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9. QT큐티체조.

간단설명. 성전을 짓고자 하는 마음을 기쁘게 여기신 하나님이 다윗에게 축복을 약속하시자, 다윗은 놀라운 은혜에 대한 감사의 시를 지어 화답한다.

성경본문. 사무엘하 7:18-29
한글본문.
18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이오며 내 집은 무엇이기에 나를 여기까지 이르게 하셨나이까 19주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오히려 적게 여기시고 또 종의 집에 있을 먼 장래의 일까지도 말씀하셨나이다 주 여호와여 이것이 사람의 법이니이다 20주 여호와는 주의 종을 아시오니 다윗이 다시 주께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 21주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셨나이다 22그런즉 주 여호와여 이러므로 주는 위대하시니 이는 우리 귀로 들은 대로는 주와 같은 이가 없고 주 외에는 신이 없음이니이다 23땅의 어느 한 나라가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같으리이까 하나님이 가서 구속하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의 명성을 내시며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주의 땅을 위하여 두려운 일을 애굽과 많은 나라들과 그의 신들에게서 구속하신 백성 앞에서 행하셨사오며 24주께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세우사 영원히 주의 백성으로 삼으셨사오니 여호와여 주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셨나이다 25여호와 하나님이여 이제 주의 종과 종의 집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을 영원히 세우셨사오며 말씀하신 대로 행하사 26사람이 영원히 주의 이름을 크게 높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 하게 하옵시며 주의 종 다윗의 집이 주 앞에 견고하게 하옵소서 27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귀를 여시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28주 여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며 주의 말씀들이 참되시니이다 주께서 이 좋은 것을 주의 종에게 말씀하셨사오니 29이제 청하건대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 앞에 영원히 있게 하옵소서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사오니 주의 종의 집이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하니라

영어본문.
18.Then King David went in and sat before the LORD, and he said: “Who am I, O Sovereign LORD, and what is my family, that you have brought me this far? 19.And as if this were not enough in your sight, O Sovereign LORD, you have also spoken about the future of the house of your servant. Is this your usual way of dealing with man, O Sovereign LORD ? 20.”What more can David say to you? For you know your servant, O Sovereign LORD. 21.For the sake of your word and according to your will, you have done this great thing and made it known to your servant. 22.”How great you are, O Sovereign LORD! There is no one like you, and there is no God but you, as we have heard with our own ears. 23.And who is like your people Israel–the one nation on earth that God went out to redeem as a people for himself, and to make a name for himself, and to perform great and awesome wonders by driving out nations and their gods from before your people, whom you redeemed from Egypt? 24.You have established your people Israel as your very own forever, and you, O LORD, have become their God. 25.”And now, LORD God, keep forever the promise you have made concerning your servant and his house. Do as you promised, 26.so that your name will be great forever. Then men will say, ‘The LORD Almighty is God over Israel!’ And the house of your servant David will be established before you. 27.”O LORD Almighty, God of Israel, you have revealed this to your servant, saying, ‘I will build a house for you.’ So your servant has found courage to offer you this prayer. 28.O Sovereign LORD, you are God! Your words are trustworthy, and you have promised these good things to your servant. 29.Now be pleased to bless the house of your servant, that it may continue forever in your sight; for you, O Sovereign LORD, have spoken, and with your blessing the house of your servant will be blessed forever.”

도움말.
사람의 법(19절). 인간의 규범이나 관습을 말한다.
구속하사(23절). 히브리 동사 ‘파다’에서 온 단어로 ‘돈으로 다시 사온다’는 의미다. 즉 하나님이 대가를 지불하고 자기 백성을 삼으셨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위해 어떤 일을 행하셨는가(23-24절)?
⬇ 아래로 인간.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대한 다윗의 반응은 어떠했는가(18절)?
? 물어봐. 다윗은 왜 기도할 마음이 생긴 걸까(27절)?
! 느껴봐. 나는 날마다 하나님이 내게 행하신 일을 자각하며 감사하고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속한 공동체에 대한 감사를 어떻게 실제적으로 표현해야 하겠는가?

Meditation. 내가 무엇이기에
내가 누구이오며! 내 집은 무엇이기에!! 다윗의 고백에는 자격이 없지만 큰 은혜 받은 사람의 깊은 감격이 들어있다. 지금까지 인도하신 것도 감사한데(18절), 오히려 작게 여기시고 비교할 수 없는 엄청난 언약의 복을 다윗 가문을 향해 주셨다(19절). 다윗은 가슴이 벅차, 이것이 과연 여호와가 사람에게 일반적으로 행하시는 방법인지를 되묻는다(19절). 다윗은 하나님을 위해 열심으로 달려갔지만 인간적인 실수와 결함도 많은 사람이었다. 밧세바와 간음을 해 나라가 뿌리로부터 흔들릴 정도로 혹독한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렇게 큰 은혜를 받은 것은 그의 연약함에도 불구하고 그를 사랑하고 복주기로 결단하신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다. 이런 하나님의 결단이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에게 내려졌고, 그리스도의 몸된 공동체에 내려졌다.
나는 그분의 풍성한 은혜를 날마다 풍성하게 누리며 살아가고 있는가? 요즈음 하나님을 향한 나의 고백은 무엇인가? 공동체를 향한 나의 고백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