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19. QT큐티체조. 마태복음 1장.

간단설명. 메시아 예수의 족보다. 이 족보에는 메시아를 준비하신 하나님의 오묘한 섭리와 은혜가 담겨있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1:1-11
한글본문.
1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2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들을 낳고 3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4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5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6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7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8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9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10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11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갈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들을 낳으니라

영어본문.
1 A record of the genealogy of Jesus Christ the son of David, the son of Abraham: 2 Abraham was the father of Isaac, Isaac the father of Jacob, Jacob the father of Judah and his brothers, 3 Judah the father of Perez and Zerah, whose mother was Tamar, Perez the father of Hezron, Hezron the father of Ram, 4 Ram the father of Amminadab, Amminadab the father of Nah-shon, Nahshon the father of Salmon, 5 Salmon the father of Boaz, whose mother was Rahab, Boaz the father of Obed, whose mother was Ruth, Obed the father of Jesse, 6 and Jesse the father of King David. David was the father of Solomon, whose mother had been Uriah’s wife, 7 Solomon the father of Rehoboam, Rehoboam the father of Abijah, Abijah the father of Asa, 8 Asa the father of Jehoshaphat, Jehoshaphat the father of Jehoram, Jehoram the father of Uzziah, 9 Uzziah the father of Jotham, Jotham the father of Ahaz, Ahaz the father of Hezekiah, 10 Hezekiah the father of Manasseh, Manasseh the father of Amon, Amon the father of Josiah, 11 and Josiah the father of Jeconiah and his brothers at the time of the exile to Babylon.

도움말.
계보(1절). 기원의 책(a record of geneology)이란 뜻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시작된 새로운 창조의 기록을 의미한다.
우리야의 아내(6절). 우리야는 이방 민족인 ‘헷’(히타이트) 사람이며, 그의 아내가 밧세바다. 여기서 밧세바가 아닌 우리야의 아내로 소개한 것은 이방인의 아내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큐티체조.
위로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는 이 땅에 누구의 자손으로 오셨는가(1절)?
아래로 인간. 족보 가운데 나오는 여인들은 누구누구인가(3, 5, 6절)?
? 물어봐. 족보 가운데 자격 없는 여인들이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느껴봐. 자격 없고 부족한 나를 붙들어 주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나는 확신하는가?
옆으로 실천해. 주님의 뜻을 이루어 가는데 가장 걸림이 되는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Meditation. 메시아 예수의 족보
먼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준비시키셨다. 아브라함은 그 후손으로 말미암아 온 열방에게 복을 주겠다는 약속(창 12:2, 15:5)을, 다윗은 그의 후손을 통한 왕국이 영원하리라는 약속(삼하 7:13)을 붙들었고, 마침내 이 약속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었다. 즉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에서 계속해서 이어 내려온 아브라함과 다윗언약의 성취로 오신 분임을 의미한다. 둘째, 하나님은 부족하고 하자 많은 인생을 통해 그의 역사를 준비하셨다. 족보에 등장하는 네 여인, 즉 유다의 며느리 다말, 가나안의 기생 라합, 이방 모압여인 룻, 헷 사람 우리야의 아내는 메시아의 족보에 들어가기에 결격사유가 많은 이들이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믿음으로 그분을 붙들었던 부족한 사람들을 통해 마침내 메시아를 보내신다.
나는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는가? 그 약속이 마침내 그리스도가 오심을 통해 성취되었다는 성탄의 설렘이 있는가? 마침내 메시아를 보내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바라보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