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9. QT큐티체조. 마가복음 2:13-17.

간단설명.
예수님은 집 밖의 가족들이 아니라, 집 안에서 말씀을 듣고 있던 사람들을 향해 새로운 하늘 가족의 개념을 설명하신다. 어떤 사람이 진정한 예수님의 가족이 될 수 있는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2:13-17

한글본문.
13예수께서 다시 바닷가에 나가시매 큰 무리가 나왔거늘 예수께서 그들을 가르치시니라 14또 지나가시다가 알패오의 아들 레위가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15그의 집에 앉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으니 이는 그러한 사람들이 많이 있어서 예수를 따름이러라 16바리새인의 서기관들이 예수께서 죄인 및 세리들과 함께 잡수시는 것을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세리 및 죄인들과 함께 먹는가 17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영어본문.
13.Once again Jesus went out beside the lake. A large crowd came to him, and he began to teach them. 14.As he walked along, he saw Levi son of Alphaeus sitting at the tax collector’s booth. “Follow me,” Jesus told him, and Levi got up and followed him. 15.While Jesus was having dinner at Levi’s house, many tax collectors and “sinners” were eating with him and his disciples, for there were many who followed him. 16.When the teachers of the law who were Pharisees saw him eating with the “sinners” and tax collectors, they asked his disciples: “Why does he eat with tax collectors and ‘sinners’?” 17.On hearing this, Jesus said to them, “It is not the healthy who need a doctor, but the sick. I have not come to call the righteous, but sinners.”

도움말.
바리새인(16절). 바벨론 포로 이후 느헤미야와 에스라의 영향으로 형성된 이스라엘의 종교적 경건주의자 분파이다. 요세푸스에 따르면 예수님 당시 이들의 수는 6천 명에 달했다고 한다. BC 145년에 시리아 하스몬 왕조에 반기를 들고 독립 운동을 일으킨 마카비를 중심으로 세력이 더욱 강화되었다.
서기관(16절). 모세의 율법을 배운 자들로서 율법 사본을 기록하고 해석하는 권한을 가졌다. 이들은 대부분 바리새파 출신들이었으며, 이스라엘의 정치적, 종교적인 실권을 장악하고 있던 산헤드린 공회의 핵심 멤버들이었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죄인들과 함께 음식도 나누시는 주님에게서 어떤 성품을 경험하는가(15절)?
⬇ 아래로 인간. 사람들의 문화에서 음식을 함께 먹는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16절)?
? 물어봐. 예수님이 굳이 죄인들과 세리들과 음식을 함께 먹은 이유는 무엇인가(17절)?
! 느껴봐. 당신에게도 서기관과 같은 생각이 들 때가 있지 않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은 사람들에게 죄인이라고 취급받는 사람들의 친구가 되고 있는가?

Meditation. 나는 달라!
동일시(identification)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는 자신과 같다고 생각하는 이들과 관계를 맺는 강력한 성향을 가지고 있다. 예수님은 세리 레위를 제자로 삼으셨다. 그러자 레위의 세리 친구들과 죄인 취급을 받는 사람들이 그 집으로 몰려들었다. 주님은 이스라엘 사회에서 대표적인 소외 직업인 세리 마태를 공식적인 사도로 선임하셨는데, 이 일은 많은 세리들과 죄인 취급을 받는 자들에게 이른바 복음(good news)이었다. 지금 사람들이 레위의 집에 모인 것은 그 좋은 소식에 반응한 사건이다. 그리고 예수님과 함께 음식까지 먹었다. 거룩하신 주님이 죄인들의 친구가 되신 것이다. 그러나 정작 이 일에 참여하지 못하는 자들이 있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섬기는 서기관들이었다. 그들은 행위로는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지만 정작 마음으로는 그렇지 못했다.
“나는 그들과 달라! 많이는 아닐지라도….” 당신에게도 이렇게 서기관과 같은 마음이 있지는 않은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

2018-01-08. QT큐티체조. 마가복음 2:1-12.

간단설명. 주님은 지붕을 뚫고 침상 채로 내려진 중풍병자를 향해 치유보다 죄 사함을 먼저 선언하셨다. 이 사건은 죄 사함과 치유의 관계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 걸까?

