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16. QT큐티체조. 룻기 4:13-22.

간단설명. 보아스가 룻을 아내로 맞이해 오벳을 낳는다. 오벳은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가 된다.

성경본문. 룻기 4:13-22
한글본문.
13이에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에게 들어갔더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임신하게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14여인들이 나오미에게 이르되 찬송할지로다 여호와께서 오늘 네게 기업 무를 자가 없게 하지 아니하셨도다 이 아이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 유명하게 되기를 원하노라 15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이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네 며느리가 낳은 자로다 하니라 16나오미가 아기를 받아 품에 품고 그의 양육자가 되니 17그의 이웃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지어 주되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하여 그의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더라 18베레스의 계보는 이러하니라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19헤스론은 람을 낳았고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20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고 나손은 살몬을 낳았고 21살몬은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22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을 낳았더라

영어본문.
13.So Boaz took Ruth and she became his wife. Then he went to her, and the LORD enabled her to conceive, and she gave birth to a son. 14.The women said to Naomi: “Praise be to the LORD, who this day has not left you without a kinsman-redeemer. May he become famous throughout Israel! 15.He will renew your life and sustain you in your old age. For your daughter-in-law, who loves you and who is better to you than seven sons, has given him birth.” 16.Then Naomi took the child, laid him in her lap and cared for him. 17.The women living there said, “Naomi has a son.” And they named him Obed. He was the father of Jesse, the father of David. 18.This, then, is the family line of Perez: Perez was the father of Hezron, 19.Hezron the father of Ram, Ram the father of Amminadab, 20.Amminadab the father of Nahshon, Nahshon the father of Salmon, 21.Salmon the father of Boaz, Boaz the father of Obed, 22.Obed the father of Jesse, and Jesse the father of David.

도움말.
오벳(17절). ‘섬기다’는 뜻의 ‘아바드’에서 파생된 명사로 ‘섬기는 자’라는 뜻이다.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17절). 실제로 아들을 낳은 것은 룻이지만, 엘리멜렉 가문의 기업을 이어갈 후손이라는 의미에서 나오미에게서 아들이 태어났다고 표현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하나님은 보아스와 룻을 통해 어떤 역사를 이루시는가(13절)?
⬇ 아래로 인간. 보아스와 룻을 통해 다윗 왕가의 계보는 어떻게 이어지는가(18-22절)?
? 물어봐. 여인들이 룻이 아들을 낳은 것을 기뻐한 이유는 무엇인가(14절)?
! 느껴봐. 내게는 일곱 아들보다 귀한 믿음의 지체가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내가 룻이나 보아스처럼 세대를 이어가며 하나님의 선한 뜻을 이루어 가려면 어떤 성품과 태도가 필요하겠는가?

Meditation. 세대를 잇는 하나님의 역사
보아스는 룻을 아내로 맞이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아들을 낳게 된다. 온 공동체가 함께 기뻐하며 나오미를 칭송하는데, 대가 끊어져 믿음의 유산을 이어가지 못할 위기를 하나님의 은혜로 슬기롭게 극복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나오미는 이스라엘 공동체에 세대를 이어 신앙의 아름다운 유산을 이어가는 것이 얼마나 절실하고 귀한 일인지를 보여주는 아름다운 귀감이었다. 더 놀라운 것은 이러한 믿음의 유산이 장차 이스라엘을 통일시키고, 그 땅에 하나님의 통치를 실현할 위대한 다윗 왕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이다(18-22절). 나오미 당대의 사람들은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일이었다. 신앙의 아름다운 유산을 다음 세대로 잘 이어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다음 세대에 다윗 같은 아름답고 훌륭한 믿음의 지도자가 나올지는 누구도 모를 일이기 때문이다.
내게는 세대를 이어 이루어가야 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사명이 있는가? 어떻게 아름다운 신앙의 유산을 다음 세대에 선명하게 전수할 수 있을까?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