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4. QT큐티체조. 마가복음 1:21-28.

간단설명. 가버나움 회당에서 주님의 가르침이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심지어 회당에서 귀신들린 자에게서 귀신을 내어 쫓기까지 했다. 주님의 말씀의 능력은 어디서 나오는 것이었을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1:21-28
한글본문.
21그들이 가버나움에 들어가니라 예수께서 곧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가르치시매 22뭇 사람이 그의 교훈에 놀라니 이는 그가 가르치시는 것이 권위 있는 자와 같고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 23마침 그들의 회당에 더러운 귀신 들린 사람이 있어 소리 질러 이르되 24나사렛 예수여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왔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인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한 자니이다 25예수께서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시니 26더러운 귀신이 그 사람에게 경련을 일으키고 큰 소리를 지르며 나오는지라 27다 놀라 서로 물어 이르되 이는 어찜이냐 권위 있는 새 교훈이로다 더러운 귀신들에게 명한즉 순종하는도다 하더라 28예수의 소문이 곧 온 갈릴리 사방에 퍼지더라

영어본문.
21.They went to Capernaum, and when the Sabbath came, Jesus went into the synagogue and began to teach. 22.The people were amazed at his teaching, because he taught them as one who had authority, not as the teachers of the law. 23.Just then a man in their synagogue who was possessed by an evil spirit cried out, 24.”What do you want with us, Jesus of Nazareth? Have you come to destroy us? I know who you are–the Holy One of God!” 25.”Be quiet!” said Jesus sternly. “Come out of him!” 26.The evil spirit shook the man violently and came out of him with a shriek. 27.The people were all so amazed that they asked each other, “What is this? A new teaching–and with authority! He even gives orders to evil spirits and they obey him.” 28.News about him spread quickly over the whole region of Galilee.

도움말.
더러운 귀신(23절). 영어 성경에는 unclean spirit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영적 존재인 천사가 ‘더러운 영’으로 전락한 것을 의미한다. 주님이 세상에 오신 핵심적인 이유는 하나님 나라의 주적인 귀신들을 멸하시기 위함이셨다(요일 3:8).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25절). 사람의 구원은 사람이 사탄에게 매여 그의 종노릇하는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종이 됨을 의미한다(롬 8:21).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회당에서 벌어진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22, 24, 27절)?
⬇ 아래로 인간. 귀신들린 자의 이중적인 정체성에서 인간들의 어떤 상황을 보게 되는가(23-24절)?
? 물어봐. 예수님이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 귀신이 스스로 정체를 드러낸 이유는 무엇인가(23절)?
! 느껴봐. 귀신들린 자를 온전케 하시는 주님의 능력을 통해 인간의 비참함과 희망을 어떻게 동시에 발견하게 되는가?
➡ 옆으로 실천해. 깨어지고 왜곡된 세상에서도 주님의 말씀은 어떻게 당신에게 능력으로 작용하고 있는가?

Meditation.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이 가버나움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 사람들은 말씀의 권위에 놀랐다. 그들이 더더욱 놀라움을 금치 못했던 것은 회당에 귀신들린 자가 있었고, 예수님이 그 귀신을 내어 쫓고 귀신이 주님께 순종하는 것을 봤기 때문이었다. 인간의 가장 큰 문제는 귀신의 영에 속박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마음과 생각이 이미 더러운 영으로 인해서 오염되어 있다는 것이다(고후 4:4). 더더욱 심각한 문제는 자신이 그 죄로 인해 사탄의 종노릇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요 8:44-47). 우리의 구원은 죄 자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또한 그 죄로 인해 사탄의 지배를 받고 있는 관계에서 해방되는 것이다. 출애굽을 통해 히브리 민족이 바로의 압제에서 해방되는 것처럼 말이다. 주님의 말씀은 우리를 죄에서 깨끗이 하며 귀신의 영향력에서 해방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당신은 오늘도 해방자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말씀으로 귀신들의 영향력에서 자유하며, 사람들에게 자유함을 선포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