성경본문. 마가복음 2:1-12
한글본문.
1수 일 후에 예수께서 다시 가버나움에 들어가시니 집에 계시다는 소문이 들린지라 2많은 사람이 모여서 문 앞까지도 들어설 자리가 없게 되었는데 예수께서 그들에게 도를 말씀하시더니 3사람들이 한 중풍병자를 네 사람에게 메워 가지고 예수께로 올새 4무리들 때문에 예수께 데려갈 수 없으므로 그 계신 곳의 지붕을 뜯어 구멍을 내고 중풍병자가 누운 상을 달아 내리니 5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6어떤 서기관들이 거기 앉아서 마음에 생각하기를 7이 사람이 어찌 이렇게 말하는가 신성 모독이로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누가 능히 죄를 사하겠느냐 8그들이 속으로 이렇게 생각하는 줄을 예수께서 곧 중심에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것을 마음에 생각하느냐 9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서 어느 것이 쉽겠느냐 10그러나 인자가 땅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11내가 네게 이르노니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12그가 일어나 곧 상을 가지고 모든 사람 앞에서 나가거늘 그들이 다 놀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이르되 우리가 이런 일을 도무지 보지 못하였다 하더라

영어본문.
1.A few days later, when Jesus again entered Capernaum, the people heard that he had come home. 2.So many gathered that there was no room left, not even outside the door, and he preached the word to them. 3.Some men came, bringing to him a paralytic, carried by four of them. 4.Since they could not get him to Jesus because of the crowd, they made an opening in the roof above Jesus and, after digging through it, lowered the mat the paralyzed man was lying on. 5.When Jesus saw their faith, he said to the paralytic, “Son, your sins are forgiven.” 6.Now some teachers of the law were sitting there, thinking to themselves, 7.”Why does this fellow talk like that? He’s blaspheming! Who can forgive sins but God alone?” 8.Immediately Jesus knew in his spirit that this was what they were thinking in their hearts, and he said to them, “Why are you thinking these things? 9.Which is easier: to say to the paralytic, ‘Your sins are forgiven,’ or to say, ‘Get up, take your mat and walk’? 10.But that you may know that the Son of Man has authority on earth to forgive sins . . . .” He said to the paralytic, 11.”I tell you, get up, take your mat and go home.” 12.He got up, took his mat and walked out in full view of them all. This amazed everyone and they praised God, saying, “We have never seen anything like this!”

도움말.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는 줄을(10절). 예수 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신 핵심적인 목적이다. 죄가 사람들의 모든 영역에까지 침투해 왜곡하고 타락시켰다. 그래서 주님은 영, 혼, 육 모든 영역에서 전인격적인 치유를 하셔야만 했다.
네 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11절). 중풍병자에게 죄 사함의 선언은 어쩌면 공허하게 들릴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의 절실한 필요였던 병을 고침으로 죄 사함의 선언이 온전히 유효하게 된 것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주님이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다는 사실은 무엇으로 증명되었는가(11-12절)?
⬇ 아래로 인간. 중풍병자가 움직이지 못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5절)?
? 물어봐. 왜 주님은 먼저 죄 사함을 선포하고 그 다음에 치유하셨는가(10절)?
! 느껴봐. 당신은 주님이 죄를 사하시고 죄로 인한 질병도 치유하심을 믿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함께 침상을 들고 주님께 나아가야 할 곤경에 처한 사람은 누구인가?

Meditation. 신성 모독자 예수
예수님이 중풍병자를 고치신 사건은 여느 사건과 큰 차이가 없다. 주님은 소경도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리시기도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풍병자를 향해서는 죄 사함을 선언하셨다. 유대인들에게 죄 사함은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인데 예수님이 감히 그 선언을 하신 것이다. 그 모인 자리 분위기가 얼마나 이상하고 사람들의 분노를 자아내기에 충분하지 않았겠는가? 주님의 죄 사함의 선언은 그것으로 끝나지 않았다. 중풍병자를 치유하신 것이다. 결국 주님의 죄 사함의 권세는 그를 온전한 사람으로 회복하게도 하신 능력이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은 사람들의 죄사함뿐 아니라, 그 죄로 인해 질병을 일으키며 사람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하는 온갖 장애물들을 극복하도록 구속하신 사건이다.
당신은 주님의 전인 치유를 믿는가? 그래서 중풍병자를 주님께로 데려온 친구들처럼 곤경에 처한 사람들을 주님께로 인도하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