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하나님이 바벨론에게 내리실 화(9, 12, 15, 19절)에 대해 말씀하신다.

성경본문. 하박국 2:9-20
한글본문.
9재앙을 피하기 위하여 높은 데 깃들이려 하며 자기 집을 위하여 부당한 이익을 취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10네가 많은 민족을 멸한 것이 네 집에 욕을 부르며 네 영혼에게 죄를 범하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 11담에서 돌이 부르짖고 집에서 들보가 응답하리라 12피로 성읍을 건설하며 불의로 성을 건축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13민족들이 불탈 것으로 수고하는 것과 나라들이 헛된 일로 피곤하게 되는 것이 만군의 여호와께로 말미암음이 아니냐 14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 15이웃에게 술을 마시게 하되 자기의 분노를 더하여 그에게 취하게 하고 그 하체를 드러내려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16네게 영광이 아니요 수치가 가득한즉 너도 마시고 너의 할례 받지 아니한 것을 드러내라 여호와의 오른손의 잔이 네게로 돌아올 것이라 더러운 욕이 네 영광을 가리리라 17이는 네가 레바논에 강포를 행한 것과 짐승을 죽인 것 곧 사람의 피를 흘리며 땅과 성읍과 그 안의 모든 주민에게 강포를 행한 것이 네게로 돌아오리라 18새긴 우상은 그 새겨 만든 자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라 만든 자가 이 말하지 못하는 우상을 의지하니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19나무에게 깨라 하며 말하지 못하는 돌에게 일어나라 하는 자에게 화 있을진저 그것이 교훈을 베풀겠느냐 보라 이는 금과 은으로 입힌 것인즉 그 속에는 생기가 도무지 없느니라 20오직 여호와는 그 성전에 계시니 온 땅은 그 앞에서 잠잠할지니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9 “Woe to him who builds his realm by unjust gain to set his nest on high, to escape the clutches of ruin! 10 You have plotted the ruin of many peoples, shaming your own house and forfeiting your life. 11 The stones of the wall will cry out, and the beams of the woodwork will echo it. 12 “Woe to him who builds a city with bloodshed and establishes a town by crime! 13 Has not the LORD Almighty determined that the people’s labor is only fuel for the fire, that the nations exhaust themselves for nothing? 14 For the earth will be filled with the knowledge of the glory of the LORD, as the waters cover the sea. 15 “Woe to him who gives drink to his neighbors, pouring it from the wineskin till they are drunk, so that he can gaze on their naked bodies. 16 You will be filled with shame instead of glory. Now it is your turn! Drink and be exposed ! The cup from the LORD’s right hand is coming around to you, and disgrace will cover your glory. 17 The violence you have done to Lebanon will overwhelm you, and your destruction of animals will terrify you. For you have shed man’s blood; you have destroyed lands and cities and everyone in them. 18 “Of what value is an idol, since a man has carved it? Or an image that teaches lies? For he who makes it trusts in his own creation; he makes idols that cannot speak. 19 Woe to him who says to wood, ‘Come to life!’ Or to lifeless stone, ‘Wake up!’ Can it give guidance? It is covered with gold and silver; there is no breath in it. 20 But the LORD is in his holy temple; let all the earth be silent before him.”

도움말.
깃들이다(9절). 둥지를 틀다란 뜻이다.
욕(10절). 수치를 의미한다.
들보(11절). 두 기둥을 건너지르는 나무
인정하는(14절). 히브리어 ‘야다’로, 경험을 통해 습득한 통전적인 지식을 말한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시며, 우리가 나타내야 할 합당한 반응은 무엇인가(20절)?
아래로 인간. 바벨론에게 선포되는 화 네 가지는 무엇인가(9, 12, 15, 19절)?
? 물어봐. 레바논에 강포를 행했다는 말은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일까(17, 12절 참조)?
! 느껴봐. 나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여호와를 인정하는 지식으로 충만한가?
옆으로 실천해. 날마다 하나님의 생생한 임재 가운데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인생거품을 주의하라.
겉으로는 화려하게 보이지만 속이 텅 비어있는 모습을 ‘허세’라고 한다. 바벨론은 주변 국가들이 두려워하고 무서워하는 세계 최강대국이었지만, 하나님은 바벨론에 낀 거품을 아셨다. 첫째, 거짓평안의 거품이다. 바벨론은 세계 최강의 제국으로 평안을 확보하기 위해 높은 성을 쌓았고, 그 과정에서 백성들을 착취했다(9-11절). 둘째, 헛된 수고의 거품이다(12-14절). 결국은 불타 없어질 것으로 수고하며 자기의 안녕을 도모하고 있었다. 그러나 결국 이것은 헛되이 사라지며 오직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온 땅에 가득할 것이다(14절). 셋째, 방탕과 폭력의 거품이다. 제국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믿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이 모든 것 위에 재앙을 선포하신다. 넷째, 우상의 거품이다. 바벨론은 우상을 의지했지만 하나님이 온 세상을 통치하시는 것을 알지 못했다. 결국 우상으로 망하게 된다.
내 인생에 꿈꾸고 있는 것들 가운데 헛된 거품이 낀 것들은 없는가? 인생거품을 주의하고, 성전 가운데 임하시는 주님의 임재의 영광을 회복하라.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