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8-31.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아볼로가 에베소에서 예수님에 관하여 가르치지만 요한의 세례만 알고 있음을 본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그에게 하나님의 도를 풀어준다. 아볼로는 은혜 가운데 예수를 그리스도라 증언한다.

성경본문. 사도행전 18:24-28
한글본문.
24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자라 25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26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27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형제들이 그를 격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영접하라 하였더니 그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28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공중 앞에서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영어본문.
24 Meanwhile a Jew named Apollos, a native of Alexandria, came to Ephesus. He was a learned man, with a thorough knowledge of the Scriptures. 25 He had been instructed in the way of the Lord, and he spoke with great fervor and taught about Jesus accurately, though he knew only the baptism of John. 26 He began to speak boldly in the synagogue. When Priscilla and Aquila heard him, they invited him to their home and explained to him the way of God more adequately. 27 When Apollos wanted to go to Achaia, the brothers encouraged him and wrote to the disciples there to welcome him. On arriving, he was a great help to those who by grace had believed. 28 For he vigorously refuted the Jews in public debate, proving from the Scriptures that Jesus was the Christ.

도움말.
알렉산드리아(24절). BC 332년 알렉산더대왕이 세운 도시다. 상업과 함께 지식과 학문의 중심지이기도 했다. BC 280년경에 구약성경의 헬라어 번역서인 70인역(LXX)이 이곳에서 만들어지기도 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아볼로가 더 정확하게 알아야 했던 ‘하나님의 도’는 무엇인가(26, 28절)?
⬇ 아래로 인간. 아볼로는 유대인의 말을 어떻게 이겼는가(28절)?
? 물어봐. 아볼로가 아가야의 믿는 사람들에게 많은 유익을 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27절)?
! 느껴봐. 나는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처럼 누군가에게 하나님의 도를 정확히 풀어 이를 수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하나님의 도를 더욱 명확히 이해하고 가르칠 수 있도록 더욱 힘써야 할 일은 무엇인가?

Meditation. 복음 폭탄의 뇌관, ‘하나님의 도’
당대 최고의 학문 도시 알렉산드리아 출신 유대인 설교자 아볼로가 에베소에서 예수님에 대해 가르친다. 그는 요한의 세례만 알고(25절), 예수께서 대속적 죽음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는 ‘그리스도’가 되신다는 진리 곧 ‘하나님의 도’(26절)는 깨닫지 못했다. 이에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그에게 복음의 핵심적 요소를 풀어 가르쳐 준다(26절). 아볼로의 ‘예수 이해’에 ‘그리스도 지식’을 더한 것이다. 그의 지식과 언변에 하나님의 도가 더해지자 아볼로 스피커는 거침없이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선포하며 유대인의 말을 이긴다(28절). 하나님의 도, 곧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지식이 더해진 그의 지성과 언변에 폭발력이 생겨난 것이다. 그의 복음 증거에 강력한 폭발을 일으킨 뇌관은 다름 아닌 하나님의 도 곧 ‘그리스도 지식’이었다.
주님이 그리스도가 되신다는 이 진리 지식이 확고할 때 생각과 말과 행동에 진정한 변혁이 이루어진다. 세상을 이기며 하나님 나라 복음을 증언하는 삶에 폭발력을 가지게 된다. 당신에게 주님은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가? 주님은 오늘도 당신의 그리스도이신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