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3.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14-20.

간단설명. 드디어 주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고 제자들을 모으기 시작하신다. 주님을 따랐던 제자들의 삶에서 어떤 교훈을 받을 수 있으며, 회개하고 복음을 믿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1:14-20
한글본문.
14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15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16갈릴리 해변으로 지나가시다가 시몬과 그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17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18곧 그물을 버려 두고 따르니라 19조금 더 가시다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 형제 요한을 보시니 그들도 배에 있어 그물을 깁는데 20곧 부르시니 그 아버지 세베대를 품꾼들과 함께 배에 버려 두고 예수를 따라가니라

영어본문.
14.After John was put in prison, Jesus went into Galilee, proclaiming the good news of God. 15.”The time has come,” he said. “The kingdom of God is near. Repent and believe the good news!” 16.As Jesus walked beside the Sea of Galilee, he saw Simon and his brother Andrew casting a net into the lake, for they were fishermen. 17.”Come, follow me,” Jesus said, “and I will make you fishers of men.” 18.At once they left their nets and followed him. 19.When he had gone a little farther, he saw James son of Zebedee and his brother John in a boat, preparing their nets. 20.Without delay he called them, and they left their father Zebedee in the boat with the hired men and followed him.

도움말.
때가 찼고(15절). 헬라어로 ‘카이로스’인데, 아주 전략적인 때를 의미한다. 비슷한 의미로 갈라디아서에서는 ‘크로노스’를 사용해 시간이 흘러 때가 이르렀음을 강조하고 있다(갈 4:4).
지나가시다가(16절). 헬라어 ‘페리파테우’를 사용했는데, 의도성을 가지고 접근하는 경우를 말한다. 주님이 네 사람을 제자 삼기 위해 의도적으로 갈릴리 해변으로 가셨음을 의미한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때가 찼고’라는 표현에서 발견하는 하나님의 구속사적 카이로스는 무엇인가(15절)?
⬇ 아래로 인간. 사람들에게 회개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15절)?
? 물어봐.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것과 ‘복음’은 어떤 연관성이 있는가(15절)?
! 느껴봐. 정확히 네 제자들을 찾아오신 주님의 행동은 어떤 것을 생각하게 하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주님을 따르기 위해 버려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Meditation. 하나님의 복음과 제자도
복음(good news)은 나쁜 소식(bad news)에 대한 좋은 소식으로 하나님의 통치를 의미한다. 인류에게 가장 나쁜 소식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사탄의 종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이제 주님의 오심과 선포가 좋은 소식이 된 것은, 그 분이 하나님의 통치를 세상에 가져오신 분이기 때문이다. 그 통치에 참여하는 유일한 길은 죄의 삶에서 돌이키는 회개밖에 없다. 네 사람이 주님을 따르기 시작했다. 그들은 복음에 참여하면서 직업관과 가족관이 변했다. 생존을 위한 직업에서 사람으로 관심이 전환되었다. 전에는 부모와 생업이 삶의 기반이었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그들의 생존과 모든 것이 되는 분으로 받아들였다. 복음에 참여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삶은 바로 그것을 의미했다.
당신의 삶은 생존을 넘어서 사람들에게 더 가치를 두고 있는가? 그 일을 위해 당신이 전환해야 할 삶의 방향은 무엇인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