누군가가 대필하다가 바울이 직접 서명과 같은 친필로 기록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내게 빚진 것(19절). 바울을 통해 영생을 얻게 된 것을 뜻한다.
나와 함께 갇힌 자(23절). 바울과 함께 감옥에 갇힌 동료들을 말한다. 골로새 교회의 사역자인 에바브라는 지금 바울과 함께 감옥에 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이 바울에게 붙여주신 믿음의 동역자들은 누구인가(23-24절)?
⬇ 아래로 인간. 바울은 오네시모를 어떻게 보호하는가(17-19절)?
? 물어봐. 빌레몬이 바울에게 빚진 것은 무엇일까(19절)?
! 느껴봐. 내게는 공동체 안의 지체를 보호하기 위한 책임의식이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내가 기쁨으로 순종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파격적으로 사랑하라
하나님의 사랑은 파격적이다.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보내셔서 생명을 내어놓게 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셨다. 이런 파격적인 사랑을 받았기에 우리도 이런 사랑으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다(요일 3:16 참조). 바울은 자신에게로 도망쳐온 노예였던 오네시모에게 이런 사랑을 베푼다. 복음을 전해 그리스도의 제자로 만들고, 그를 다시 원래의 주인에게 돌려보내면서 그리스도의 파격적인 사랑으로 마치 자신을 영접하듯 영접할 것을 부탁한다(17절). 만약 그가 재정적인 채무가 있으면 바울 앞으로 돌리게 하고, 이를 자신이 보증하겠노라 약속한다(18절). 또 주인인 빌레몬에게 그가 바울을 통해 얻은 파격적인 그리스도의 생명을 상기시키며(19절), 자신을 대하듯 영접하라고 부탁하면서 그의 순종을 확신한다.
우리는 모두 이 파격적인 사랑의 빚을 진 자로 세상에서 사랑하는 사람으로 부름 받았다. 나는 내 주변사람을 얼마나 사랑하는가? 말로만 하는 사랑인가, 사회가 용인하는 범위 안에서의 사랑인가? 아니면 그리스도의 사랑만큼이나 파격적인 사랑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