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1.QT큐티체조. 마가복음 2:23-28.

간단설명. 안식일 논쟁에서 바리새인들이 간과한 한 가지는 무엇이며, 예수님의 안식일에 대한 이해는 바리새인들의 그것과 어떻게 다른가?

성경본문. 마가복음 2:23-28
한글본문.
23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실새 그의 제자들이 길을 열며 이삭을 자르니 24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말하되 보시오 저들이 어찌하여 안식일에 하지 못할 일을 하나이까 25예수께서 이르시되 다윗이 자기와 및 함께 한 자들이 먹을 것이 없어 시장할 때에 한 일을 읽지 못하였느냐 26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27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28이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

영어본문.
23.One Sabbath Jesus was going through the grainfields, and as his disciples walked along, they began to pick some heads of grain. 24.The Pharisees said to him, “Look, why are they doing what is unlawful on the Sabbath?” 25.He answered, “Have you never read what David did when he and his companions were hungry and in need? 26.In the days of Abiathar the high priest, he entered the house of God and ate the consecrated bread, which is lawful only for priests to eat. And he also gave some to his companions.” 27.Then he said to them, “The Sabbath was made for man, not man for the Sabbath. 28.So the Son of Man is Lord even of the Sabbath.”

도움말.
그러므로 인자는 안식일에도 주인이니라(28절). “Consequently, the Son of Man is Lord even of the Sabbath”(NASB). “그러므로 인자는 또한 안식일에도 주인이다”(표준 새번역). 이는 안식일에 자신들이 무엇을 하지 않는 사람의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바리새인들에게 안식일이 사람을 위해 존재하며, ‘예수님은 그 사람들의 주인이시다’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것이다.

큐티체조.
⬆ 위로 하나님. 안식일의 주인이 예수님이란 사실은 주일에 대해 어떤 의미를 시사하는가(28절)?
⬇ 아래로 인간. 주님은 안식일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사용되기를 원하시는가(27절)?
? 물어봐. 예수님의 안식일 설명은 어떤 결론에 이르게 되는가(28절)?
! 느껴봐. 당신의 주일에는 타인들과 주님이 그 날의 중심에 있는가?
➡ 옆으로 실천해. 당신이 주일에 예수님이 주인이라는 사실을 더욱 나타내야 할 구체적인 부분은 무엇인가?

Meditation. 주일, 행위인가, 배려인가.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에 관심이 있지만, 주님의 가르침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날인가’에 초점이 있다. 그러므로 ‘행위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한다’는 신념보다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날’이라는 의미가 핵심이다. 안식일을 제정한 주체는 모세가 아니라 하나님이다. 안식일은 창조를 완성하기 위해 ‘창조를 쉬시는 날’이었다. 주님은 특별히 일곱째 날에 복을 주셨는데, 사람의 구원이 사람의 행위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에 초점이 있기 때문이다. 주일이 복된 이유는 주일에 무엇을 해서가 아니라, 주님이 이미 그 날을 복되게 하셨기 때문이다. 주일은 하나님이 그 백성들에게 복을 주시는 날이기에, 우리는 은혜의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선포하며 즐거워하는 것이다.
이 진리가 당신에게 주일의 쉼을 주고 있는가? 또한 그 진리로 사람들과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