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2.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예수님은 스스로 율법을 완전하게 하려고 오신 분임을 선언하시고, 율법을 순종하는 데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나은 의를 가진 제자가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다고 말씀한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5:17-20
한글본문.
17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18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19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의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20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영어본문.
17.”Do not think that I have come to abolish the Law or the Prophets; I have not come to abolish them but to fulfill them. 18.I tell you the truth, until heaven and earth disappear, not the smallest letter, not the least stroke of a pen, will by any means disappear from the Law until everything is accomplished. 19.Anyone who breaks one of the least of these commandments and teaches others to do the same will be called least in the kingdom of heaven, but whoever practices and teaches these commands will be called great in the kingdom of heaven. 20.For I tell you that unless your righteousness surpasses that of the Pharisees and the teachers of the law, you will certainly not enter the kingdom of heaven.

도움말.
일점 일획(18절). 히브리어 문자는 획과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경의 모든 단어와 문자의 절대적 권위를 보증하는 표현이다.

위로 하나님. 예수님이 오신 목적은 무엇인가(17절)?
아래로 인간. 천국 곧 하나님 나라에서 크다 일컬음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19절)?
? 물어봐.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제자의 의는 어떠해야 하는가(20절)?
! 느껴봐. 나는 예수님 안에서 모든 율법의 요구를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믿는가?
옆으로 실천해. 아직도 예수님 안에 거하지 못하고 있는 불의한 삶의 자리는 어디인가?

Meditation. 율법 완성의 메커니즘
새 언약 시대의 천국(20절) 곧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의의 특징이 드러난다. 그것은 율법적 계명을 지켜 행하는 일에서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을 능가하는 것이다(19-20절). 구약 율법의 요구 곧, ‘하라’는 긍정명령 248개, ‘하지 말라’는 부정명령 365개, 합해서 613개의 율법을 순종하는 데 바리새인과 서기관들보다 더 나은 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떻게 가능한가? 예수님은 친히 그 율법을 완성하는 의가 되신다는 사실을 표명하신다(17절). 예수님 안에서 그 의를 통해 율법의 일점 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성취된다고 피력하신다(18절). 스스로 구약 율법의 모든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완전한 메커니즘임을 역설하신다.
예수님은 율법의 완성자이시다. 새 언약 시대 하나님 나라에 합당한 의는 오직 예수님이시다. 예수님이 마스터키다. 613개의 율법의 열쇠를 소지하는 것도 어렵지만, 그 열쇠를 때에 맞춰 적확히 사용하는 것도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예수님 한 분을 열쇠로 삼을 때 모든 상황 속에서 율법의 요구에 부응하고 의의 길을 갈 수 있다. 당신의 열쇠는 예수님이신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