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06. QT큐티체조.

간단설명. 행함이 없는 믿음이 죽은 믿음이라는 사실을 전제한 야고보는 아브라함과 라합의 예를 들어서 참된 믿음은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된다는 사실을 역설한다.

성경본문. 야고보서 2:14-26
한글본문.
14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15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16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17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18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하리라 19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20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21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2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23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24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25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26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영어본문.
14.What good is it, my brothers, if a man claims to have faith but has no deeds? Can such faith save him? 15.Suppose a brother or sister is without clothes and daily food. 16.If one of you says to him, “Go, I wish you well; keep warm and well fed,” but does nothing about his physical needs, what good is it? 17.In the same way, faith by itself, if it is not accompanied by action, is dead. 18.But someone will say, “You have faith; I have deeds.” Show me your faith without deeds, and I will show you my faith by what I do. 19.You believe that there is one God. Good! Even the demons believe that–and shudder. 20.You foolish man, do you want evidence that faith without deeds is useless? 21.Was not our ancestor Abraham considered righteous for what he did when he offered his son Isaac on the altar? 22.You see that his faith and his actions were working together, and his faith was made complete by what he did. 23.And the scripture was fulfilled that says, “Abraham believed God, and it was credited to him as righteousness,” and he was called God’s friend. 24.You see that a person is justified by what he does and not by faith alone. 25.In the same way, was not even Rahab the prostitute considered righteous for what she did when she gave lodging to the spies and sent them off in a different direction? 26.As the body without the spirit is dead, so faith without deeds is dead.

도움말.
행함(14절). 바울서신에서의 ‘행함’은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받으려는 노력을 의미하지만, 야고보서의 ‘행함’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후 그 믿음에서 기인하는 모든 행위를 뜻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참된 믿음의 사람을 어떻게 여기시고 대하시는가(23절)?
⬇ 아래로 인간. 믿음이 있다고 스스로 말해도 행함이 없는 사람은 어떤 결과를 얻게 되는가(14, 16절)?
? 물어봐. 참된 믿음의 특성은 무엇인가(22절)?
! 느껴봐. 내 믿음은 말하는 믿음인가, 행하는 믿음인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믿음으로 기도하기에만 머물지 말고 믿음으로 행동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이신(信)칭의 vs. 이행(行)칭의
‘행함’이라는 단어가 12번 쓰이면서 ‘이신칭의(以信稱義)’가 아닌 ‘이행칭의(以行稱義)’를 주장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야고보는 믿음과 행함을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말뿐인 것과 행함을 대비시켜 잘못된 믿음과 참된 믿음을 비교한다. 믿음과 행함의 불가분리성을 하나님의 하나 되심에 빗대어 논증하면서 믿음과 행함은 이원론적으로 생각할 수 없음을 강조한다. 아브라함을 예로 드는데, 행함으로 인해 비로소 처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다는 의미가 아니라, 행함으로 인해 그의 의로움이 드러나고 하나님의 벗(23절)이 될 정도로 온전하게 되었음을 지적한다(22절). 또한 기생 신분의 천한 라합까지도 행함으로 드러나는 참된 믿음을 소유했음을 밝히면서, 행함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요 믿음이 아니라는 결론에 이른다(26절).
‘믿음이냐 행함이냐’라는 이원론적 도식에 빠지면 값싼 은혜주의나 공로주의 양극단의 틈바구니에 낀다. 믿음에서 나오는 행함만이 길이다. 당신은 참된 믿음으로 행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7-09-05. QT큐티체조. 야고보서 2장.

간단설명. 야고보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가진 자는 사람을 차별하지 않아야 하며, 최고의 법인 이웃 사랑을 실천하되 특히 긍휼히 여길 것을 명령한다.

