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14. 주일에는 읽는 QT. 제자도(Discipleship) 2.

간단설명. 제자는 태어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진다(Disciples are made, not born). - 월터 헨릭슨.

한글본문, 누가복음 9:23-24
23또 무리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24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Meditation. 제자는 어떤 사람인가.
네이버 검색창이나 위키백과에 제자는 어떤 사람인가를 치면 어떤 답들이 나올까요? 아마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일반적인 답이 뜰 것 같은데, 제가 만약 답을 작성한다면 따르는, 배우는, 자라는, 지키는, 견디는, 전하는 사람쯤이라고 열거할 것 같습니다. 또는 성장하는/성숙한, 충성된/신실한/믿음직한, 장성한/능숙한, 충만한, 균형 잡힌, 매력적인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통틀어 온전한 사람 정도로 제자의 이미지를 정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고 떠올렸던 제자의 이미지와 어느 정도 부합하는지요? 제자도를 모색할 때 이렇게 성경에 나오는 제자가 어떤 사람인지 이미지를 떠올려 보는 작업은 아주 중요합니다. 한 가지 이미지로는 다 담을 수 없는, 그만큼 우리를 제자로 부르신 주님이 기대하시는 풍성한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나는 과연 그러한 사람인가를 점검해 본다면 더 좋은 제자로 자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주님이 기대하시는 제자의 이미지를 제 삶 가운데 풍성하게 드러내게 하옵소서.”
<young2080에서 가져왔습니다>