성경본문. 야고보서 2:1-13
한글본문.
1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지 말라 2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남루한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3너희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를 눈여겨 보고 말하되 여기 좋은 자리에 앉으소서 하고 또 가난한 자에게 말하되 너는 거기 서 있든지 내 발등상 아래에 앉으라 하면 4너희끼리 서로 차별하며 악한 생각으로 판단하는 자가 되는 것이 아니냐 5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 하지 아니하셨느냐 6너희는 도리어 가난한 자를 업신여겼도다 부자는 너희를 억압하며 법정으로 끌고 가지 아니하느냐 7그들은 너희에게 대하여 일컫는 바 그 아름다운 이름을 비방하지 아니하느냐 8너희가 만일 성경에 기록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의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9만일 너희가 사람을 차별하여 대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법자로 정죄하리라 10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11간음하지 말라 하신 이가 또한 살인하지 말라 하셨은즉 네가 비록 간음하지 아니하여도 살인하면 율법을 범한 자가 되느니라 12너희는 자유의 율법대로 심판 받을 자처럼 말도 하고 행하기도 하라 13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 긍휼은 심판을 이기고 자랑하느니라

영어본문.
1.My brothers, as believers in our glorious Lord Jesus Christ, don’t show favoritism. 2.Suppose a man comes into your meeting wearing a gold ring and fine clothes, and a poor man in shabby clothes also comes in. 3.If you show special attention to the man wearing fine clothes and say, “Here’s a good seat for you,” but say to the poor man, “You stand there” or “Sit on the floor by my feet,” 4.have you not discriminated among yourselves and become judges with evil thoughts? 5.Listen, my dear brothers: Has not God chosen those who are poor in the eyes of the world to be rich in faith and to inherit the kingdom he promised those who love him? 6.But you have insulted the poor. Is it not the rich who are exploiting you? Are they not the ones who are dragging you into court? 7.Are they not the ones who are slandering the noble name of him to whom you belong? 8.If you really keep the royal law found in Scripture, “Love your neighbor as yourself,” you are doing right. 9.But if you show favoritism, you sin and are convicted by the law as lawbreakers. 10.For whoever keeps the whole law and yet stumbles at just one point is guilty of breaking all of it. 11.For he who said, “Do not commit adultery,” also said, “Do not murder.” If you do not commit adultery but do commit murder, you have become a lawbreaker. 12.Speak and act as those who are going to be judged by the law that gives freedom, 13.because judgment without mercy will be shown to anyone who has not been merciful. Mercy triumphs over judgment!

도움말.
최고의 법(8절).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여러 계명 중 하나이지만 모든 계명을 포괄하고 완성하는 계명이기에 최고의 법이라 지칭한다.
자유의 율법(12절). 자유를 주는 법일 뿐 아니라(1:25) 자유를 따라 행하고 지키는 법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어떠한 일을 행하시는가(5절)?
⬇ 아래로 인간. 믿음을 가진 사람이 마땅히 해선 안 되는 것은 무엇인가(1절)?
? 물어봐. 사람에 대한 차별 대신에 가져야 할 태도는 무엇인가(13절)?
! 느껴봐. 나는 사람을 볼 때 차별의 눈으로 보는가, 긍휼의 눈으로 보는가?
➡ 옆으로 실천해. 사람을 판단하는 나의 주된 기준은 무엇이며, 언어 습관은 어떠한가? 어떻게 고쳐 나가야 하겠는가?

Meditation. 차별하지 말고 긍휼을 행하라
믿음은 위를 향한 태도만 아니라 옆을 향한 자세를 포괄한다. 야고보는 성도들이 회당에서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고 차별하는 행태를 몇 가지 대조적 표현들을 예시하며 비판한다. 곧 ‘아름다운 옷’과 ‘더러운 옷’, ‘앉으소서’와 ‘섰든지 내 발등상 아래 앉으라’, ‘여기’와 ‘저기’ 등이다(2-3절). 야고보는 단지 차별을 금지하는 것을 넘어 ‘긍휼’(13절)이라는 보다 적극적인 명령을 주면서, 당시 부자들이 행하던 사회 경제적 압제 방식을 따르지 말고 ‘최고의 법’(8절)인 이웃 사랑을 행하라고 강조한다. 이러한 명령은 현실 속에서 초현실의 삶을, 세상 속에서 하늘의 삶을, 아담의 자녀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삶을 촉구하는 것이다.
볼링에서 스트라이크를 치기 위해서는 반드시 킹핀(king pin)을 맞추어야 한다. 사랑이 킹핀이다. 사랑에 적중할 때 모든 계명을 맞출 수 있다. 신앙은 복잡한 것이 아니다. 사랑의 동기만 확고히 붙들면 모든 것을 성취한다. 당신의 모든 행동은 사랑에서 비롯되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